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반갑습니다.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주식 용어모음 총정리를 준비해보았는데요.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신분들이라면 다양하고 축약적인 용어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많이 궁금하실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쉽게는 주식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주식 용어들이 있는데, 커뮤니티나 네이버종목게시판만 가더라도 이해할 수 없는 용어에 고개를 갸우뚱하셨을 것입니다. 대부분 주식과 관련된 차트와 회사상황, 수급등에 대해서 지정하는 용어들이 많은데요. 설명해드릴 주식 용어모음 총정리글만 보시더라도 앞으로 대다수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상당부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재무적지표 용어들입니다. 정말 수많은 지표들이 있지만 주로 사용되며 중요하다는 것들은 가지수가 많지 않음으로 의미를 꼭 알고 계시는 것이 좋답니다. 혹시 추가적으로 알고싶은 부분이 계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이 글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용어모음 총정리 알아보기

 

차트적 주식 용어모음

 

 

 

상한가/ 하한가 - 주식이 최대폭으로 오를때에는 상한가에 도달하였다 하며, 최대폭으로 떨어졌을때에는 하한가에 도달하였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상하한가 폭이 30%로 제한되어 있답니다. 예시로 1만원 주가인 회사가 오늘 상한가에 도달했다라는 표현은 주가가 1만3천원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상한가 하한가 의미와 찾는방법

 


호가창 - 주식을 주문할때 사용하는 란으로써 매수와 매도에 대한 주문이나 현재 체결되고 있는 상황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전체적으로 호가창이라고 표현하며, 하나의 가격대에 있는 주문량을 호가라고 표현합니다. 만약 A라는 주식이 매수호가가 무척 많다라는 표현은 매수주문이 많이 걸려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매도호가가 많다는 것은 매도주문이 많은것으로써 많은 매수세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큰 폭의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까지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투자 - 호가창 보는 법

 


선물,옵션 - 파생 상픔으로 미리 결정된 기간 안에 특정 기초자산을 정해진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로써 주로 주식투자시에는 참고하시는분이 거의 없으시고, 대다수 주식투자보다 위험합니다. 대체적으로 높은 레버리지 ( 계좌 등락이큼)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주식/주식정보] - 선물옵션이란 : 투자이해 핵심정리

 


증자/감자 - 증자는 유상,무상등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식수가 증가한다는 의미입니다. 의미를 가볍게 알 수 있드시 무상은 조건없이 무료이며 유상은 지불해야하는 대가가 필요합니다. 대체적으로 유상증자는 기업의 운영자금을 얻기 위하여 주식수를 더 발행하는대신 회사로 돈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체적으로는 악재이나 유입된돈으로 신규사업을 진출하거나 메리트있는 곳에 사용한다면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감자는 주식수를 줄이는 것인데 유상감자는 줄여진 주식수만큼 현금을 지급하지만 무상감자는 아무런 혜택없이 주식수를 감소시켜 악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투자자들은 감자탕을 먹었다라고도 표현합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유상증자 무상증자 쉽게 알아보기

 

 

거래량 - 매수와 매도가 양방향체결이 되면 거래가 이루어지는데 이것을 계량적 차트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매수와 매도가 많았다는 의미로 대체적으로 중요한 가격대가 될 수 있습니다. 서로 이해관계가 합치하게 되는 가격대라는 소리이기 떄문입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자사주매입 - 회사에서는 주가의 폭락을 방지하고, 주가의 상승을 위하여 자사주매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잉여현금으로 특정기간동안 어느가격대에 이만큼을 사겠다고 미리 공지를 하며 매수하게 됩니다. 매수세가 증가함은 물론, 자사주매입이라는 카드는 회사가 자체적으로 자신감이 있다는 소리이기에 큰 호재로 작용하여 주가가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자전거래 - 주가조작의 사례입니다. 특정집단이 가지고 있는 다수의 계좌로 주식을 매수, 매도를 동시간대에 하면서 계좌로 여기저기 옮기게 되는데 이때 가격을 상승시키면서 돌리게 됩니다. 즉, 주가는 상승하되 특정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식수는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수료만 지불하면서 가격상승을 이끌어내고 여기에 끌리게되는 개미들로 인하여 상승세를 유지시킵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자전거래 뜻과 작전주 위험성 총정리

 

 

설거지 - 설거지당했다라는 의미는 끝을 모르게 높아지는 주가는 언젠가는 고꾸러지게 되고 여기에 손해를 본 모든이들에게 설거지라는 표현을 합니다. 작전주식의 마지막 하이라이트부분인데 세력이 가지고 있는 큰 물량을 갑작스럽게 고가에 던짐으로 하한가 혹은 연속된 하락을 불러이르킵니다. 이런 회사의 네이버 종목게시판을 가보시면 정말 많은 설거지라는 글들이 올라오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 단기간의 이평선이 장기간 이평선을 앞질렀을때 골든크로스, 그 반대의 경우를 데드크로스라고 합니다. 예를 쉽게 들자면 60일간의 평균가격대의 이동평균선을 20일간의 평균가격대 이동평균선이 더 높아지게 되었다면 단기간에 상승률이 훨씬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승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골든크로스라고 하는데 주로 20-60선,60-120선등 투자자 본인의 차트해석력에 따라서 중요하게 보는 선들의 관점이 달라집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골든크로스 핵심정리 : 골든크로스 종목 찾는법

[주식/주식차트분석] -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용어 정리

 


액면분할 - 주식의 기본적인 하나의 단위가 더 작아진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만약 C라는 회사가 주가가 1만원이고 1주를 보유한 주주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10:1 액면분할을 진행한다고 한다면 C라는 주가는 1천원이 되겠지만 1주보유가 10주보유로 바뀌게 됩니다. 즉, 바뀌는 것은 단위적측면이며 실질적인 이득이나 손실은 전혀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높은 주가로 1주보유조차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쉬운 편의성을 위하여 하게 되고 이는 거래량이 증가되는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시로 대한민국 1위 기업 삼성전자도 근래에 액면분할을 했었죠.

 

손절/ 익절 - 더큰손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손절을 현재의 이익을 확정짓기 위해서 하는 것을 익절이라고 합니다. 의미보다는 해당 부분의 마인드적 원칙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주식/주식투자방법] - 손절 뜻 익절 뜻 완벽하게 알아보자 !

 

 

 

재무적 주식 용어모음

 

 


 

PER - PER은 주가를 주당이익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데 쉽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PER이 10인기업은 즉 주가가 10, 이익이 1이라는 의미로 10년을 현재 이익을 유지한다면 현재 주가만큼의 금액을 벌게 된다는 것입니다. 낮을수록 좋을것같으나, 낮은 PER은 그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고, 높은 PER은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성장주식이기 떄문에 확답은 없습니다.


PBR - 순자산을 의미하는 지표로써 (자산-부채=순자산) 이론적으로 이익을 계속 창출해내는 모든 기업은 평균 1이상이여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PBR이 1이하라는 것은 현재 기업의 순자산가치보다도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이익이 건실하거나, 미래에 수익상승이 예견된다면 절대로 PBR은 1이하로 내려오는 경우가 드뭅니다.

 

턴어라운드 - 적자나 기업상황이 좋지 않아 주가가 많이 떨어진 회사가 경영능력향상이나 특정분야의 호재로 인하여 기업상황이 갑작스럽게 증가하게 되는 특정시점을 턴어라운드라고 표현합니다. 또한 이러한 반전효과로 인하여 주가의 상승폭이 무척 큼으로 턴어라운드만을 고집하는 투자자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미래상황까지 파악하기는 무척 어렵기 떄문에 난이도가 큽니다.

 

 

기타 특징 주식 용어모음

 


주도주 - 현재 시장에서 주도적으로 가격상승을 이끌고 있는 회사나 특정 기업을 의미합니다.

동전주 - 가격이 1천원이 되지 않은 회사들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액면분할을 말씀드렷듯이 큰 의미는 없지만 접근성이 훨씬 뛰어납니다.

 

지폐주 - 가격이 1천원 이상이 되는 회사들인데 이 경우에는 동전주가 1천원단위가 되는 순간때 자주 사용됩니다. 호가단위가 바뀌게 됨으로 단타거래량이 무척 늘어나게 됩니다.

 

품절주 - 해당 기업의 물량이 잠겨있다라는 의미로 대주주나 특정개인들이 대다수의 시장유통 주식을 가지고 있고, 매도를 하지 않을것으로 보일때 품절주라는 말을 사용하게 됩니다. 품절이라는 의미는 그만큼 해당주식을 구하기가 어려워진다라고 해석하시면 되는데, 그만큼 적은 매수세로도 큰 상승이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테마주 - 황사, 대북, 일본, 미중무역 같은 이벤트가 발생하면 특정회사는 수혜를 얻음이 예상이되는데 이러한 것들이 테마,섹터로 뭉쳐서 당분간 시장을 주도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회성 테마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대선이나 황사같은 것들도 많음으로 투자자는 어느정도 테마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주식용어모음 총정리글을 작성해보았는데요. 대표적으로 쓰이는 용어들만 정리한것이지 하나하나 깊숙히 들어가다보면 더 많은 전문용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항들은 추가적인 설명도 필요하기 떄문에 제가 정리한 주식투자가이드북에서 확인하시고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