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에 관련된 칼럼들을 작성하고 있는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재무분석의 시작인 재무상태표 보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상태표는 대차대조표에서 명칭만이 변경된 것으로 국제회계기준인 IFRS로 바뀌게 되었답니다. 재무상태표 보는법을 왜 우리는 꼭 알아야할까요? 바로 일정기간동안의 기업재무상황을 쉽고 간단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재무상태표에는 자산,부채,자본 항목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또한 각분기 1년기준으로 변동된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옆에 같이 등재를 해주는데 변화를 보고 어떤 계정항목이 늘어나고 줄어들었는지를 봐보는 것이죠. 또한 현재 기업이 재무상 부실하지는 않은지, 건실함을 평가하는데에도 재무상태표 보는법을 알고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재무상태표 보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시로 가져온 자료는 SK하이닉스의 이번 재무상태표이구요.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재무상태표 보는법 (자산,부채,자본)


재무상태표의 자산항목 알아보기



SK하이닉스의 재무상태표를 가져와보았습니다. 맨처음 보게되는 부분이 바로 자산항목인데요. 자산은 자본과 부채가 이루어져있습니다. 쉽게 말해 자본은 부채가없는 순수한 자산이고요. 부채는 이자를 내가며 꾼돈이죠. 이것을 합친 자산이 어떤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유동자산은 당좌좌산과 재고자산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즉시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들인 현금및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상품, 단기투자자산이 이에 포함되구요. 이러한 당좌좌산이 부족하게 되면 부채상환에 차질이 발생하거나 신규투자자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건전성을 파악하기 좋은 항목입니다. 재고자산은 판매하기 직전의 상품들을 나타내고요. 아직 판매가 이루어진 부분이 아니기에 기업의 영업상황에 따라 현금화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한번보시면 이해가 쉽게 가실 것입니다.



바로아래에 있는 비유동자산은 1년이상의 보유를 하게되는 자산들을 집합해놓은 것입니다. 종속기업투자나 장기투자자산등이 포함됩니다. 유형자산 항목에는 토지,건설등이 무형자산에는 브랜드가치,저작권이 포함되게 됩니다. 자산 재무상태표 보는법을 보다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유동비율 계산법 및 유동비율 투자해석법

[주식/주식정보] - 유보율이란 : 유보율 투자의미와 구하는법



재무상태표 부채항목 알아보기



유동부채는 1년이내에 갚아야만하는 채무를 모아놓은 것입니다. 매입채무나 단기미지급금, 기타지급채무,차입금이 포함되어 있고요. 비유동부채는 1년이상의 장기차입금등이 기재되어 있답니다. 부채와 관련하여 비율계산으로 안정성지표를 알 수 있습니다. 부채 재무상태표 보는법을 자세히 알고 계시다면 아래글을 읽어주세요.


[주식/주식정보] - 부채비율 계산법과 투자판단 의미 - 회사,개인


COMMENT

여기까지만 보셔도 올해안에 갚아야할 부채보다 유동자산이 더 많은지, 벌어들이는 이익에 비해 과도한 부채상환이 남아있지는 않은지에 대한 대략적인 판단을 내려보실 수 있답니다. 여기에 정성적분석을 곁들여주신다면 부채의 세부구성항목, 재고자산의 영업상황, 채권으로 잡힌부분의 회수율은 괜찮은지 자산으로 인정받을 수있는지등을 차례차례 분석을 해보면 회사를 샅샅히 알아볼 수 있겠죠?



재무상태표 자본 알아보기



자본은 자본금,자본잉여금,기타자본,이익잉여금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자본계정과 투자자가 주의해야하는 잠식부분까지 쉽고 간단하게 정리한 글이 있으니 아래 글을 읽고 오시면 완벽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자본잠식이란 : 완전,부분 자본잠식 알아보기


이상으로 재무상태표 보는법을 안내해드렸는데요. 처음부터 재무관련된 글들을 작성하다보니 기초설명할부분이 많은 것 같아 심층적분석에 대한 글을 올리기에는 아직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기초부터 실제 제가 투자하면서 공부하는 재무관련 내용들까지 꾸준히 작성을 할예정이니 희망이야기 블로그를 자주 방문해주셔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