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절 뜻과 익절 뜻이 주식시장에서는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무수히 많은 투자기법을 배웠지만 이 모든것은 손절과 익절 두가지를 위해서라고 할 수 있는 만큼 포괄적이면서 중요한 의미다. 따라서 손절과 익절에 대한 투자판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하며, 간략하게만 손절과 익절의 뜻을 알고 있었다면 이번 포스팅으로 확실히 짚고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손절 뜻과 주식투자 방향 


손절 뜻


주식거래시 자신이 매수하였던 가격보다 더욱 낮은 가격으로 손해를 보면서 판매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주를 1,000원에 매수하였고 가격이 떨어져 800원이 되었다면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더 큰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800원에 매도를 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구나 하고 가볍게 넘길만할 내용이지만 손절의 중요성은 전혀 가볍지 않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손절은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손절할 수 있겠는가 ?


손절은 말처럼 쉽지 않다. 주식투자자의 심리라는게 손해를 보고 손절한다는 상황자체를 실패하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주식의 미래를 100% 확정지을 수 없기 떄문에 이후의 주식이 다시 상승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심리가 곂쳐 손절을 어렵게 한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자는 자신의 돈이 걸려있기 때문에 이도저도 아닌 어떠한 액션도 취하지 않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계속보유하면 언젠가는. 언젠가는.. 오른다는 희망을 가지고서 말이다.



고수와 하수를 나누는 경계  = 손절의 용기 


그렇다면 손절을 하기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 손절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철저한 원칙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원칙이 생기기 위해서는 본인만의 투자방법이 정립해있어야 하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일희일비해서는 언젠가 큰 손실을 맞을 수 밖에 없다. 9번 수익을 내도 1번 손해를보면 무너지기 쉬운 주식판에서는 최대한 냉정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공포감으로 인한 매도는 결코 손절이 아니다.



위 사진은 1999년대 대폭락장때의 코스피 지수차트이다. 저 하락에서 무수히 많은 투자자들은 손해를 보면서도 매도를 하였다. 이것은 손절의 의미에서는 맞겠지만 정확히는 공포로 인한 투매다. 결코 투자에 좋지 않은 것이 공포심에 누르게되는 매도 버튼이다. 언제나 기회는 시장의 공포심을 이겨내고 매수할 수 있는 용기있는 자들의 것이였고 대중들과 다른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확립한 자들이였다. 이때 지수는 277까지 떨어졌지만 18년이 지난 지금의 지수는 어떠한가 ?



손절을 위해서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려면 ?


손절하기 위해선 자신의 판단이 틀렸다는 객관적인 근거를 찾아야 한다. 그것은 단순히 차트지표의 엇나감이 될수도 있고, 자신이 예측했던 회사의 방향이 틀렸을때가 될수도 있다. 또한 전체시장의 동향을 보았을때 하락징조가 보인다면 손절할 수도 있다. 핵심은 동전던지기와 같은 감은 결단코 손절이 아니며, 가격대비 손해율을 정해서 기계적인 매도 또한 진정한 손절이 아니다.


자신의 투자원칙에 부합하는 종목만 매수하고, 원칙에 이탈할때에만 매도하는 것이 손절의 진정한 정수라고 생각한다.



익절 뜻과 주식투자 방향


익절 뜻


주식거래시 자신이 매수하였던 가격보다 높아진 가격에 매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주를 1,000원에 매수하였고 가격이 높아져 1200원이 되었다면 200원의 차익을 보았으며 이것이 익절이다..


이득을 보았다는 부분에서 수익률이 얼마가 되었던 결코 실패한 투자는 아니다라는 것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하지만 익절 또한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겠다. 설명을 듣기전에 아래 포스팅을 읽고 오기를 바란다. 상승에 따른 주식투자자의 심리를 분석해 놓은 글이니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엘리어트 파동 매매기법 - 투자심리분석



높아져만 가는 주가, 언제 팔아야 할까 ?


자신만의 원칙이 없다면 만족할만한 가격에 절대 매도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도 수익을 내기만 했다면 축하한다. 만약 상승심리 때문에 매도하지 못하여 하락을 맞이하게 되었을때는 허탈감과 허무감에 정신적충격이 매우 클 수 밖에 없기 떄문이다. 



위 차트는 한때 건설주 상승 1위의 대장주격이였던 아이에스동서 주봉차트이다. 약 2년에 걸쳐 하락없이 쭉 우상향하였고 모든 이들은 익절할 수 있었지만 대다수 모든 이들은 이 종목에서 수익을 얻지 못하였다. 그 이유가 짐작이 가시는가 ? 주가가 오를수록 주가의 매력은 떨어져야 된다. 하지만 대중심리란 언제나 그렇듯. 주가가 고공행진할때마다 목표 주가또한 나날이 늘어만 갔다. 


아이에스동서가 최고점을 찍었을때만 해도, 곧 10만원, 20만원을 간다는 목소리가 울려퍼졌었다. 하지만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 ? 모든 건설주의 약세에 더불어서 하한가를 찍은 것이 3년전이고 현재에 들어서도 주가는 전혀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2년간의 상승이 무색하게 많은 투자자들은 손해를 보았다. 안타깝게도 그들은 무수히 많았던 익절의 기회동안 그들은 투자비중을 줄이기는 커녕 대부분 확신을 가지고 대출까지 감행하며 투자한 것이다.



손절 뜻 익절 뜻 포스팅을 마치며


손절과 익절 참 어렵지만 두가지의 공통점을 찾았을 것이다.


1. 자신만의 원칙 세우기

2. 시장심리를 절대 믿지 말것


여기까지 손절과 익절 뜻에 대해 알아보았다. 주식투자자가 필수로 알아야될 내용들을 "주식투자가이드북" 으로 정리해나가고 있다. 아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여서 다른 포스팅들을 본다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