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익계산서 보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안에 포함되어 있는 손익계산서를 주식투자자가 꼭 참고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냐하면 일정한 기간동안에 기업경영 성과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보고서이기 때문입니다. 손익계산서 보는법은 재무제표상에서도 대차대조표와 함께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중요도상의 우선순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생된 모든 수익과 소요된 비용과 손실을 모두 표기되며 주식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증가와 감소추이를 통해 기업의 현재상황의 과정과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순기능으로 인하여 손익계산서 보는법을 명확히 알고 있다면 앞으로의 기업실적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이 가능하게 되며, 투자판단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아래글을 참고하셔서 손익계산서 보는법을 마스터해보시길 바랍니다. 





간단한 손익계산서 보는법 알려드립니다.


▼ 아래에서는 이테크건설의 이번 손익계산서를 참고자료로 가져와보았는데요. 먼저 들어가기에 앞서서 각 항목은 무엇을 의미하는것이고 어떠한 계산으로 당기순이익이 도출되어 가는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위에서 우리는 매출액을 보게 됩니다. 매출액이란 기업에서 영업 활동을 통해 상품, 제품등을 제공하거나 파는것에 있어서 얻게 되는 금액입니다. 이 총액수에서 상품과 제품의 원가를 뺴게되면 매출총이익을 구해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업이익은 무엇일까요? 바로 기업의 주된 영업이익라고 할 수 있는데 매출총이익에서 일반관리비와 판매비를 제외해주게 되면 구해낼 수 있습니다. 기업의 실질적 이익부분이죠. 이러한 영업이익에 영업외수익과 영업외비용을 계산해주면 투자회사가 실질적으로 얻게되는 당기순이익을 구해낼 수 있답니다. 이제 실제 손익계산서 보는법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계산을 해보며 확인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테크건설의 37기 매출액은 881,992,819,921 원입니다. 작년과 제작년을 보았을때 매출이 증가했음으로 규모적성장을 이루어낸부분을 먼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매출원가는 824,322,335,139 원으로 매출총이익은 57,670,484,782 원입니다. 이것에 판매비와 관리비인 40,867,766,771원을 제외시켜주면 영업이익은 16,802,718,011원임을 구해낼 수 있죠. 




매출규모가 커졌음에도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음을 손익계산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네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매출원가부분과 판.관리비의 증가가 주원인인데 이테크건설은 건설업으로 보통 매출원가부분이 토지의구매를 포함하여 하자보증등이 증가하여 이윤이적어졌고 판매비와 관리비에 건설업특성상 인건비나 광고등이 증가하였다라는 기본적 추정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위사진처럼 주석을 참고하시면 보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이제 영업이익에 영업외이익과 영업외비용을 계산해주게 되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이 나오며, 이곳에 법인세를 차감해주면 당기순이익까지 구해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아래에 있는 기본 및 희석주당이익은 발행된 보통주와 전환사채등을 발행한 회사라면 전환되어질 주식수를 합한수를 당기순이익으로 나눠준 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테크건설의 현주가가 9만4천원인데 이한주가 2,992원을 벌어들였다고 볼 수 있고 이는 3.18%의 이익률을 볼 수 있겠네요.



여기까지 손익계산서 보는법을 알려드렷는데요. 각 항목구성요소도 중요하지만 왜 현재 수익/손해가 어떻게 이루어지게 되었는지를 체크해보시고 정성적분석을 통한 이유와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내가 주식투자한 회사의 영업외비용이 급락을 했는데 그 이유가 회사의 주식투자로 인한 손해라면 회사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