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번 시간에 배울 RMI 지표는 이전 시간에 배운 RSI지표에서 다른 변수값을 사용 하는 지표로써, RSI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보조지표라고 할 수 있다. RSI지표의 매매기법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배워볼 수 있었는데, 그 원리와 매매방법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사용하는 변수만 달라짐으로 이번 포스팅은 RMI에 대해 간단하게 핵심만 알아보도록 하자.



RMI지표 간단하게 알아보기


RMI지표란 ?


RSI지표의 잦은 등락으로 인한 단점을 극보하려고 만든 지표라고 할 수 있다. RSI지표에서는 현재주가와 전일 주가의 가격을 비교하여 계산하였지만, RMI지표는 현재주가와 N일전의 주가를 비교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RMI지표는 주식의 추세와 매매시점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RSI 지표의 매매기법 포스팅을 보고 오지 않았다면 꼭 보고 오길 바란다 ! 원리와 이해, 투자매매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RSI 지표 - 주식매매기법 핵심 정리 !


RMI 지표는 RSI와 마찬가지로 주식의 천장, 바닥을 찾기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RMI가 이전의 주가로 추세의 흐름을 판단하는 만큼 RSI보다 완만한 곡선으로 표현된다는 것 ! 


RMI지표 공식 ! RSI와 다른 점은 ?


U = 현재가격이 N일전가격보다 상승할때의 값

D = 현재가격이 N일전가격보다 하락할때의 값


변수값 U와 D에서 전일가격이 아닌 N일전 가격을 사용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 ! 원리와 방법은 위 RSI 매매기법 포스팅에서 소개하였으니, 바로 매매기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RMI지표 주식차트 매매기법



RMI 기본 해석법



SK바이오랜드의 일봉차트이다. 기본적으로 RMI가 30이하일때 과매도구간으로 매수시점을 조율해볼 수 있는 하락추세구간이며, 70이상일때에는 과매수 구간으로 매도시점을 조율해볼 수 있는 상승추세구간이라고 할 수 있다.  파란박스일때에는 주가가 지지부진하며, 빨간박스일때에는 주가가 상향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RMI (30,70) 돌파매매전략



삼성증권의 일봉차트이다. RMI가 30선을 상향돌파하는 빨간동그라미 시점에 매수, RMI가 70선을 하향돌파하는 파란동그라미 시점에 매도하는 전략이다. 차트에 적용시켜 보면, 추세의 상승시 적절한 수익률을 얻을 수 있으며, 방향의 이탈시에도 빠른 손절구간을 정해주는 등. 매우 효과적인 매매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RM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



국제약품의 일봉차트이다. 계단식상승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 30이하시점에서 총 3군대의 빨강동그라미 부근에서 매매시점을 제시해주고 있지만 반복된 매수 매도보다는 지속보유하였을때에 더 큰 수익률과 적은 스트레스를 얻었을 수도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매매를 위해서는 RMI 지표는 다른 지표들을 같이 사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기까지 RMI지표를 알아보았는데,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클릭하여 다른 유용한 지표들을 더 공부해보자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