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PBR 이란? 뜻과 투자활용 방법에 대한 칼럼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회사를 평가하는데 가장 유명하고 빠질 수 없는 3가지 재무지표에 포함되는 것을 뽑으라면 1.PER 2.ROE 3.PBR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ER은 주가대비이익으로 저렴한가를 평가할 수 있고 ROE는 자본대비이익으로써 회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볼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이번에 알아볼 PBR이란 현재 회사의 주가순자산비율로 얼마나 저렴한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유명한 가치투자의 대가들의 책들을 읽어보면 빠질 수 없는 지표가 바로 PBR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래에 있는 이익을 산정하는 것은 무척 어렵지만, 현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산을 분석하여서 가지고 있는 순자산을 파악하는 것은 무척 쉽습니다. 이때 순자산에는 토지, 건물, 원자재, 현금, 채권등을 뜻합니다. 만약 이것에 비하여 현재 회사의 주식가격이 더 저렴하다면 누가생각해도 저평가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PBR만을 가지고 회사를 판단하여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하기에 그 이유와 PBR을 이용한 투자활용 방법을 알고 계셔야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하답니다.
PBR 이란? 뜻과 의미를 알아보자
먼저 PBR이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BPS 개념을 꼭 알고 계셔야합니다. 먼저 이 공식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회사총자산 - 회사총부채 = 회사순자산) 즉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재산에서 부채를 모두 빼줌으로써 순수한 회사돈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자산에서는 부동산이나 채권, 보유주식, 원자재, 보유재고등을 모두 계산해주기 때문에 말그대로 순자산이 되게 됩니다. 이 순자산을 회사의 주식수대로 나눠주게 되면 1주당순자산을 알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BPS입니다.
예시를 들어서 희망이야기라는 회사가 총자산 1,000억원, 총부채 400억원, 주식수가 100만주, 현재주가 5만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희망이야기 회사의 순자산 = 총자산 1,000억원 - 총부채 400억원 = 600억원
희망이야기 회사의 BPS(주당순자산) = 순자산 600억원 / 100만주 = 6만원
현재주가는 5만원에 비해서 현 주당순자산은 6만원이죠? 1만원의 차이가 생기며 이는 주가하락을 방어하고 상승요인을 불러오는 안전마진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당장 희망이야기 회사가 망하여 청산을 하게되면 1주당 보유하고 있는 순자산 6만원이 들어오는셈임으로 절대로 지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BPS,PBR의 함정이 있기 때문에 투자활용방법까지 봐주셔야 합니다.)
PBR이란 위에서 구해진 BPS로 현재주가를 나눠주시면 됩니다. 위 예시를 들어보자면 희망이야기의 PBR = 현재주가 5만원 / BPS 6만원이 됨으로 대략 0.83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투자자들이 보다 쉽게 확인하기 위 해만들어진 지표로써 1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주가와 BPS가 동일하다면 1이 됨으로 순자산과 동등한 가치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PBR < 1인 경우 - 주당순자산가치가 현재주가보다 높음으로 저평가 주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BR = 1인 경우 - 주당순자산가치와 현재주가가 동일합니다.
PBR > 1인 경우 - 주당순자산가치가 현재주가보다 낮음으로 고평가 주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순자산가치만을 본 것으로 회사는 이미 곶간에 벌어놓은 자금만을 가지고 판단하지는 않음으로 단순히 저평가,고평가임으로 매수매도를 해야한다 하지말아야한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회사는 유동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곳으로 만약 미래에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다면 높은 PBR임에도 주가가 상승할 수 있기도 하고, 꾸준히 장기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파이프라인을 보유함에 따른 고PBR을 받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저PBR의 경우에는 수익의 하락이 예상된다면 저 PBR일수도 있겠죠?
실제로 코스피,코스닥의 PBR을 낮은순으로 정렬해보면 1은 고사하고 0.2정도의 주식회사들도 무척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소외를 받기 때문에 현재 순자산가치보다도 훨씬 주가가 낮음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러한 주식들을 공부해보면 저평가된 회사들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찬스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PBR을 활용한 투자방법을 알아보자
▲ 회사의 PBR이 궁금하시다면 네이버포털에서 회사명을 검색하셔서 들어가보시면 위화면처럼 쉽게 PBR과 BPS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BR 0.24 및 주당순자산가치가 12,026원인 국순당입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2,900원대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시다시피 막걸리로 유명한 주류사업을 메인으로 하고 있는데 왜이런 저평가를 받고 있을까요?
▲ 그 이유를 살펴보면 재무정보에서 바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 3개년의 영업이익이 모두 적자이며 영업이익률의 상황도 좋지가 않습니다. 가짜하수오파동으로 하수오원료를 사용하는 백세주가 큰 피해를 입었고, 계속된 신제품출시에도 큰 시장의 이익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중요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PBR 이란 순자산가치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의 경우 순자산가치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정된 가치가 아니기 때문에 적자를 보고 있다면 PBR < 1 이하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PBR = 1 을 기본으로 받아야하는 경우는 무엇일까요?
▲ PBR = 1을 받아야하는 것은 적자를 보지 않고 꾸준한 이익을 보고 있는 기업이라면 모두 받아야하는 기본적인 안전마진이라고 보는 것이 핵심입니다. 위 표는 한국 코스피의 전체 PBR밴드를 차트로 나타낸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현재 평균 PBR이 0.8대로써 1의 가치를 받지 못하고 있는데요. 한국전체합산의 경우 영업이익은 +이죠. 따라서 지금은 현재 한국시장자체가 저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긴 차트를 살펴보아도 코스피의 PBR밴드가 0.8대에는 저점으로 주식을 사야하는 순간임을 보실 수 있답니다. 이렇게 전체시장의 PBR을 확인하여 시장의 매수매도타이밍을 확인해볼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주식정보] - 코스닥 코스피의 PBR, PER 알아보기 (밴드차트)
▲ 마찬가지로 우량한 개별주식에서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위 오른쪽을 보시면 삼성전자의 PBR 차트의 모습입니다. 파란색은 주식의가격변동을 나타낸것이고 각 색깔별색은 PBR의 수치에 따른 그래프입니다. 현주가와 PBR밴드의 모습을 보시면 빨간색 1.1배이하로 주식이 하락하였을때에는 매수타이밍이였음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함으로 당연하게도 PBR은 1이상을 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시장주체들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PBR이란 뜻과 투자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