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 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 피봇(pivot) 지표를 활용한 지지저항 매매 방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피봇(pivot)의 영문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회전하는 물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심점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는 피봇 지표도 유사한 의미로 상하방의 변동성에서 핵심이 되는 중심가격을 보여주게 되고 이 기준점을 바탕으로 지지저항을 차트에 표시해주게 됩니다. 이 중심가격을 기준으로 당일의 저항가격대와 지지가격대를 표시하여 우리는 단기투자에 활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피봇 지표는 스캐핑과 스윙을 하는 단기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유명하고 저또한 단기투자계좌에서 항상 설정해서 사용할 정도로 높은 적중률을 기대해볼만한 보조지표입니다. 차트에 지지저항에 대한 선이 그려지기에 설정을 하신 후 바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만 어떠한 원리로 표시 되는지를 파악하셔야만 피봇의 부족한 한계를 극복할만한 투자 아이디어 및 함께 사용할만한 지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주식 피봇(pivot)지표란? 사용목적 개발배경

 

 

피봇 지표의 개발목적은 일일매매의 변동폭을 바탕으로 단기적인 가격흐름에 대한 지지와 저항의 가격대를 구하고 단기투자에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지표의 데이터범위가 이전일의 가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단기 추세의 방향을 파악할수는 있어도 장기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피봇 지표는 일봉지표로 빠른 트레이딩을 목적으로 차익거래를 실현하는데 목적이 있어서 아래에서도 설명드리겠지만 데이트레이딩에 가장 적합합니다. 피봇 지표에는 5개의 선이 표시가 되며 중심선이 피봇포인트를 기준으로 위에 그려지는 2개의 선은 1차 2차 저항대, 아래에 그려지는 2개의 선은 1차 2차 지지대로 보게 됩니다.

 

 

 

피봇 지표의 5개의 표시선 계산공식

 

2차 저항선= 피봇 포인트 + 고가 - 저가

1차 저항선= (피봇포인트 X 2) - 저가

피봇 포인트 기준선= 고가 + 저가 + 종가 ÷ 3

1차 지지선= (피봇 포인트 X 2) - 고가

2차 지지선= 피봇 - 고가 + 저가

 

위에서 사용되는 고가,저가,종가는 모두 전일기준으로 다음날의 피봇이 그려지게 되는 선이며 이를 바탕으로 내일 매매의 고가, 기준, 저가가 어디서 형성이 되는지 미리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대다수 단기투자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피봇 포인트의 기준선은 세력들의 평단가로 봐야한다라는 말이 있는데 쉽게 생각을 해봐도 전일의 단순 가격 평균을 나타낸 피봇을 세력들의 평단가로 본다는 것은 얼토당토한 이야기로 잘못된 것입니다.

 

사실 거래량을 함께 생각해주지않으면 전혀 의미가 없는 지표일 수는 있으나 통정매매나 거래량이 없는 소외주식이 아닌 경우라면 피봇 지표는 어느정도 신뢰를 할 수 있고 단기투자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데 있어 해당 가격대에 이루어진 거래량까지 생각해주는 것이 현재 투자자들의 평균거래에 대한 추세 지지 자항을 알 수 있는 핵심이기 때문에 RSI 지표를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MFI 지표 - RSI와 거래량을 합친 보조지표 !

보조지표 RMI - RSI의 변형 매매기법

 

피봇 지표의 5개의 선의 파악은 저항선에서는 그날의 고가 가격이 해당 부분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고, 지지선에서는 그날의 저가 가격이 해당 부분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지지와 저항대의 파악과 매매원리는 저의 블로그를 꾸준히 보신분들이라면  다른 지표들을 공부하면서 파악하셧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저항대를 돌파한다면 계속된 상승추세를, 돌파를 못한다면 하락추세전환을 의미하게 됩니다. 지지도 이와 유사하게 돌파를 한다면 하락추세, 하향돌파를 못한다면 상승추세의 가능성이 보여집니다.

 

다만 피봇 지표에서의 매매에서는 전일의 가격대만을 가지고 파악을 함으로 지지와 저항선은 보유의 관점에서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돌파로 인한 대응보다는 단순히 저항대의 가격대에서 매수를 하고 지지대에서는 손절을 하는 것이 좋고 피봇포인트를 중심기점으로 상승, 하락 추세를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피봇(pivot)지표 단기투자 매매기법 

 

 

◆ 매수진입 시점파악

피봇포인트 중심선을 기점으로 진입

 

◆ 추세전환 파악

피봇 포인트 중심보다 주가가 높다면 다음날의 상승추세 예상

피봇 포인트 중심보다 주가가 낮다면 다음날의 하락추세 예상

 

◆ 지지/저항 매매

주가가 1차, 2차 저항선 상향 돌파 성공시 보유

주가가 1차, 2차 저항선 상향 돌파 실패시 매도

 

주가가 1차, 2차 지지선 하향 돌파 성공시 매도

주가가 1차, 2차 지지선 하향 돌파 실패시 보유

 

피봇지표는 위에서도 말씀드렷듯이 단기적 투자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일일 매매를 파악하거나 단기 추세를 보는데 유용합니다. 피봇만으로 보유 상황을 단정짓기에는 정확도가 떨어지며 대부분의 경우 저항선 도달시 전량 익절, 지지선 도달시 손절로 대응하시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차트의 유형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른 보조지표와의 교차 검증으로 정확도를 높인다면 피봇을 활용한 중장기투자시의 매수, 매도 시점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봇(pivot)지표 매매 실제 차트 적용 방법

 

피봇 지표는 전일 가격의 변동성이 높을수록 지지, 저항의 범위가 넓어지고 변동성이 적엇을수록 지지, 저항의 범위가 좁아집니다. 횡보의 가격대에서는 1차 지지, 저항으로 매수 매도 차익을 실현하시면 됩니다. 횡보기간중에 피봇포인트보다 주가의 상승이 지속되는 경우 폭발적인 상승세가 나올 수 있으니 미리 스윙 보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색 원을 보면 2차 저항대에 주가가 정확하게 도달한 모습으로 하향 돌파지지 사항으로 보유를 할 수 있겠으나 피봇의 한계상 손절이 맞다고 보여지며 실제로 차트는 하락 후 횡보를 하는 모습입니다. 횡보 후에는 피봇포인트 중심을 기점으로 주가가 높게 위치한 상황이 3일 연속으로 발생해 단기적 강한 상승 추세 전환 가능성이 높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피봇포인트를 기점으로 연속된 주가의 상승 위치로 단기적 상승추세가 지속되었습니다. 노란색 원을 보시면 전일의 큰 폭의 상승으로 2차 저항선의 괴리가 커졌던 상황이기에 1차 저항선에서 매도로 대응을 하시는 것은 당연 했다라고 보여집니다. 단기적 추세는 단순히 피봇포인트를 기점으로 종가의 위치를 보시면 되고 주황색 원에서 하락추세의 끝을 알리는 상향전환의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연속된 하락추세가 지속될 경우 1차,2차 저항대의 매수가 의미가 없으며 피봇 지표의 한계상 저항대 매수는 비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당일의 매매에 도움을 받는데 중점을 두시고 저항대 매도, 지지대 매수를 바탕으로 데이트레이딩 혹은 피봇선 상승추세가 예상된다면 몇일을 더 보유하는 형식이 적합합니다. 

 

주황색 원들의 경우 당일 피봇포인트 부근에서 진입을 하였다면 1차나 2차 저항대에서 손익 실현을 하셨어야 하며 만약 저항대의 지킴으로 진입 또는 보유를 하셨다면 계좌의 손실을 피할 수 없었을 겁니다. 이렇게 주식의 피봇(pivot)지표는 데이트레이딩에 적합한 것으로 추세상의 중장기 투자를 원하시면 다른 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중성이 높습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 보조지표 종류 총정리

 

어떠한 보조지표라도 개별적으로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우니 최소한 차트에서 설정이 가능한 보조지표는 모두 공부를 하신뒤 본인의 매매에 적합한 지표를 선택하여 매매를 하셔야 합니다. 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글을 첨부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