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반갑습니다.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분기배당 주식 찾는방법으로 배당주 투자를 쉽게 하기 위한 도움글을 준비해보았습니다. 12월달 주주명부가 폐쇄되고 결산배당을 통해 1년에 한번 주식투자자분들은 보너스느낌의 배당을 받으시는데요. 시중금리와 비교해보아도 배당률이 높은 회사는 꽤 많기떄문에 주가차익의 스트레스를 받기 싫으신분들은 장기적 배당투자만을 선호하시는분들도 많을정도로 쏠쏠한 투자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주식시장은 아직 배당을 시행하지 않는 회사들이 외국주식시장비율보다 터무니없이 적기도하며, 이익분에 대한 배당률이 적어 미래가 더욱 기대가 되는 투자죠.


하지만 배당에 인색한 한국인만큼 분기배당 주식이 무엇인지 모르시는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분기배당 주식이란 3월 6월 9월 분기마다 배당기준일을두어 3개월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매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주식이 있다면 1년에 총 4번의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코스피와 코스닥에 수많은 회사들이 상장되어 있지만 아직 매분기배당을 진행하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로 희귀한데요. 다행히도 우리나라의 1위 기업 삼성전자에서는 매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분기배당 주식이란? 분기배당 투자를 알아보자



결산배당은 4분기배당을 의미합니다. 12월 31일까지 주주명부 폐쇄전 주식을 보유하신분들만 배당금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주식투자에서는 D+2체결일제도로 인하여서 반드시 2일전에는 매수를 하여야 합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예수금 - 쉽게 알아보기 이에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분기배당 주식을 매수하려고한다면 1분기배당기준일 3월 31일, 2분기배당기준일 6월 30일, 3분기배당기준일 9월 30일에는 보유를 하고 계셔야겠죠? D+2일제도와 더불어서 공휴일 및 국가지정휴장날에는 제외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 



1~4분기 모두 배당을 오랜시간 지속한 삼성전자의 19년도 2분기의 분기배당 결정에 관한 공시자료입니다. 1주당 배당금 365원으로 시가배당률 0.8%를 주었는데요. 이처럼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면 공시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당결정은 미리 100% 확실히 알수없는 부분이라 올해에도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한 여부는 확신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오랜연혁간 꾸준히 지속배당을 해왔으며, 회사의 이익이 감소하지않고 (유지 혹은 상승) 정책상 변화가 없었다면 지속적으로 분기배당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기배당 주식 찾는 방법


▼ 증권정보포털 SEIBRO 사이트에 들어가주신다음 주식 - 배당정보 - 배당내역전체선택란으로 들어가주세요. 주소를 첨부해드리겟습니다. 

http://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index.xml



▼ 배당내역전체검색에서 기업명을 입력하지 마시고, 배당기준일에 대해서 3개월, 6개월, 1년단위등으로 지정하신다음 기간설정을 통해 조회를 해보세요. 4분기 배정기준일인 12월 31일에는 수백개가 넘는 회사들이 검색되지만 위에서 알아본 분기배당 3,6,9에서는 소수의 회사들이 나올 것입니다. 이곳들이 검색된기간의 분기배당 주식 회사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올해의 깜짝배당이라면 향후 배당투자로서 보유할 가치가 전혀없습니다. 따라서 과거 얼마나 오랜기간 배당을 해왔는지, 앞으로도 줄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판단을 내리셔야하는데요. 알고싶은 기업명을 기입하시고 검색을 통해 과거배당연혁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시 현금배당을 얼마나 실시했었는지의 대한 정보도 나오니 확인해보세요.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꾸준한 분기배당 주식이라면 최소한 실적감소나 정책변경이 아니라면 유지될가능성이 높습니다.)



▼ 마지막으로는 배당투자를 위해서는 시가배당률이 반드시 높아야합니다. 이는 주가대비 현금배당을 나타내는 수치로 시중금리보다는 높아야 은행의 예적금보다 높겠죠? 이는 주가변동성리스크를 감안하여 얻어야하는 최소한의 수익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배당 수익률 순위를 통해 작년 가장 많은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랭크리스트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올해 지속배당을 하지에 대한 여부는 본인이 직접 판단해보셔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주식/주식정보] - 주식 배당금 순위 확인하는 방법 - 네이버금융



이상으로 분기배당 주식 찾는방법과 간략한 참고자료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지속적인 셰계금융시장의 저금리기조로 인하여 주식시장의 활기가 예상이 되는데요. 이러한점으로 배당주투자가 더욱 빛이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저또한 다양한 종목군으로 배당주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으며 타종목군들보다 주가변동이 무척 적기 떄문에 편안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