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그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 무엇인지 의미와 현재 활용되고 있는 방법들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투자자들은 투자종목에서 주식 프로그램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확인을 통한 투자활용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 매매란 퀀트투자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계량적 분석에 의하여 매수와 매도에 대한 원칙 알고르즘이 되어 있어서 투자의 심리적 부분을 제외한 기계적 매매를 반복하게 되는 것을 주식 프로그램 매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영역을 넘어섰다는 환차익 스프레드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환차익 스프레드의 경우 0.0001초와 같이 기계가 아니고서는 범접할 수 없는 시간단위의 변동성을 체크하고 이에 차익실현을 하게 되기 때문에 슈퍼컴퓨터들의 투자영역으로 남게 된 분야입니다. 또한 선물과 현물처럼 동일한 투자대상에 대해서 다양한 투자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두시장은 동일한 상품에 대해서 가격을 추종하지만 가격적인 차이가 발생하였을때 차익상승이 이루어진 부분은 매도, 차익하락이 이루어진 부분은 매수를 반복하여 잃지 않는 계량적투자의 부분도 주식 프로그램 매매라고 불리죠. 이러한 기술적, 데이터통계학적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증권사에서도 컴퓨터적인재를 많이 채용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 투자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꼭 알아두어야 하는 부분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 정확한 개념과 의미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 위에서 설명드렸던 환차익 스프레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부분을 추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콘탱고는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월등히 낮은 경우를 뜻하게 됩니다. 이러한때에는 같은상품을 추종하게 되는 부분에서 가격적인 차이가 발생함으로 선물매도, 현물매수로 주식 프로그램 매매가 이루어자게 됩니다. 이러한 매매는 차익거래 즉 재정거래로써 이론적으로 손해를 보지 않고 이익을 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와 반대로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을때에는 백워데이션으로 현물매도 선물매수의 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차익거래의 측면은 알고리즘화 하기 쉽기 때문에 이미 컴퓨터프로그래밍상의 주식 프로그램 매매영역으로 사람이 따라갈 수 없는 변동속도로 직접투자가 불가능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그외에도 주식시장의 차트데이터를 종합분석하여 특정상황시에 높은확률로 차익을 얻을 수 있다라는 퀀트 알고리즘을 추출하여 이를 토대로 자동 주식 프로그램 매매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대의 흐름으로 증권사측에서도 많은 데이터전문가 혹은 인공지능분야의 인재를 원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알고리즘으로 (매매프로세서) 증권사의 HTS상에서는 이러한 자동 프로그램 매매를 개인이 할 수 있게 해주기 떄문에 본인만의 매수매도 원칙이 확고하신 투자자라면 자동 주식 프로그램 매매를 쉽게 이용해보실 수 있답니다. (이용방법또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프로그램 매매 확인 및 이용방법


▼ 개인투자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키움증권 영웅문 HTS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투자정보 > 프로그램 매매 > 현황으로 들어가셔서 코스피,코스닥 시장에 관련된 프로그램 매매사항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0765]로 지정하셔서 쉽게 접속하실 수도 있습니다. 타증권사또한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편의성으로나 투자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되는점에서 저는 키움증권을 애용하고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기회에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이란에서는 주식 프로그램 매매로 인한 매도와 매수현황 및 시간대에 따른 누적주문량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선물시장과도 직결되는 부분으로 한번 방향이 잡혀 꾸준한 매도 혹은 매수가 발생하게 되면 그날의 상승과 하락을 결정짓는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점점 운용되는 금액이 커져가는 자동 주식 프로그램 매매에는 매매세가 강력하기 떄문입니다. 최근들어 꾸준한 매수를 유지하고 있는 프로그램 매매로 인하여서 코스피와 코스닥은 큰 상승을 이어가고 있답니다. 이러한 차트적화면으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죠.




▼ 또한 [0778] 종목일별 프로그램매매추이에서는 각종목의 정보도 제공하게 됩니다. 시간에 따른 주문거래 및 량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는 케이엠더블유라는 회사로 꾸준한 프로그램 매수세를 기록함으로 상승이 이루어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목할 것은 마지막 종가의 흐름인데 종가에는 무려 1만3천주의 프로그램 매수로 인하여 종가에 크게 오른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투자자가 이러한 흐름을 알고 있으면 좋은 투자활용팁은 이곳에 있는데요. 하루중 꾸준한 시간동안 주식 프로그램 매매가 반복하여 매수 혹은 매도를 할 경우, 그날의 시가부터 종가까지 매매패턴이 유지가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즉, 지속적인 매수를 유지하고 있는 프로그램 매매를 확인하셨다면 종가까지 매도를 유보하는 판단이 유용하다는 것이며, 그반대의 경우에는 빠른 손절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식 프로그램 매매는 1주의 반복, 혹은 10주등과 같이 특정패턴 및 특정시간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매매추이표를 확인하셔도 좋지만 호가창을 보아도 특이한 매매패턴이 반복된다면 프로그램 매매일 확률이 높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죠?



증권사 MTS 모바일앱에서 또한 프로그램 매매 추이상황을 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용한 것은 유진투자증권어플입니다. 굳이 HTS를 고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도 가능한 주식 프로그램 매매 방법 (캐치 KATCH)


키움증권에서는 자동으로 알고리즘에 맞춰서 매수와 매도를 진행해주는 주식 프로그램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이름은 키움증권 캐치 KATCH 입니다. HTS상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검색번호 [400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계좌를 개설하여야 하지만 근거계좌 (키움상에서 이용하던 계좌)의 정보를 그대로 이용하기 떄문에 약관동의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사진에서는 계좌개설에 관련된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이용시에는 본인이 직접 조건식을 작성해주셔야 해주셔야하는데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개인에게 제공되는 주식 프로그램 매매로 고난이도의 알고리즘을 구현하기는 쉽지 않지만, 개인투자자의 매수매도원칙의 대다수는 쉽게 적용시킬 수 있을정도로 초단위의 퀄리티 매매의 도움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전매매를 진행하시기전에 모의매매로 성과분석을 먼저 진행해보실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저평가 우량주 찾는 방법 (조건검색)

[주식/주식투자방법] - 급등주 조건검색식 만드는법 : 단타매매


여기까지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 무엇인지 개념과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에 많은 도움되시기를 바라면서 아래 주식투자가이드북에서는 제가 알고 있는 주식투자의 팁을 모두 작성하여 정리하고 있으니 많은 방문하셔서 공부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