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코넥스 거래방법 및 개인도 매수매도를 할 수 있는 시장전용계좌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코스피, 코스닥과 달리 그보다 하위 시장개념으로 분류되는 코넥스는 기술력이 뛰어나나 자본력이 부족한 기업들을 위하여 만들어졌는데요. 기관이나 연기금, 전문투자자, 벤처캐피탈등을 비롯하여서 3천만원 이상의 예탁금을 가지고 있는 개인투자자들만이 가능하였던 폐쇄적인 시장참여자 제한정책으로 일반적인 주식투자자의 경우 인지도가 무척 적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2019년도부터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 정책이 실시되면서 3천만원이하의 개인투자자도 코넥스 거래방법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희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장외주식과 마찬가지로 코넥스 시장은 그보다 상위인 코스닥시장으로 이전할 수 있고 이것은 주가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시는분들이 많으신데요. 투명하게 운영되어 기술력있는 벤처기업들의 주식지분을 미리 획보할 수 있다는 개념에서 성장투자의 정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코넥스 거래방법에서 주의하실점은 시가총액이나 거래금액의 비중이 코스피,코스닥에 비견할 수 없을만큼 적기 때문에 높은 주가변동에 대비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코넥스 거래방법 및 시장전용계좌개설 총정리



코넥스 시장의 개설 배경을 보면, 중소기업들의 자금조달 현황의 대부분이 은행대출이며 이것은 자본력이 부족한 회사들에게는 큰 부담감을 가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투자자들의 자본을 끌어오기에는 상장요건충족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이용할 수 없었구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공정한 책정을 통해 높은 기술력의 회사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시장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넥스는 108종목이 상장되어 있으며 k-otc 장외주식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코넥스에서 가장 높은 시가총액의 회사는 4000억부근이며 가장 낮은 회사는 7억입니다. 편차가 심하다고 볼 수 있으며 당일거래량을 보면 단 한주도 거래되지 않는 회사도 있는만큼 적은 거래량에도 높은 주가변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만큼 매수와 매도도 어렵다고 볼 수 있죠.



코넥스 거래방법의 첫번째는 거래시간을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과 같은 정규시간 및 시간외시장, 장중 및 시간외 매매시간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이한점을 보자면 경매매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코넥스 거래방법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이기 떄문에 아래에서 추가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외에는 코스닥과 동일한 매매수수료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종목의 증거금률은 100%로써 주식대출이나 신용미수거래가 불가능합니다.




기존의 투자자제한을 뒀던 정책을 페지하며 새롭게 나온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로 개인투자자 누구나 쉽게 코넥스 거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천만원 이하의 경우도 자유롭게 거래를 할 수 있게됬구요. 모든 증권사에서 소액투자전용계좌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존 사용하던 계좌에 결격사유가 없다면 전환이 가능해지며 홈페이지나 HTS등에서 관련메뉴를 지원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은 신청계좌는 코넥스 종목만을 매수,매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3천만원 범위내에서만 거래가 가능하며 전 증권사를 통틀어 동일명의 1인 1계좌만 지원하게 됩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셨던분이라면 코넥스 거래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HTS 및 MTS에서 모두 코넥스 종목을 지원하고 있고 매수매도의 방법은 모두 같습니다. 만약 이를 모르시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동시호가 체결방식과 이해 완벽정리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투자 - 호가창 보는 법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사는 방법 : 계좌개설부터 매수까지



마지막으로 코넥스 시장 거래방법에서 중요한 경매매 제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에는 없는 내용으로 원활한 희망거래가를 지원하며 원활한 주식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역활을 하는데요. 매도측이 (단수)이며 매수쪽이 복수일 경우에 이루어지는 거래로 매도인이 제시하는 최저입찰가격 이상으로만 주문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신청은 전일(15:00~16:00) 까지 각종목당 한건씩만 접수되게 됩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장외주식 거래방법 (비상장 주식 거래 방법) 알아보기

[주식/주식정보] - IPO 기업공개 확인하는법 (비상장투자)

[주식/주식정보] - 장외주식 시세 쉽게 확인하는 방법


이상으로 코넥스 거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1인으로써 개인투자의 범위가 점차적으로 넓어져 선택권이 늘어나고 있다는 부분에서 무척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관련되어 장외주식투자나 IPO관련 관심이 많으실 것으로 판단되어 윗란에 포스팅을 첨부하겠으니 읽어보셔서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