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MFI 지표 - RSI와 거래량을 합치다 !


저번 포스팅에서 RSI에 대한 핵심매매기법을 다뤘다면 오늘 배울 MFI지표는 RSI지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RSI지표는 주식의 가격만으로 계산이되었지만, MFI지표는 RSI에 거래량까지 포함되어 계산되어진 지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MFI의 계발배경은 RSI는 거래량을 간과한 단순한 주가의변동의 측면만을 다뤘기 떄문이다. 거래량은 주식투자시 빠질 수 없는 중요요소이기에 MFI지표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MFI지표 간단하게 알아보기


들어가기에 앞서 주식투자시 왜 거래량이 중요한지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고 오길 바란다.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또한, MFI지표는 RSI지표의 업그레이드버전이기떄문에 RSI지표를 먼저 배우고 온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RSI지표 핵심매매 포스팅을 보고 오지 않았다면 읽고 오길바란다.


RSI 지표 - 주식매매기법 핵심 정리 !

 


MFI지표를 적용하면 RSI지표와 같이 0 - 100 까지의 값으로 수치화시켜 매수매도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MFI지표 공식 알아보기


평균가격 = ( 고가 + 저가 + 종가 ) / 3


MF ( Money Flow ) = 거래량 X 평균가격 


PMF (Positive Money Flow ) = 현재가격이 전일가격보다 상승하였을 경우의 합계

NMF (Negative Money Flow ) = 현재가격이 전일가격보다 하락하였을 경우의 합계

위에서 구한 PM을 NM으로 나눠주면 MR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위의 수식으로 MFI를 구해낼 수 있다.


위 공식을 완벽하게 숙지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흐름을 알고 있어야 적절한 순간에 적극적으로 지표를 활용할 수 있게 되니 가볍게 훑어보도록 하자.


간단히 보자면 RSI지표에 거래량을 합산하여 계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가뿐만이 아니라 거래량까지 고려한 지표 MFI !



MFI지표 - 실제 주식투자에 적용해보자


MFI 지표 매매 활용 방법


사용 시점 - 박스권장세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시장에서 사용하여야 높은 효율을 준다.


MFI 지표 기본 전략


MFI 80 % 이상은 초과매수 국면 ( 매도시점 )


MFI 20 % 이하는 초과매도 국면 ( 매수시점 )


MFI 지표의 다른 전략


MFI 50% 하향돌파시 ( 매도시점 )


MFI 50% 상향돌파시 ( 매수시점 )


GKL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MFI지표의 20%이하에서 매수하고, 80%이상에서 매도를 진행하면 높은 투자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모습이다.



 DRB동일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MFI지표 20% 이하에서 매수진행, 80% 이상에서 매도진행하면 마찬가지로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JB금융지주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MFI 20% 이하에서 매수를 진행하고 80% 이상에서 매도를 진행하면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모습.


 여기까지 RSI + 거래량을 합친 MFI지표를 알아보았다. 각 지표마다 사용해야 되는 상황은 다를 수 밖에 없는데, 따라서 다른 중요 지표들을 공부하여 주식투자의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의 주식 가이드북을 클릭하면 유용한 주식관련 포스팅들을 더 볼 수 있으니 클릭 바란다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