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번 포스팅은 수익지표의 하나인 EBITDA란 무엇인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per과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로 기업의 현금창출 능력 볼때 주로 사용됩니다. 주로 M&A시장에서 EV와 함께 기업인수시 주로보게되는 것이며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를 빼기전의 영업이익을 뜻합니다. EBITDA는 쉽게말해 기업의 실제가치를 볼때 수익창출 능력이 어느정도되는지 확인할 수 있게되는 것이죠.


아래에서는 이러한 EV와 EBITDA로 인수합병전문회사들이 실제 사용하게되는 공식이나 투자활용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천천히 짚어가면서 따져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 내용이니 정독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투자에 도움되시기를 바라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EBITDA - 수익창출능력 체크하기



위에 수식이 바로 EBITEDA 공식입니다. 기업이 벌어들이는 당기순이익에서 타인자본으로 인한 이자비용등을 제외하며 실질적으로 현금지출이 이루어지지 않는 감가상각비를 제외함으로서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벌어들이는 세전영업이익이 어느정도가 되는지 알아내는 것이 EBITDA입니다. 따라서 모든 현금흐름을 최대산정하여 기업의 역량을 쉽게 측정하고자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EBITDA는 EV와의 연계로 EV/EBITDA를 알아낼 수 있는데 M&A시장에서 주로 평가되는 공식입니다.



EV(Enterprise Value) = 기업가치 알아보기



​현 기업의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시가총액에 총부채를 더하게 됩니다. 부채를 더하는 이유는 기업인수시 지출되어야만하는 채무관계이기 떄문입니다. 또한 현금성자산을 빼주게 되는데 그 이유는 현금성자산은 즉시 회수할 수 있는 유형으로 할인가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V/EBITDA 우리가 알 수 있는 투자의미


이러한 EV 기업가치를 EBITDA 실질적수익창출지표로 나누면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 예시로 들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A라는 기업의 EV 기업가치가 1,000억원이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EBITDA 수익창출은 500억입니다. EV/EBITDA는 2가 나오게되겠죠 ? 즉 이기업을 현재 인수를 하게 되면 2년만에 원금회수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PER과 언듯보면 비슷해보일 수는 있지만 위에서 말씀드렷듯 실직창출력을 구하기 위한 공식으로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부분이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간략히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이며 세부적으로 들어가본다면 과도한 부채이자비용, 감가상각부분의 실질적 현금창출능력저하부분이 있을 수 있음으로 인수전에는 세세한 분석에 들어가야 되겠죠 ?



위와 같이 다음이나 네이버의 금융포털사이트에서는 위 공식계산이 되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위 표는 한국자산신탁의 펀더멘탈입니다. 단순히 시가총액을 순이익으로 나눈 per이 3.83, 실질가치와 실질수익을 얻어덴 EV/EBITDA는 3.56으로 다르게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익이 향후에도 유지가된다면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는 수치네요.


여기까지 EBITDA와 EV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희망이야기에서는 주식투자와 관련된 용어,투자방법,투자노하우에 대한 글을 하단에 주식투자가이드북에서 정리해가고 있습니다. 많은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