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용어 정리


주식투자를 할때에 차트를 보는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라는 용어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초보자 입장에서는 무척 궁금할 수 있다. 이러한 이동평균선과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는 차트를 볼때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필수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어렵지 않으니 한번 읽어보면 투자시 도움이 될 것이다.



이동평균선이란 ?


출처 : 네이버금융 


아이에스동서의 주식차트이다. 이동평균선은 위의 여러색의 선을 말하는 것인데, 상단부를 보면 5 20 60 120 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대입해보면 초록색선은 5 / 빨강색 선은 20 / 주황색 선은 60 / 보라색선은 120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매일 매일 변하지만 특정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닌다. 이를 수치화한 것이 이동평균선으로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5, 20일) 이동평균선이 있다. 주가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으로, 주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위 설명을 보면 훨씬 이해하기 쉽다. 예시로 초록색의 5일선이라고 하면 5일동안의 주가를 평균한 값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는 사실 !


색은 표현의 불과임으로 언제든지 임의로 바꿀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대입되는 숫자라는 것을 기억해두기를 바란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란 ?


출처 : 네이버금융


삼성 SDI우의 주식차트이다. 검은색박스는 (5,20) 데드크로스 , 노란색박스는 (5,120) (5,20) (5,60) 골든크로스 지점이다. 눈치가 빠른 독자분들이라면 이미 이해하셨겠지만 하나의 선이 다른 선보다 떨어지면 데드크로스이고 하나의 선이 다른 선을 추월하면 골든크로스라고 표현한다. 


이것은 주로 단기 이평선 (5,20) 이 장기적인 이평선 ( 60, 120) 과의 관계로 주로 나타낸다. 따라서 골든크로스시에는 " 최근의 주가가 과거 기간에 비해 급격히 상승중이라는 신호 " 데드크로스시에는 " 최근의 주가가 과거 기간에 비해 급격히 하락중이라는 신호 " 로 해석할 수 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