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투자 - 호가창 보는 법 


주식을 투자할때 주식을 매수하려면 호가창으로 주식을 매매해야 된다. 호가창을 처음 접하면 요란하게 움직이는 숫자들에 매우 어렵고 난해해보이지만 알고보면 매우 쉽다는 사실 ! 이전 포스팅들에서 우리는 일정기간의 거래정보를 나타내는 것이 차트라는 것을 배웠었다. 차트와 비슷하게 호가창또한 투자자에게 거래의정보를 나타내주는데,  호가창은 거래되고 있는 주식가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역활을 한다. 이 개념만 기억하고 아래의 포스팅으로 호가창 보는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호가창 보는법 - 거래되고 있는 주식의 현재가 확인

호가창 가격 설명


44,700부터 시작하여 위에 가격대에 매도하고 싶은 물량이 좌측에 표시가 되어 있다. 

빨강상자의 44,700원은 매도물량의 첫시작이고 현재 812 주가 예약되어 있다.


44,500원부터 시작하여 아래 가격대에 매수하고 싶은 물량이 우측에 표시가 되어 있다.

파랑상자의 44,500원은 매수물량의 첫시작이고 현재 5 주가 예약되어 있다.


현재 거래되고 있는 현재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위 그림을 보면 빨간색상자와 파란색상자가 보일 것이다. 현재가는 저 두개의 상자안에 있는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그 이유는 각 매도와 매수의 첫 가격대이기 떄문이다. 지금 가격에 실시간으로 매수를 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매도의 시작인 44,700원에 매수가 가능하게 되며 반대로 지금 가격에 실시간 매도를 하고 싶은 투자자는 매수의 시작인 44,500원에 매도가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처음 호가창을 보면 저 중간의 위아래상자가 어지럽게 왔다갔다거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매도와 매수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매수와 매도로 가격의 상승과 하락이 결정되어 호가창이 변동되게 된다. 



2. 호가창 보는법 - 체결강도로 단기적인 상승 / 하락 추세 확인

체결강도란 ?


매도 주문 체결량 대비 매수 주문 체결량 비율

체결강도 = ( 매수 주문 체결량 / 매도 주문 체결량 ) X 100


체결강도가 100이상이면 매수세가 우세하다고 보며, 100보다 낮으면 매도세가 우세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체결강도는 후행성지표의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100이라는 절대값으로 보는 것이 아닌 평균적인 상승세를 참고정도로 활용해주면 된다.


예시 ) 체결강도 60 > 90 변동시 매수세가 붙어 상승의흐름, 체결강도 170 > 120 변동시 매도세가 붙어 하락의흐름


3. 호가창 보는법 - 매도잔량과 매수잔량 확인


매도잔량 매수잔량 


좌측의 파란색 상자가 매도예약되어진 수량 - 1,962 주

우측의 빨강색 상자가 매수예약되어진 수량 - 668 주


위 호가창을 보면 매수잔량보다 매도잔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보통 주식은 상승의 흐름을 유지한다. 반대로 매도잔량에 비해 매수잔량이 압도적으로 많을때에는 보통 하락의 흐름을 유지한다. 쉽게 생각해보면 매수하고자하는 투자자가 많을때에는 예약매수보다 즉각적인 매도예약물량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생각하면 쉽다. 여기까지 호가창 보는법을 알아보았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