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영웅문S 사용법 총정리 칼럼으로 매매, 검색, 화면 등 주식 투자에 사용되는 모든 것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영웅문S는 어플리케이션의 이름으로 정확히는 증권사 키움증권에서 출시한 스마트폰 MTS입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이전에는 주로 HTS를 부를 때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대다수가 스마트폰으로 장소구애없이 주식투자를 할 수 있게 되면서 편리해지게 되었는데요. 이것과는 별개로 투자시스템을 처음 이용을 하게 되면 무수히 많은 메뉴와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는 차트에, 나의 은행계좌에 있는 돈으로 어떻게 이체해서 매수를 하는지 등 난관이 무척 많아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나마 영웅문S 사용법은 저를 비롯해서 개인투자자들의 콘텐츠가 가장 많은 증권사 앱이기 때문에 주식투자를 처음 접하는데 있어서 키움증권을 선택하신 것은 탁월한 판단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주변에서 처음 주식을 투자한다하면 제일 먼저 영웅문으로 시작하라고 권하고 있기도 하구요.

 

제가 영웅문S 사용법으로 총정리를 해보겠다고 하였지만 모든 메뉴를 전부 소개 해드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미리 밝히고 싶습니다. 저도 주식 투자를 시작한지 꽤 오래되었고 시작부터 지금까지 영웅문을 이용하고 있는데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모든 메뉴를 알고 있어야만 하는 것도 아니며,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몇가지 되지 않습니다. 처음 주식을 접하게 되면 주변에서 익히 들었던 위험성 때문에 모든 것을 확실히 알고 시작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래서 영웅문을 설치하고 난 한달간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 방송들을 필기까지 하면서 공부를 했던 적이 있는데 지금 생각을 해보면 내 수익과는 무관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이렇게 생각하시면 MTS의 기능의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영웅문S 사용법은 단순히 나의 매매와 간략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정도이고 이러한 메뉴를 알아야만 고수익을 내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투자시 항상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필수 기능들의 칼럼이 되겠습니다.

 

 

영웅문S에서 회원가입 로그인 하는법 (실투자/모의투자 선택)

 

▲ 어플 마켓에서 키움증권 영웅문S 어플을 먼저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실행을 하면 로그인 화면이 보여지는데요. 이미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아이디, 비밀번호, 공인인증서를 입력해줘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아직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맨 하단에 있는 키움 계좌개설을 눌러서 가입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가입시 신분증과 은행계좌 인증이 필요하며 주식거래를 위해서는 종합또는 주식 계좌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계좌 개설방법 (키움증권 비대면주식계좌 개설)

 

 

로그인을 할때 공인인증서가 없을 때는 실투자가 불가능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없는 영웅문S 사용법에는 시세조회전용이나 모의투자만 가능합니다.(입력칸 아래에서 원하는 모드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론 실투자에 앞서서 반드시 짧게는 1개월 길게는 3개월까지 모의투자로 주식투자의 감을 읽히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주식에는 초심자의 행운이라는 말이 있지만, 사전에 모의로 매매방법과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닙니다. 가상의 금액으로 실제 투자처럼 수익률과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키움증권 모의투자 하는방법 (주식 모의투자)

 

 

마지막으로 주식 거래시에는 은행용과 달리 주식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없으시다면 만들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거래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키움증권 영웅문)

 

영웅문S 관심종목 메뉴 사용법 (그룹과 종목 추가하기)

 

▲ 영웅문S MTS를 들어오면 처음으로 보이는 메뉴가 관심종목입니다. 관심종목은 의미 그대로 내가 자주 확인하고 싶거나 투자를 이미 하고 있거나, 예비로 투자할 종목들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종목을 확인하는 것은 현재가를 누른 뒤 상단 검색으로도 볼 수 있지만 관심종목을 사용하면 다수의 종목을 한눈에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영웅문S 사용법으로 가장 먼저 소개드린 이유는 개인투자자 대다수의 투자 성향이 스켈핑, 단기투자라고 할 수 있는데 짧은 시간안에 주도 종목을 파악하고 매수하거나, 관심 섹터들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 주변의 데이트레이더들의 관심종목을 보면 자신의 매매기준점에 부합하는 그룹, 테마별 그룹, 당일 거래해야하는 그룹까지 빈번하게 수정하며 철저하게 관리하는 편입니다.

 

영웅문S에서 관심종목이나 그룹을 추가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의 종목편집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처음에는 그룹이 없기 때문에 그룹편집 - 하단 관심그룹 추가를 눌러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그룹의 이름은 자유롭게 지정하시되 앞으로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구분하고 싶어질 때에는 해당되는 그룹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핵심 제목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 그룹이 추가되면 종목편집을 누른 후에 관심종목 추가를 선택합니다.

 

 

▲ 원하는 회사 종목을 검색해서 찾은 뒤 클릭해줍니다.

 

 

▲ 종목을 모두 추가해주셨다면 우측 상단의 저장을 눌러줍니다. 이제 관심종목이 모두 설정되었으니 해당 메뉴로 이동해보시길 바랍니다.

 

 

▲ 관심종목의 상단에서는 보고 싶은 그룹을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이 있고 선택시 추가된 종목들의 목록이 보여집니다. 종목은 클릭하면 간략한 정보와 함께 호가/차트/뉴스/매수 버튼이 나타나서 바로 매매에 임할 수 있게 됩니다.

 

영웅문S 주식 매매 방법과 내 계좌 잔고/수익률 확인법

 

나의 매매를 위한 잔고, 주문내역, 현황들을 파악하고 싶으시다면 계좌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계좌를 막 만들고서는 주식을 매수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증권계좌에는 아직 내 자본을 투입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주식을 사기전에는 내 증권계좌로 돈을 이체시켜줘야 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키움증권 계좌이체 하는방법 (이체한도 변경까지)

 

계좌메뉴의 잔고에서는 현재 내가 보유한 주식의 종목명과 매입가, 평가손익, 수익률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에서는 주문에 대한 미체결, 예수금, 주문내역등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현금을 보고 싶으시다면 예수금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주식/주식정보] - 예수금이란? 뜻과 해석방법 (예수금 마이너스 이유)

 

영웅문S 차트 설정 방법 알아보기

 

▲ 영웅문S에서 차트 메뉴를 클릭하시면 되며 보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상단의 돋보기를 누른 뒤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차트의 표현은 대표적으로 일봉, 주봉, 월봉등이 있으며 단기투자와 스켈핑을 주로 하신다면 분봉을 주로 확인하게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차트를 통해서 매매 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다양한 차트 지표를 설정하셔야 하며, 각 지표를 활용해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차트의 지표를 설정하고 싶다면 좌측 상단의 지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며 본인의 투자성향과 맞는 지표들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한가지 덧붙혀서 설명을드리자면 차트에 설정하는 지표가 많을수록 좋지 않습니다. 저는 각 지표마다의 특징과 교차검증에 효과가 좋은 지표들을 사용하더라도 5개이상을 넘어가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지표는 각기 다른 목적과 적합한 구간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는 반드시 모든 지표의 원리와 적용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제가 정리한 주식차트보는 방법 총정리 글을 보신다면 차트에 대해서는 완벽히 숙지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총정리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 차트 분석 어플 추천 (매수/매도 알려주는 앱)

 

영움문S 호가창으로 주식의 현재가 매매하는 방법

 

▲ 현재가 메뉴에서는 실시간으로 거래되고 있는 가격대를 볼 수 있는 호가창을 볼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소개해드리자면 아래의 빨간색 부분들은 예약매수주문들이며 상단의 파란색 부분들은 예약매도 주문들입니다. 결국 중앙의 교차지점이 바로 현재의 가격이 결정이 되는 것이죠. 단순히 호가창을 현재가를 파악하는 것이냐하고 물으신다면 그것은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호가창의 분석만으로 매매하는 기법이 상당수 있고 초단타 스켈핑 영역에서는 차트보다 호가창을 더 중요시 여기며 매매를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단기투자를 할 때에는 대다수의 시간을 호가창 분석에 사용하는 편이고 확실한 주식투자에 있어서 호가창에 대한 영웅문S 사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투자 - 호가창 보는 법

[주식/주식정보] - 주식 동시호가 체결방식과 이해 완벽정리

 

 

현재가 - 상단메뉴들을 통해서 종목에 대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업정보, 공매도추이, 투자자별현황, 신용비율등은 모두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재무지표들과 시가총액의 비중, 대출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계된 모든 용어와 활용 투자방법은 희망이야기 주식투자 가이드북에서 보실 수 있으니 자주 방문해서 공부를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웅문S 주문 메뉴로 매수/매도 하는법

 

▲ 주문 메뉴를 들어가보시면 매수와 매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메뉴의 접근은 호가창의 가격을 클릭해서도 진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곳에서 수량과 가격을 설정해서 매매를 하시면 되며 몇번의 거래를 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사는 방법 : 계좌개설부터 매수까지

 

원하는 메뉴를 찾고 이용할 수 있는 영웅문S 사용법

 

▲ 위에서 설명드린 영웅문S 사용법외의 모든 기능들은 좌측 하단의 메뉴바에서 찾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 좌측에서는 분류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관련 메뉴들의 목록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할 수 있는 금리/환율, 지수종합차트, 비교차트, 신용반대매매비율, 증권계좌 금액 출금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 초보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증권계좌로 출금하여 나의 은행계좌로 돈을 받는 방법인데 업무 메뉴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영웅문S 사용법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결국 보시다시피 직접적인 매매에 영향을 미칠만한 것들이 아닌 나의 투자에 편의성을 주는 기능들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주식투자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MTS안이 아니라 MTS밖에서 찾으셔야 합니다. 이러한 수익률을 높이는 일련의 과정과 매매방식들이 궁금하시다면 제가 정리하고 있는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