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예수금이란 뜻과 해석하는 방법 그리고 예수금 마이너스 표시 이유에 대한 칼럼 입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을 하였을때 예수금이란 항목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기셨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D일 예수금 및 D+1, D+2의 추정 예수금이 함께 보여지고 액수의 산정방식을 도무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주식계좌에 입금을 하셨다면 D일 예수금 항목에 + 입금금액이 보여지게 되는데 D+숫자의 의미가 궁금하셨을텐데 이것은 주식의 결제 방식에 따라서 표시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주식을 구매하기 위한 현금으로 생각하신다면 더 난해하게 느끼셨을텐데 그 이유는 예수금이 마이너스 표시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또한 주식의 결제 방식에 따라서 마이너스 표시가 될 수 있는 것이고 레버리지(대출)을 사용하지 않고 이용하신다면 딱히 개인 투자자가 계산을 하지 않고 무시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미수금이 발생하여 D+2 예수금 마이너스가 보여진다면 해당 금액만큼 추가 입금을 하지 않을시 계좌가 동결되어 미수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모든 이해를 단번에 알기 위헤서는 예수금의 결제 방식을 먼저 이해하셔야만 합니다.




예수금이란? 뜻 개념 알아보기



예수금이란 : 투자자가 주식을 매입하기 위해서 증권계좌에 현금으로 예치한 금액입니다. 


예수금에는 위탁자 예수금, 선물 옵션거래 예수금, 저축자 예수금, 수익자 예수금, 조건부 예수금이 있는데 대부분이 위탁자 예수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살 수 있는 현금액수를 보여주는 것이죠.


그렇다면 D+1일과 D+2일은 무엇일까요? D는 오늘 당일의 매입 가능 금액이며 D+1일과 D+2일은 내일과 내일 모레의 예수금을 미리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주식의 체결방식을 알고 계셔야하는데 주식을 오늘 매수,매도한 것은 정확히 말하자면 보유 예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은 2일 후에 완전히 체결이 되는 제도를 운영하는데 당일에는 일정한 증거금만을 지불하여 거래 권리를 획득하고 2일 후에 남은 잔금이 100% 체결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증거금 : 주식의 계약을 체결할 떄 지불해야하는 금액비율로 당일날 결제 되는 금액을 뜻합니다. 


예시를 설명드리자면 주가가 1만원인 회사의 증거금률이 40%라면 이 회사에 1주 매수 신청시 4,000원이 먼저 결제가 이루어지고 D+2일날 남은 6,000원이 결제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계속해서 거래가 잦아질수록 증권회사에서는 매수와 매도분에 대해서 D+1(D-1일 결제에 따른 잔금) D+2(D-2일 결제에 따른 잔금)이 보여지게 되는 것이죠.




▲ 그래서 잦은 매매를 하신다면 예수금 항목을 보시면 금액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이너스 예수금이란 어떻게 나올 수 있을까 궁금하실 것입니다.


예수금 마이너스 표시되는 이유 알아보기



당일 매수를 많이 한다면 D+2일에 빠져나가야 하는 금액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이 매도분보다 많게 된다면 (-) 형태로 보여지게 되는 것이죠. 이 경우에 순 현금으로만 투자를 한다면 큰 문제는 없지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주식 거래에 따른 수수료를 납부한 금액이 없어서 마이너스로 표기가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대다수 몇십원에서 몇백원으로 표시되며 증권 계좌에 돈을 이체하거나, 보유한 주식을 한주라도 팔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수를 사용해서 발생되는 마이너스 예수금이란 간단하게 해결 될 문제가 아닙니다. 미수는 일종의 신용거래로써 D일 매수에 증권사에서 일정비율의 돈을 빌려서 투자를 하게 되고 D+2일 체결일에 사용 금액을 되돌려주는 것인데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신용 미수 차이점 알아보기



이렇게 미수를 계속해서 사용하며 거래를 하면 D+2일 예수금이 미수 반환금보다 적어지게 됩니다. 이럴 때 마이너스 예수금이 표시가 되는데 미수는 신용거래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만약 D+2에 갚지를 못하게 되는 경우 증권사에서는 미수 거래를 이용하지 못하게 계좌를 동결시키게 됩니다. 그렇기에 마이너스 예수금만큼의 돈을 반환일에 납입을 해주셔야만 계좌가 동결되는 것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미수동결계좌 지정조건 및 해제기간 확인하기





오늘 칼럼에서는 예수금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정리하자면 레버리지를 이용하지 않고 순수 현금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신경쓸 것이 없습니다. 당일의 예수금 항목에는 증거금율만큼의 돈이 빠져나가서 금액이 있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2일 후에 결제될 자금이라 매수에 사용할 수는 없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증권 HTS/MTS에서는 매수가능금액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 없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미수거래를 하시는분이시라면 마이너스 예수금시 추가 현금을 꼭 납입하셔서 동결을 피하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