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재무제표 보는법 - 주식투자 기업분석하기 칼럼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장기 투자를 하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반드시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차트를 보면서 투자하는 단기투자나 계량적 투자(퀀트), 혹은 ETF를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면 말입니다. 재무제표 보는법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의 비지니스모델과 속사정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정확한 기업의 가치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계산한 가치에 비해 주식의 가격이 적정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주가의 잔변동성에서도 꿋꿋히 버티고 오랜 투자를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가끔씩 장기 투자로 수백%의 수익률과 지속배당을 받고 있다는 글들을 접해볼 수 있는데 이런분들은 대다수가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자기만의 기준에 의한 가격을 산출해낼 수 있는 분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계지식이 전무한 초심자라면 재무제표 보는법이 익숙치 않기 때문에 기업이 한분기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기에도 벅찬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다보면 해당 산업의 비지니스모델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비슷한 기업들은 더 빠르고 쉽게 분석을 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계속해서 재무제표를 들여다보면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기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분석해볼만한 기업인가 아닌가에 대한 자신만의 필터링 기준이 생겨 분석부터 투자까지의 소요시간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저도 주식의 가치투자를 처음 시작했을때에는 1~2개의 종목을 따라가기에도 벅찼지만 지금은 어엿하게 10종목이상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며 투자를 해내가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보는법에는 개개인마다 중요하게 보는 항목과 분석의 노하우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이루고 있는 항목의 의미를 알게되고 자신의 투자원칙과 부합시켜보면 저절로 분석법이 정교해지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단계까지 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재무제표 보는법은 숙지를 하고 계셔야만 합니다.




재무제표 보는법 - 구성요소 한눈에 살펴보기



재무제표 구성요소는 5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간략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재무상태표 - 자산,부채,자본의 구성금액을 표시하여 알려줍니다.

2. 포괄손익계산서 - 경영성과 정보로 수익과 비용을 알려줍니다.

3. 자본변동표 - 자본 구성 항목별 변동 금액을 알려줍니다. 

4. 현금흐름표 - 현재 기업의 현금흐름 유입,유출을 표시해 현금여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주석  - 위 재무제표의 변동요인을 쉽게 이해하기 위한 보충 정보를 제공합니다.



재무제표가 있는 보고서는 사업보고서와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가 있습니다. 사업보고서는 1년 결산 후 90일이내에 제공되고 반기보고서는 2분기 경과한 후 45일이내에 분기보고서는 1과 3분기 경과후 45일 이내에 제공됩니다. 


재무제표 보는법으로 꼭 알고 있어야하는 정보로 한 해에 분기보고서 2개(1분기,3분기), 반기보고서 1개(2분기), 사업보고서 1개(4분기)로 총 4개를 읽으시는 것이 1년 사이클입니다.


기업공시 DART에서 재무제표 보는법



기업공시를 제공하는 DART 사이트에서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를 첨부해드릴테니 들어가신 후 보고 싶으신 회사를 검색해보세요. http://dart.fss.or.kr/

이때 재무제표를 보기 위해서 "정기공시"를 체크해주시고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 3개를 체크해주신뒤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기간은 전체로 하시면 되겠죠?



참고로 4분기라고 할 수 있는 사업보고서는 1년을 정리하여야만 하기에 여유기간을 넉넉하게 주어 다음해 4월1일까지가 제출기한이 됩니다. 주식투자를 하기 앞서서 기업이 공시했던 모든 재무제표를 분석해보셔야 합니다.



클릭하여 들어가신 후 재무에 관한 사항에서 1.요약재무정보 2.연결재무제표 3.연결재무제표 주석 4.재무제표 5.재무제표 주석 6. 기타 재무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보는법 - 5가지 구성요소 분석 방법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재무상태표입니다. 기업의 분기결산으로 나온 총자산과 부채, 자본의 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전분기와 비교하여 대략적인 수치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를 분석해보는 방법은 이전에 작성하였던 아래 4가지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기업의 재무 현황을 파악하고 투자지표로 사용하는 부채비율과 자기자본 비율등의 정보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무상태표 보는법 (자산,부채,자본)

자기자본 비율 계산법 알아보기

부채비율 계산법과 투자판단 의미 - 회사,개인

자본잠식이란 : 완전,부분 자본잠식 알아보기



두번째는 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재무제표 보는법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수익과 비용처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경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실질 수익성과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M&A에 활용되는 EBITDA의 지표를 계산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또한 어떠한 항목에서 비용과 손실이 증가하였는지 지출에 비해서 수익의 성과는 늘어나고 있는지의 정보를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우측에 있는 주(숫자)를 통해 왜 이러한 수치로 변경이되었는지 주석에 기재된 번호를 찾아서 정보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아래의 재무제표 포괄손익계산서 보는법 3가지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손익계산서 보는법 : 기초재무분석

당기순이익이란 : 의미와 확인방법

EBITDA 수익지표 : 공식 및 투자의미까지



세번째는 자본변동표입니다. 자본구성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이익에 따라 자본의 증가와 자본차감에 대한 배당금지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익잉여금과 자본잉여금과 자본금의 합산이 자본으로 들어가지게 되며 이항목들로 유보율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유보율이란 기업의 설립자본대비 어느정도의 자본을 적립하였는지를 판단하는 투자지표입니다.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유보율이란 : 유보율 투자의미와 구하는법



네번째는 현금흐름표입니다. 재무제표 보는법에 중요한 부분으로 기업의 실질적 현금창출력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현금동원력은 유동자산 - 유동부채로 계산할 수 있고 아래 유동비율 계산법 글을 참고하세요.)  실질적으로 경영으로 현금흐름이 정상적으로 들어오고 있는지, 투자활동이나 재무활동에서 사업과 무관하게 수익을 갉아먹고 있는 부분은 있는지를 파악해볼 수 있죠. 건실한 수익을 내고 있으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부족한 경우 사업투자를 위해서 회사는 주식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꺼려지는 전환사채나 유상증자를 발행할수도 있음으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주식수가 늘어남에 따라 투자자의 몫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것은 관련된 글을 참고해서 확실히 알아보세요.


유동비율 계산법 및 유동비율 투자해석법

스톡옵션이란 : 행사수익과 주가영향

유상증자 무상증자 쉽게 알아보기




재무제표 보는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주석부분입니다. 위의 글들과 관련글들을 모두 정독하셨다면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의 구성항목의 계산방법이나 항목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실히 파악하셨을 것입니다.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들은 하나하나 별도로 나눠져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모두 연결되어 있어서 비교분석을 통해 정확히 파악해나갈 수 있는 것도 깨달으셨을 것입니다. 


이제 재무제표를 분석하면서 궁금했던 항목이 있었다면 주석을 읽어보시면서 이유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비용이 갑작스럽게 증가하였다면 어디에서 청구가 된 것인지 투자부동산이 증가하였다면 어떤 토지나 건물을 구매하였는지등의 정보들이 주석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재무제표처럼 정해진 양식은 없음으로 친절히 투자자들을 위해 상세한 설명을 해주는 곳이 있는반면, 불친절하게 알려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해당 회사의 주식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헷갈리시거나 궁금하신 내용을 마음껏 물어보시면 됩니다. 상장기업은 주식담당자를 반드시 두어야하고 모르는 부분에 질문을 하는 것은 투자자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이렇게 재무제표 보는법을 면밀히 검토를 하면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나온 보고서의 모든 의문을 해소해나가시면 정성적분석을 통한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재무정보를 가지고 투자에 참고하는 무수히 많은 지표들이 있는데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에 모두 정리해나가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본인의 투자철학에 맞는 지표에 가산요인을 더해 동종업계의 회사들을 비교하시면서 옥석을 찾아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건투를 빌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