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투자시 많이 참고하는 유보율이란 무엇인지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유보율의 핵심은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의량을 대략적으로나마 측정할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단하게 유보율을 보고 손쉽게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금의 량이 우량한지, 부족한지 판단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보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하지만 자산매각을 통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치솟아오를수도 있고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못한 기업이 현금만 두둑히 쌓아놓는 중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가 금리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것인데, 회사가 영업상황이 좋지 않은데 현금으로 이자만 굴리고 있다면 투자할 이유가 전혀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보율이 높게 유지될수록 경기불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있고 무상증자의 가능성도 있어서 적정선을 항상 유지해놓고 있는 것이 좋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보율이란? 유보율 구하는 공식 알아보기
먼저 유보율은 이익잉여금(영업활동 이익)에 자본잉여금 (영업활동 이외 이익)을 납입자본금(회사에 출자된 최초 주주금액)을 나눈 백분율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식을 보면 이해하기가 매우 쉬워지는데 기업이 설립 후 벌어드린 현금들을 모아놓은 총액을 초기투자금과 얼마나 차이가 날 수 있느냐를 뜻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령 희망 회사가 이익잉여금과 자본잉여금이 1,000억원이고 납입자본금이 100억이라면 유보율은 1,000% 가 되며 이것은 초기투자금에 비해 현재 기업이 보유한 자금여력으로 10배이상으로 불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하고 있는 회사 유보율 쉽게 보는 방법
▼ 포탈에서 제공하는 주식정보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금융을 자주 사용하는데 보고 싶은 회사의 종목분석 > 기업현황에서 마우스를 쭉 내려보시면 간략재무상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편의점 관련주인 GS리테일의 재무현황표인데 자본유보율란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직접 분기마다 나오는 분기보고서에 나오는 재무제표에서 직접 유보율을 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JTC기업의 자료입니다. 잉여금을 모두 더하고 자본금으로 나눠주게 되면 대략 372%의 유보율임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유보율이란 무엇인지 또 투자의 해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재무제표와 관련된 사항들을 차례차례 포스팅하여 누구나 손쉽게 기업현황을 알아볼 수 있게 열심히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