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배당금 높은 주식의 순위리스트를 쉽게 찾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은행이 예금주들에게 이자를 주듯이 회사는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을 주게 됩니다. 한국시장에서의 현재 시중금리보다 훨씬 높고 안정적인 배당금 높은 주식들이 무척 많기 때문에 저는 열심히 배당주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배당주투자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시가배당률입니다. 시가배당률이란 현재주가대비 배당금의 %률로써 금리와 대표적으로 비교되는 것입니다. 예시로 A회사 주식의 주가가 1만원, 배당금이 1천원이라면 시가배당률은 10%가 되겠네요. 현재금리가 2%대라면 너무도 매력적인 주식투자가 될 수 있겠죠 ? 물론 이러한 배당금 높은 주식은 특정 이벤트성으로 인한 단기고배당일 확률일 가능성이 높기 떄문에 배당금이 꾸준히 유지가 될 수 있는지 과거와 미래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보는 것은 필수랍니다. 이제 아래에서 배당금 높은 주식을 찾는 최고의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투자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최고의팁 :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리스트 보는법


▼ 먼저 카카오스탁과의 연계로 점점 리뉴얼되어 발전하고 있는 "다음금융"을 검색하셔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갈수록 깔끔해지고 유용한 기능들이 생겨나서 자주 찾아가게 되는 것 같네요.





▼ 상단메뉴에 있는 "투자정보"를 클릭하셔서 들어가주세요.





▼ 마우스스크롤을 통해 밑으로 내리다보면 배당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 을 눌러주세요.





▼ 이곳에서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리스트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을 한번클릭해주셔서 높은순정렬로 맞춰주시고 리스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떄 주의하셔야할점은 몇년도 몇분기인지 설정된란입니다. 왜 리스트의 종목수가 적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우리가 보통 받아보게 되는 연말 배당금은 4분기로써 1,2,3은 분기배당회사만을 포함하여서 그렇답니다.





▼ 따라서 오른쪽위에 있는 년도와 분기를 최신으로 맞춰서 봐주시는게 중요한데 4분기를 기준점으로 보시는 것이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2017년 4분기 정렬한 순위인데요. 삼성전자의 42.10%같은 경우에는 액면분할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17년도의 배당금과 현재의 분할된 주가상의 밸런싱이 마줘지지 않았기 떄문입니다. 





▼ 배당금 높은 주식으로 관심이 생긴 종목이 있다면 좌측의 검색창에서 검색을 해보세요. 그러면 최근 4년간의 주당배당금과 시가배당률등을 참고하셔서 판단해보실 수 있습니다. 과거부터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였거나 배당금이 높아지는 기업은 향후에도 높은 배당금을 줄 확률이 높답니다. 




▼ 위의 다음증권의 배당금 높은 주식 리스트의 주의사항입니다. 시가배당률은 배당기준일 2거래일전부터 1주일간 시장 종가 산술평균가격 대비율이다.라는 부분이 눈의 띄이네요. 이러한것은 배당기일의 변동성이 높아지는 것을 감안하여 최대한 보수적으로 산정하기 위한 수식이지 않을까 싶네요.



여기까지 배당금 높은 주식 찾는 방법을 알려드렷는데요. 과거의 높았던 배당률은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회사의 배당성향정책이나 기업의전망이 좋아 지속배당에 무리가 없는지, 혹시 상속세마련을 위한 폭탄배당인지, 대주주의 부채상환을 위한 단기배당인지 같은 다양한 변수들을 감안하셔서 배당금 높은 주식의 리스트를 추려나가셔야합니다. 여기까지 희망이야기였구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