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는 개인마다 중요히 여기는 포인트가 다르기에 딱 집어서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하는 포스팅이 아닌, 이제 막 주식시장에 들어오신 투자자분들을 위해 기초적인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텐데요. 저는 오랜기간 희망이야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주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차트분석에 대한 글을 적어나가고 있답니다. PC에서는 우측상단에 보시면 "주식투자 가이드북"이 보이시고 모바일은 포스팅의 끝부분에서 찾으실 수 있으실텐데요. 이곳에서 제가 작성한 주식팁을 모두 볼 수 있으니 자주 찾아와 주시면 많은 도움 되시리라 믿습니다.


아래에서는 이전포스팅들의 링크를 첨부하며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한 기초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총정리 (기초)


들어가기에앞서 지금부터 소개하는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총정리 포스팅은 기초를 다루고 있습니다. 차트분석이나 유명한 지표들을 배우고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카테고리의 주식투자분석란으로 들어가셔서 모든글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양봉과 음봉 알아보기


주식차트를 처음으로 만나셨다면 가장 먼저 공부해야되는 내용입니다. 비로 봉차트에 따른 봉읽기인데요. 차트를 보면 빨간색봉과 파란색봉이 섞여 이루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설명을 읽어보세요.



먼저 빨간생봉입니다. 이것은 상승을 의미하며 빨간봉의 맨아래의 꼬리는 그날의 최저가, 맨위의 꼬리는 최고가를 의미합니다. 두껍게 칠해진 부분의 아래는 당일 시작한 가격, 그 위는 마감한 가격이랍니다. 참쉽죠 ? 파란색봉은 그 반대로써 하락을 의미한답니다. 위의 사진을 천천히 보시며 되새겨보세요. 한번 이해를 해두시면 앞으로 주식 차트를 볼때 햇갈리는 일이 없답니다. 더 자세한 예시와 설명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 캔들 보는법 ① - 양봉과 음봉





주가의 향방을 알려주는 크로스상황 알아보기


주식 차트 보는 방법 두번째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이해입니다. 이동평균선이라는 개념을 먼저 이해하셔야되는데, 주식의가격을 일정기간 평균을 내어 선으로 이은것이 이동편균선이라고 합니다. 만약 60일선이라면 60일간의 주식가격을 선으로 이은것이겠죠?



골든크로스는 단기이평선이 그보다 긴 중장기선을 상향돌파할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주가의 갑작스러운 상승흐름을 캐치해낼 수 있는 유용한 지표로 작용하죠. 예를들어 120일간의 주가평균선보다 단기간인 20일선이 돌파하였다면 120일간의 주가보다 20일간의 주가상승폭이 갑작스럽게 증가함을 의미한다고 알 수 있겠죠 ? 이렇듯 개념은 무척 쉽습니다. 이 반대는 데드크로스라고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실제 주식 차트에 적용시킨 골든크로스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주식/주식차트분석] - 골든크로스 핵심정리 : 골든크로스 종목 찾는법




위의 주식 차트 보는 방법 두가지 내용을 아신것만으로도 여러분들은 이제 주가의 흐름과 상승하락에 관한 동향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 예시로 아래 차트를 보며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은색박스는 (5일선-20일선) 데드크로스입니다. 데드크로스가 이루어졌던시점 4일전에 큰폭의 파란색 음봉이 생겨났음을 보이실 수 있습니다. 그후로 계속해서 가격이 낮아지다가 노란색박스의 골든크로스가 발생하고 주가가 다시상승하는 흐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하 하루하루의 주가봉과 크로스상황만으로도 중단기간의 흐름을 예상해볼 수는 있겠구나 ! 느끼셨죠 ?




주가의 폭락, 폭등 알아보기



다음으로 설명드리고 싶은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세번째는 이격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주가와 이동평균선에 관한 이격도인데요. 이것은 현재 주가가 비정상적인 상황인가를 체크해주는 역활을 해준답니다. 이전부터의 평균가격보다 월등히 높은 가격으로 치솟았다면 매도시점을 노려봐야하고 평균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폭락했다면 매수시점을 노려볼 수 있겠죠 ?



아래의 글을 누르시면 이격도로 주식투자를 할 수 있는 전략 소개글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해보세요 !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투자 이격도 매매 방법 - 의미와 활용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거래량을 꼭 체크하자



주식투자하는데 왜 가격이 아닌 거래량까지 체크해야되나요 ? 무슨 의미가 있나요 ? 하시는 초보 투자자분들을 굉장히 많이 접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주식판에 있으시면서 "거래량은 숨길 수 없다"라는 말을 많이 들으실 수 있으실텐데 큰거래는 반드시 눈에 보이게 되고 이것은 투자판단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꼭 체크하셔야되는 부분이니 아래글을 읽어주세요.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매물대를 주목하자



매물대는 쉽게 말해서 주식의 일정가격에 얼마만큼의 주문이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 ? 바로 사람의 심리상 본전매도, 본전매수의 경향이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중에서도 꼭 눈여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매물대로 간단하게 주가의 향후흐름을 보고 투자를 진행할 수도 있는 만큼 아래 포스팅을 꼭 참고해보세요.


[주식/주식차트분석] - 매물대 차트 보는법 - 지지 저항 분석하기




여기까지 주식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서 초보분들을 위해 적어보았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을 모두 숙지하셨거나 아시고 계시다면 아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통해 새로운 정보나 투자공부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저는 수십억의 투자고수는 아니지만 약 4년간의 투자를 진행하면서 새롭게 알게되었거나 정리하고싶은 내용들을 꾸준히 모아 주식관련된 모든 정보를 모아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 되시리라 믿는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