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급등주 조건검색식 만드는법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저는 장기투자를 지향하고 있지만 투자대회나 서브계좌에서는 단기투자를 즐겨하는데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급등주 조건검색식입니다. 투자자입장에서는 매일매일 그날의 주도주를 찾아야만하는데 모든 코스피,코스닥의 종목을 살펴보는 것은 너무 많기에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데요. 따라서 자신만의 유용한 특정조건식들을 만들어놓고 해당되는 리스트중에서 골라 투자하는 형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개인별로 투자에서 중요하게 사용하는 것이 다르기 떄문에 급등주 조건검색식은 각기 다를 수 밖에 없지만, 거의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부분들로 만들어보고 정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한가지 주의하셔야할점은 이미 급하게 오른 것을 캐치해내는 것이고 그 후에도 투자시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골라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루중 만족하여 나오는 목록의 종목이 무척 적기 떄문에 한동안은 검색되어진 종목들을 지켜보시면서 "아 이런종목은 계속해서 돌파하는구나"라는 공통점을 찾아내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급등주 조건검색식 만드는법 (키움증권사용)


▼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활용하시는 키움증권 영웅문 HTS를 사용하여 급등주 조건검색식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참고로 모바일상에서도 검색기능을 제공하니 보다 편리하게 보실 수 도 있습니다. 상단 메뉴의 주식 > 종목검색 > 조건검색으로 들어가주세요.




▼ 아래와같이 목록창이 새로 나오게 되는데, 조건식을 넣어줄 수 있는 변수가 무척 많습니다. 가격의 변동률이나 기술적분석, 패턴분석, 재무분석까지 여러가지가 있어서 단기적인매매로 자신만의 매매참고지표들이 있다면 급등주 조건검색식의 승률을 보다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날의 주도주를 보는 것이기 떄문에 시세순위란을 중점적으로 식에 포함시켜주어야 합니다. 위치는 아래사진표시된 부분입니다.



전일대비 주가등락률 순위 상위 100위 / 시가대비 주가등락률 순위 상위 100위 / 거래량 순위 100위 / 예상체결량 순위 100위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4가지를 포함한 급등주 조건검색식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오늘의 최다상승종목등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당연하게도 전일가격보다 높아졌거나 당일시가보다 상승하였으니 급등만 뽑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이 중요한데, 저는 주식투자시 거래량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거래량과 실제체결까지 포함시켜주었습니다. 거래량의 중요성이 궁금하신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 급등주 조건검색식을 만들어주셨다면 실시간검색을 눌러시면 해당되는 리스트를 받아보실 수 있는데 위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차트를 분석하여 투자하기에 무척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총 6개가 나오게 되는데 최소 4%에서 최고 16%까지 종가로 마무리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확인을 해봐야겠죠? 급등주 조건검색식으로 추출된 가장 상단종목 남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상승이 이루어지면서 종가는 최고가로 마무리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우상향과 높은 거래량으로 인한 실제상승이 이루어졌다고 판단해볼수 있겠네요. 또한 전고점과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아 추후 신고가갱신의 시나리오도 세워볼 수 있겠습니다.



▼ 급등주 조건검색식 이외에도 활용할만한 메뉴가 많습니다만 저는 0163번의 고가/저가근접 목록을 자주 들여다보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단기투자상에서는 상승종목이나 장기투자상 바닥종목을 캐치하기 무척 좋아서 어느투자자나 활용하기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단점으로는 검색되어지는 종목수가 무척 많을 수 있는데, 거래량이나 상승률상 눈에띄는 애들을 위주로 살펴보신다면 옥석을 발견하시기 수월하실 것입니다.



이상으로 단타매매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급등주 조건검색식을 가볍게 살펴보았는데요. 처음 검색식을 만들어보다보면 욕심이 생겨 이것저것 많이 넣게 됩니다. 기대에 부풀어서 검색을 누르면 검색된 종목이 0건으로 실망을 많이 하시게 되는데요. 한가지 꿀팁을 드리자면 원하시는 조건들을 생각해보시고 한번의 하나씩 추가하여 검색기를 돌려보시길 바랍니다. 최소한으로 좁혀지더라도 최소 5종목이상은 되어야 추가적인 판단여하에따라 성과가 좋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