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 거래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으로 키움증권 영웅문을 활용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요즘은 은행이나 증권사를 직접 내방하지 않아도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비대면 계좌개설로 쉽게 주식 투자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주식을 할 때만 해도 비대면 개설 어플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은행을 찾아가서 개설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계좌를 만드는 것부터 진입에 대한 난이도가 크다 보니 주변에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굉장히 희귀한 편에 속했었는데 이번 코로나 사태로 사상 최대의 신규 계좌개설의 이유 중 하나에도 이렇게 손쉽게 증권계좌를 만들 수 있는 점이 한 몫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개인투자자가 가장 많은 키움증권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비대면 개설까지는 만드셨어도 바로 주식 거래는 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주식 거래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전이기 때문입니다. 은행 앱에서 돈을 이체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인증서는 은행용도이며 주식 거래는 주식용(증권용)으로 구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좌를 만드신 다음에는 반드시 주식용 공인인증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방법의 설명도 키움의 영웅문 어플로 설명을 드릴텐데 만약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시더라도 인증서는 타증권사 인증서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키움에서 만드셔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또 키움이 아니더라도 만드는 방법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이번 칼럼을 참고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타 증권앱에서도 개설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주식 거래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먼저 대다수 신규 투자자분이시라면 스마트폰에서 비대면 계좌개설을 하셨을 것이고 어플에서 개설과 투자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주식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는 것이 훨씬 편리하고 바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앱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위 사진처럼 컴퓨터에서도 만드실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키움증권에서 인증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계좌가 있어야 하니 아직 개설이 되지 않았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계좌 개설방법 (키움증권 비대면주식계좌 개설)

 

◈ 키움증권 사이트 - 공인인증센터 - 공인인증서 신규발급 - 고객정보 입력

 

단 주의하실 점은 이렇게 컴퓨터로 만들게 되면 스마트폰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서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이동시켜주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 때에는 사이트 공인인증센터에서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메뉴를 사용하셔서 옮기는 작업을 해주셔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웅문 어플리케이션에서 주식용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법

 

▲ 영웅문 앱에서 로그인 화면을 켜주셔야 합니다. 만약 시세조회전용으로 인증서 없이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로그아웃을 해주시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를 보시면 공인인증센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눌러줍니다.

 

 

▲ 인증 발급 기관을 코스콤 SignKorea를 체크해주시고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주식 거래용 공인인증서는 두가지 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데 주식 거래는 용도제한용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잘보시면 한국정보인증은 용도제한용이 없어서 범용으로 4,400원을 매년 지불해야 하지만 코스콤에서는 용도제한용이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반드시 코스콤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ID로 인증서 발급에서 개설할 때 입력한 아이디,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입출금 인증용으로 입력한 은행계좌번호의 뒷 5자리를 써주시면 됩니다.

 

 

▲ 약관에 모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 추가 인증을 위해 휴대폰 문자 인증이나 전화 ARS 인증을 합니다.

 

 

▲ 주식용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영문,숫자, 특수문자가 모두 들어간 10~30자리의 비밀번호를 만드셔야 합니다. 이제 발급을 누르면 발급이 완료되며 로그인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계좌 입금/출금 이체방법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사는 방법 : 계좌개설부터 매수까지

 

▲ 주식 거래용 공인인증서까지 만드셨다면 이제 주식을 매수할 준비가 모두 끝이 났습니다. 매매를 위해서는 증권 계좌에 돈을 이체하여야 하고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을 알고 계신다면 어렵지 않게 첫 투자의 시작의 발을 내딛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여러분들의 성공 투자를 희망이야기가 응원하겠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