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번글은 선물옵션이란 무엇인지 뜻과 투자이해를 위한 핵심정리를 준비했습니다. 주식투자를 진행하다보면 누구가 선물옵션을 건들였다가 쪽박을 찼다더라, 누구는 선물옵션으로 수백배의 수익을 얻었다더라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일단은 주식현물투자보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것은 알겠는데 어떠한 원리로 투자가 진행되는지 확실한 개념정리가 되지 않으셨다면 이번 글 선물옵션이란 투자이해를 정독해주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들어가기에앞서 저는 선물옵션을 투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리스크가 너무 클뿐더러 적은 자본금으로는 선물옵션의 변동성을 감당하지 못하고 신기루처럼 사라지기 떄문입니다. 물론 거시경제적 차원에서 방향성배팅으로 가장 큰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세하락장이나 대세상승장 초입부분에서는 고려해볼만한 사항이긴 합니다. 이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옵션이란 뜻과 투자이해


선물 투자 알아보기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 선매후물의 거래방식입니다.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거래할 것을 현재시점상에 약속을 하고 만기가 다가오면 과거결정했던 조건으로 계약을 이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철강, 금과 같은 실물상품은 상품선물이라고 부르며 채권과 외화처럼 금융자산이면 금융선물이라고 부른답니다.


현재 금가격이 한덩어리에 1만원이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A라는 투자자는 금 가격이 떨어질 것 같아서 현재가격으로 미래에 파는 선물거래를 하고 싶어합니다. 만기때에 금가격이 계획대로 떨어졌다면 거래시 차익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이때 B 투자자는 금 가격의 상승에 배팅을 하고 거래를 받아들입니다. 만기시 금가격이 올랐다면 거래시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구요. 결국 금가격은 하락을 하였고 A라는 투자는 돈을 잃게 되었고 B 투자자는 수익을 창출해내게 되는 거래가 선물입니다.


즉, 주식투자는 논제로섬게임이라면 선물과옵션은 제로섬게임으로 누군가가 손해를 보아야 내가 수익을 벌 수 있는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물거래는 현물거래에 연동되어 레버리지를 통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으로 새로운 투자수단을 제공합니다. 재밌는점은 과거 2010년대초반 한국은 선물옵션 시장이 전세계 1위로 투기적자본이 넘쳐나던 떄가 있었습니다. 이런시기에는 현물과의 연동이라지만 선물옵션 시장의 규모가 현물시장을 압도하게 되었으며 선물옵션이 현물을 좌지우지하게되는 장세가 연출되었답니다. 따라서 적절한 규모를 넘어서게 되면 악영향이 나올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구요. 그 후 다행인지 불행인지 한국시장은 박스권장세가 연출되어 외인자본이 빠져나가면서 이러한 현상은 사라지게 되었답니다.




옵션 투자 알아보기 


선물과는 다르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전체상품을 거래하는 의미가 아니기 때문에 이떄 중요한부분은 권리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콜 옵션은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는데 A라는 투자자가 원자재인 아연이 뛸 것을 예상하고 콜 옵션을 매수하였습니다. 아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오르게 되면 당연히 권리를 행사하여 차익을 내겠지만, 반대로 아연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떨어지게 된다면 권리행사로 비싸게 살 이유가 사라지게 되겠죠 ? 따라서 포기 후 현시장가격에 구입하는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권리는 "옵션 프리미엄"으로 옵션매도자에게 수수료를 지급하게 된답니다.


반대로 풋 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행사가격보다 시장가가 높다면 권리를 이행하지 않고 현 시장에 팔겠죠 ? 물론, 옵션 프리미엄을 상대방에게 대가를 지불하게 됩니다.


선물옵션의 차이중 투자자가 주목해야 할부분은 선물은 최대리스크가 무한하다면, 옵션은 최대리스크를 산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권리 포기가 최대손해금이니까요. 이에 소액이나마 옵션으로 배팅하는 투자자들을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답니다. 




선물거래의 대표적인 것은 야간선물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이 마감하게 되면 투자자들은 장이후 열리게 되는 코스피야간선물을 보시게 되는데요. 실물시장과 연동된 파생시장에서의 흐름은 다음날 장세를 어느정도 예측해줄 수 있기 떄문입니다. 돈의 흐름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라는 말처럼요.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여기까지 선물옵션이란 무엇인지, 또 선물옵션에 대한 개인적인 투자이해측면의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투자방법이 아닌 기초적인 내용이였지만 처음접해보시는 분들꼐는 어느정도 기본개념을 알려드릴 수 있지 않았나 싶네요. 희망이야기는 주식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과 팁들을 작성하는 블로그입니다. 자주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