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주식차트를 볼때 거래량은 투자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거래량은 말 그대로 주식이 거래된 량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중요성을 놓치고 무심히 지나치는 투자자들도 굉장히 많다. 하지만 거래량은 주식투자에 있어서 몇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을만큼 중요하다. 거래량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들과 투자판단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주식투자의 거래량의 진정한 의미 !


희망회사 주식

시총 : 2000억

주가 : 1만원

30일 평균 거래량 : 1.5만주

오늘 거래량 : 2만주

오늘 상승률 ( 10 % )


첫번째 거래량의 특징이다. 희망회사의 주가와 1일거래량이 위와 같다고 생각해보자. 10%의 상승은 매우 고무적인 수익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잘들여다보면 거래량은 겨우 2만주 밖에 되지 않는다. 이것으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오늘 총거래량 금액은 [주가 1만원 X 2만주 = 2억] 으로써 시총에 비해서도, 통상적으로 봤을때도 2억은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다. 


이렇듯 상대적으로 봤을때 적은 총거래량으로 상승이 되었다는 것은 오늘의 거래가 평소에 비해 비정상적일 수 있다는 말이며, 상승을 누군가 의도적으로 올릴 수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상승이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많은 총거래량은 그만큼 많은 이해관계자의 거래로 다수에 의해서 전체적인 주식의 상승이나 하락의 방향을 만든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적은거래량으로도 지속적으로 상승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의미있는 상승이라고 볼 수 있다.


낮은 거래량에도 지속 상승하는 경우


출처 : 키운증권 - 아이에스동서 차트


아이에스동서의 일봉차트이다. 상승이 이루어지기전에 2번의 큰 거래량이 감지되었다. 이러한 평소와 다른 큰 거래량은 상승이나 하락의 방향을 만든다고 위에서 밝힌 바 있다. 그 후에는 비교적 낮은 거래량에도 꾸쭌한 높은 상승을 이끌었냈었다. 하지만 상승 막바지에 큰 거래량과 긴 음봉 이후 계속해서 하락하는 중이다.


출처 : 키운증권 - 아이에스동서 차트


대체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였을때 기업이 저렴하며 주가가 횡보에서 일어난 큰 거래량은 상승의 초입부분이며, 시세상승 후에 긴 음봉과 함께 큰거래량이 동반된다면 하락이 지속된다고 보면 된다.



낮은거래량에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이유는 ?


1. 높아져가는 주가에도 매도 물량이 별로 없기 때문 ( 상승배팅 투자자가 많음 )

2. 시장에 유통되는 물량이 적어서 누군가 의도적으로 상승 ( 사실상 높은 시총에서는 불가능 )

3. 시장에 유통되는 물량이 적고 매수물량이 매도물량보다 많기 때문 ( 품절가치주 )


출처 : 키운증권 - 대한방직 차트


대한방직의 일봉차트이다. 마찬가지로 시세분출 직전과 막바지에 큰 거래량이 보이며, 비교적 낮은거래량으로 지속적인 상승을 이끌어냈다.


거래량의 증가와 함께 지속적인 상승


출처 : 키운증권 - 셀트리온 차트


바이오 회사인 셀트리온의 차트이다. 상승전 횡보시에는 적은 거래량과 지지부진한 주가의 흐름이 보인다. 하지만 시장의 관심을 받으면서 거래량과 함께 주가가 동반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거래량의 상승은 곧 시장의 관심이며, 의미있는 상승이나 하락을 나타낼 수 있다. 하지만 거래량은 투자의 참고지표일 뿐 절대적인 투자기준이 될 수는 없다. 거래량과 함께 다른 보조지표, 기업분석, 시장의동향 등을 추가적으로 공부한다면 투자 성공률을 높임은 물론, 올바른 투자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