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자전거래는 거래량의 큰변동을 가져와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떄문에 꼭 증권거래소에 신고하도록 되어 있는 거래이다. 자전거래만으로 거래량의 변동만 가져온다면 투자자들에게 큰 영향은 없을 수 있지만, 이러한 자전거래를 불법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매우 큰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자전거래가 도데체 무엇인지 뜻을 알아보고 어떻게 불법적인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자전거래 뜻 알아보기


자전거래란 ?


대량으로 주식을 거래할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한가지로, 매수세력이 동일한 주식을 일정수량의 매수를 내면 매도세력이 동일한 주식을 일정수량의 매도를 통해 매매하는 것을 말한다. 자전거래 총 3가지의 방법으로 거래할 수 있다. (아래참조)


자전거래 3가지 방법


1. 당사자들이 장 개시시점에 시가로 매매하거나 장종료시점에 종가로매매하겠다는 신고 후 거래하는 방법 

2. 시간외대량매매로 장이 끝난 오후 3:40분부터 30분간 종가를 기준 위아래 5호가 범위내로 거래하는 방법

3. 보통 주식거래와 마찬가지로 장중 호가를 통해 거래하는 방법


여기서 1번과 2번의 방법은 당사자들이 합의후 신고서를 작성하여 증권거래소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주식을 거래하는 블록딜거래가 여기에 포함이 되는 것이다. 블록딜의 뜻과 투자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클릭하여 읽어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블록딜 - 정의와 투자영향 완벽하게 알아보기



자전거래의 위험성은 바로 3번에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는데 방식은 다음과 같다.


A 주식매도자와 B 주식매수자 C 거래되는회사가 있다고 가정하자. A 주식매도자와 B주식매수자는 있다면 미리 C회사의주식을 같은날, 같은시간, 같은수량의 매매를 할 것을 비밀리에 약속한다. 주식시장이 시작되고 한치의 오차도 없이 매수,매도 버튼을 누르게 되면 A의 주식이 B에게 옮겨지게 되는 것이다.


단순히 지분을 나눠가지기 위해 매수자,매도자 모두 동일시간,동일주식,동일수량을 거래한다면 큰 문제는 일어나지 않겠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자전거래는 다른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본인들의 이득을 챙기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도데체 이러한 자전거래로 어떠한 불법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을까?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자전거래의 위험성 - 작전주 불법적인 주가 올리기


자전거래를 통해 불법적인 이득을 취한 일당이 검거되었으며, 관련되어 투자한 수많은 투자자들이 큰 손해를 입었다는 뉴스를 접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자전거래를 통해 작전주를 끌어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작전세력이 작전주로 이득을 보는 방법 (자전거래)


1. 작전세력은 먼저 작전주인 A회사의 주식의 물량을 모은다. (주로 거래량이 적고 시총이 적은 기업) 


시총이 크고 거래량이 많으면 작전금액이 커지게 되어 애로사항이 있음으로 대부분 거래량이 적고 시총이 적은 기업을 작전주로 선정한다.



2. A주식이 충분한 물량이 모였다면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계속해서 가격을 올려 자전거래를 시작한다.


A주식의 현재 주가가 5,000원이라고 가정한다면, 작전세력은 여러개의 계좌를 통해 5,100원에 같은시간,같은수량에 주식을 매도하여 가격을 높인다. 다음에는 5,200원 5,300원 식으로 가격을 올려가며 자전거래를 악용하는 것이다. 자전거래를 함으로써 작전세력은 보유주식수량의 손실이 전혀 없으며, 매수와매도의 주체가 같기 떄문에 가격에 따른 손실도 없다. 단지, 거래를 통한 세금과 수수료만으로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3. A주식은 거래량이 급증하고 주가는 점점 높아져만 가니 시장의 관심을 받고 다양한 개인투자자들의 매수가 시작된다. 


A주식의 대부분의 주식을 보유한 작전세력이 매도를 하지 않기 떄문에 매도하는 주식은 매우 적은 것에 반해, 나날이 높아져만 가는 주가에 매수하고 싶은 투자자들은 넘쳐나기 떄문에 작전세력은 자전거래를 하지 않아도 주가는 천정부지로 뛰게 된다. 거래량은 시장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기 떄문에 이것은 매우 큰 호재로 작용한다. 거래량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이때 작전세력이  A주식의 거짓성 호재를 여러커뮤니티와 뉴스에 배포하게 되는데, 효과는 정말 상상이상이다. 개인투자자들은 계좌의 수익률증가로 인해 이성을 잃고 대출을 하여 무리한 투자를 하는등. 광기에 휩싸이게 된다. 



4. 작전세력은 목표했던 주가에 도달하면 폭락하지 않게 분할매도를 해나가며 불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5. 작전은 성공하여 보유주식의 매도가 성공하게 된 작전세력은 더 이상의 주가상승은 힘들다고 판단되면 남은 물량을 하한가 매도를 한다. 


지속된 물량에도 어느정도 주가를 유지하던 A회사의 주가는 말 그대로 곤두박칠치게 된다. 시장에는 더이상 호재와 상승을 외치는 사람이 없으며 공포심에 하한가 매도버튼을 누르지 않을 수가 없다. 하지만, 하한가에 걸려 있는 무수히 많은 주가에 매도는 쉽지 않다.



자전거래 (통정매매)를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


투자하고 있던 시가총액이 적고 거래량이 적은 주식이 갑작스러운 거래량 증가가 이루어졌다면 의심해볼 수 있고, 이러한 주식에서 큰 거래가 이루어지는 증권사가 동일하다면 관련내용을 알아보는 것도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지속성장성 가능성이 있으며, 현재 가격이 매우 싼 회사를 투자하는 것이다. 따라서 스스로 판단하지못한 호재에 의해 가격이 오르는 주식은 쳐다도보지 않는 것이 좋다. 스스로 투자회사의 가치를 판단하지 못하면 누군가에게 이용당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기를 바란다. 투자는 스스로 판단하여여만 한다는 사실을 잊지말기를 바란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자전거래(통정매매)의 뜻과 악용되는 작전주흐름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 주식투자의 심리적부분은 매우 재미있다. 이러한 투자에 관한 심리적부분을 자세히 분석해놓은 포스팅이 있다. 아래 포스팅을 클릭해서 읽어보면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엘리어트 파동 매매기법으로 본 투자심리 !


또한, 주식투자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아래 "주식투자 가이드북"에 정리하고 있다. 주식투자를 시작한다면, 혹은 하고 있다면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