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그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 준비한 글은 시간외 단일가 매매 방법으로 거래시간과 체결방식에 대한 이해를 함께 설명드리는 칼럼입니다. 먼저 시간외 단일가가 생겨나게 된 배경을 알려드리자면 기존에 있던 ECN 시장이 폐지가 되면서 정규시장 외에도 거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서 정규 거래시간이 종료하고 난 후에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시간외 단일가 매매 제도라고 합니다. 들어가기전 제 방식을 먼저 밝히자면 저는 시간외 단일가 매매를 자주 사용하고 있고 하루 수익을 장 시작부터 +로 만들 수 있는 핵심 기법의 일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규시간이 끝난 뒤에 이루어진다는 점으로 인해서 시간외 단일가는 거래량이 정규시간에 비해서 적은 것이 큰 특징입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종목들을 보시면 단 1주도 거래가 되지 않는 곳들이 많고 그나마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은 요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업종과 섹터들이거나 장 마감쯤에 회사와 관련된 속보가 나온 가능성이 대부분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장마감 후의 종가를 중심으로 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생각하기로는 단기적인 투자에서 빠질 수 없는 기준점이 시간외 단일가의 종가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확인하고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체결방식은 필수로 알고 계셔야 하니 꼭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 방법 (거래시간 및 체결방식의 이해)

 

한국의 증시 거래시간에서 시간외 단일가는 가장 마지막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이되며 10분 단위로 체결이 이루어지고 가격제한폭은 상하한선은 10% 입니다. 거래량이 극히 적은 상태에서 비이상적인 가격형성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하한선의 제한을 크게 둔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여기서 주목해야할 부분은 10분 단위로 체결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동시호가와 같은 매매방식으로 매매의 주문을 누적시키고 시간이 지나면 일괄 체결을 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동시호가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동시호가 체결방식과 이해 완벽정리

 

그렇다면 시간외 단일가 매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서의 매매 핵심은 변동가격에 대한 숙지와 다음날 시작되는 장에서 매매할 종목을 미리 엄선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먼저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정규 장에 비해서 거래량이 무척 적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말씀드렸는데 만약, 회사에서 극적인 호재가 장종료후 발표가 되었다고 가정을 해본다면 시간외 단일가에서는 평상시 대비 높은 거래량과 정규장 종가에 비해서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시간외 단일가에서 높은 상승을 이끈 종목의 다음날의 시세는 어떻게 될까요? 짐작하셨던 것처럼 다음날에도 상승의 흐름을 이어갈 확률이 높고 시간외 단일가에 비해서 더 높은 슈팅이 나올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때 투자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전일 단일가보다 낮은 가격에 형성된 시초가에 진입을 고려하는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자가 단일가의 가격을 신경쓰는 것은 아니고 정보를 모두가 확인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전일 가격이 높았던 시간외 단일가에 비해서 다음날의 시초가는 전일의 장중 종가부근에서 시작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장이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짧은 시간안에 큰 슈팅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보를 아직 접하지 못했거나 뉴스 재료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매물은 언제나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러한 투자 아이디어로 하루 장이 끝나면 항상 시간외 단일가 매매 가격을 살펴보고 있고 다음날의 단타 회사들을 엄선하는 편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 방법 (매수, 매도, 정정)

 

▲ 주식 거래 어플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현재가를 누르시고 단일호가나 시간외 메뉴를 찾아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주식을 접한지 얼마 안된 초보분들이 쉽게 착각하실 수 있는 부분인데 현재가에서 바로 보여지는 호가창은 정규 시장에서 거래가 되었던 내역들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별도의 호가창을 사용하게 되며 직접 메뉴를 찾아주셔야 됩니다.

 

 

▲ 거래도 마찬가지로 주문 메뉴를 누르시고 단일주문이나 시간외를 직접 찾아주셔야 합니다. 주문 메뉴에서 고를 수 있던 거래방식에는 시장가, 지정가, 장전 장후 시간외등이 있지만 시간외 단일가는 별개의 메뉴로 존재하고 있어서 달리 들어가셔야 합니다. 시간외 단일가 주문창에 들어오셨다면 매매를 하시면 되는데 기준 가격을 알고 싶다면 "단일가 호가"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주식 장후 시간외거래 - 시간과 방법 간단 정리

 

 

▲ 단일가호가를 누르면 10분마다 거래가 되기 위해서 걸려있는 매수, 매도 호가들을 볼 수 있고 예상체결량, 예상체결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동시호가 체결과 동일하게 가격우선이기 때문에 예상체결가보다 비싸게 매수를 할수록, 저렴하게 매도를 할수록 높을 확률로 매매체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 매수에서 주문수량과 주문가격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10분 단위로 매매가 이루어졌는지 계속 확인하셔야 합니다.

 

 

▲ 매도에서는 내가 소지가하고 있는 주식양 내에서 주문량을 결정하고 주문 가격을 지정한뒤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 시간외 단일가에서의 주문을 취소, 수량이나 가격을 정정하고 싶다면 정정/취소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미체결에서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결 여부도 이곳에서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 투자의 기본적인 사용법

 

시간외 단일가 매매 진입 타이밍

 

시간외 단일가는 거래 참여자가 별로 없기 때문에 적은 거래량에도 가격 변동폭이 무척 커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재로 전일 단일가에서는 폭발적인 상승이 일어났음에도 다음날의 정규장에서는 생각보다 더 오르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반대로 악재라고 생각했던 내용이 나와서 단일가가 폭락 하였음에도 막상 다음날의 장에서는 큰 하락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호재와 악재에 따른 주가 영향을 생각을 해보신다면 비이상적인 가격형성에서 시간외 단일가 매매 진입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가격 참고 거래

 

단기투자는 시장의 주도주에서 높은 거래량과 함께 변동성이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전일의 시간외 단일가에서 높은 거래량과 가격상승 또는 하락이 일어난 종목들은 다음날의 단기투자 진입 종목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또 가끔 전일 단일가의 상승과 높은 거래량으로 의미있는 상승이였음에도 다음날 시초가의 매도세로 저렴한 진입 타이밍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짧은 시간안에 상승 슈팅이 나올 수 있으니 눈 여겨볼만 합니다.

 

 

해외 야외선물의 하락을 확인했다면 시간외 매도를 고려

 

나스닥 선물 실시간 확인 사이트 알아보기

실시간 야간선물지수 확인하는법

 

한국의 주식시장이 열릴 때에는 미국의 야간선물이 개장이 되어 있고 시간외 단일가 중에도 실시간 가격 변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해외증시의 폭락상황에서 다음날의 한국시장도 대부분 하락을 면치 못하기 때문에 시간외 단일가 시간중 해외 폭락을 확인하셨다면 매도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해외증시의 폭등이 예상되었다면 시간외 매수 진입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변동 종목 순위 리스트 확인하는법

 

다음금융에서 https://finance.daum.net/domestic/after_hours 시간외 단일가 상승과 하락의 순위와 리스트를 매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장이 끝나고 내일 매매를 준비하고 계시다면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 주의하실 것은 가격폭만을 보시지 마시고 적은 거래량의 함정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항상 거래량이 많을수록 의미있는 가격대가 된다는 사실은 잊으시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