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현재의 코로나 위기로 주식 시장에 먹구름이 드리웠지만 투자한 회사가 건실하다면 이 위기또한 멋지게 이겨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주가가 빠진 것과는 별개로 회사는 19년도를 비롯해서 20년도에도 수익을 낼 것이며 수익에 대해서는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이라는 공정한 배분을 쥐어줄 것입니다. 드디어 찾아온 3~4월 배당금 시즌에 가뭄속 단비가 내리듯 투자자분들이 수령하실 때가 왔습니다. 먼저 말씀드리자면 배당금은 작년 연말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주어지는 금액으로 기준일에 보유를 하고 있지 않았다면 받을 수 없습니다.(우리나라의 시장에서는 연말 배당기준일이 일반적이고 분기배당주는 극히 드물죠.) 저도 작년의 포트폴리오에는 고배당주를 다수 편입하고 있었음으로 두둑한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하락시기와 맞물려 받게 되는 배당금은 들어놓았던 보험비를 받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대다수의 투자자분들은 빠진 주식들을 물타기를 통해서 수량을 늘리게 되고 이는 재복리 투자를 극대화하는 마법같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폭락 시장에서는 저렴하다 못해 경매 처리라고 할 수 있는 종목들이 무척 많기 때문에 배당금 입금 확인을 하셨다면 어떤 회사를 매수할지 신중히 고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폭락은 전 종목이 따라서 내리지만 대상승 시기가 찾아오면 옥석은 더 가파른 상승을 부르고 부실한 기업들은 이전 주가로 회복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실탄이 장전된 만큼 배당금 입금 확인을 통해 신념껏 재복리 투자의 스노우볼을 굴려보시길 바랍니다.

 

 

배당금 입금 확인 방법 01. 입금일과 액수를 확인해보자

 

▲ 3월달 정도에 개최되는 주주총회 이후에 배당금 입금일이 확정되고 이를 투자자는 세이브로 사이트에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배정기준일은 저날에 보유를 했다면 배당을 받을 수 있었다는 의미이며 현금배당지급일은 투자자들의 계좌에 돈이 입금되는 날입니다. 사이트의 이용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하는 방법 !

 

 

▲ 오른쪽으로 넘겨보시면 배당금이 얼마나 측정이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작년에 제가 일부 들고 있었던 대신증권은 본주와 우선주는 1,000원 정도를 지급하였음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 입금 확인 방법으로 과거에 주식의 매수부터 수령까지 상세히 설명한 글이 있음으로 배당투자의 한 사이클을 알기 위해서라도 아래 글을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배당금 받는법 (확인부터 수령까지)

 

배당금 입금 확인 방법 02. 어떤 계좌로 돈이 들어올까?

 

▲ 주식을 가지고 있던 증권계좌가 권리를 확보한 것임으로 배당금 지급에는 투자자들에게 지급 받을 계좌 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식을 가지고 있던 계좌에 예수금 항목으로 입금을 넣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당일이 되면 증권사의 sms문자나 카카오톡 혹은 증권거래앱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권리여부 확인 창이 뜨게 됩니다.

 

 

▲ 작년말에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정말 많은 종목에 분산했던 것 같습니다. 각 종목명과 배정비율, 할인율, 배정수량등이 있는데 잘 와닿는 개념은 아니고 입금에서 중요한 부분도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돈이 얼마가 들어왔는지 궁금하시다면 증권거래앱의 계좌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메뉴에서 계좌잔고 - 거래내역을 들어가보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모든 증권앱에서 동일하게 찾을 수 있는 부분이니 어떤 증권사를 이용하든 쉽게 찾아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 거래내역을 입금을 보시면 배당금 지급 확인이 더 편리합니다. 거래일자는 각 종목의 입금일이 되고 거래금액은 배당의 총액의 금액이 됩니다. 그리고 제세금으로는 배당금의 세금이 제외된 것입니다. 그래서 세금이 빼진 정산금액이 실질적으로 내가 지급받은 액수가 됩니다.

 

배당금에도 세금이 존재하는데 이를 모르시는분들은 생각보다 적은 금액에 잘못 들어온 것이 아닌가 의아해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세금은 선제외된 후 증권 계좌에 입금되며 세율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과 배당금의 세금, 수수료를 알아보자 !

 

 

▲ 내역을 클릭해보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분기배당 주식 찾는방법 (분기배당주 투자)

[주식/주식정보] -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 보는법 (배당주투자)

 

여기까지 배당금 입금 확인에 대해서 기초를 다시 다져보는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그 외에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읽어보기 좋은 두개의 글을 함께 소개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로 인한 3월 대폭락 이후 벌써 4월의 중순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결산일 이후에 배당지급일이 3~4월에 몰려있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스피의 큰 폭락으로 실탄을 모두 소비한 개인들에게 다시 무기가 주어진 샘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번 폭락 초기에는 상당한 피해를 입엇지만 이후의 장기 계좌에서 적극적인 인버스 헷지와 단기계좌에서의 마스크, 치료제 테마로 폭락 이전보다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들어온 현금을 투입해서 저렴한 고배당주를 필두로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고 있는 중 입니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것을 잊지 마시며 여러분들의 성투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