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평가 우량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제가 이번에 알려드릴 방법은 계량적 분석의 한측면인 퀀트 조건검색으로 해당되는 저평가 우량주의 리스트를 뽑아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저평가가 된 우량주라는 것은 수익대비 주가가 낮다는 것이며, 현가치보다 터무니 없게 낮아진 주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조건들을 정해놓고 회사리스트를 구하시고, 하나하나씩 정성적분석을 진행하신다면 정말 쉽게 투자할만한 저평가 우량주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조건검색에 들어갈 공식이겠죠? 이것은 사람마다 생각하는 저평가의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저는 누구나 인정할 수 있을만한 지표들을 넣어보고 증권사MTS를 통해서 내가 구해낸 저평가 우량주를 과거시뮬레이션 투자를 통해 적절하게 구해내었는지 확인하는법까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저는 유진투자증권 MTS앱의 조건검색을 다뤄보았습니다. 이는 모든증권사의 HTS,MTS에서 제공하는 기능이기에 똑같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글을 참고하셔서 바로 저평가 우량주를 찾아보세요!





저평가 우량주 조건검색식을 만들어보자


▼ 투자정보란으로 이동해보시면 조건섬색/간편검색이 있습니다. 쉽고 포괄적이게 저평가 우량주를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간편검색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조건검색에 나온 리스트의 모든 회사에 투자하는 퀀트가 아니기에 간편검색으로도 리스트를 뽑아내기에는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 가격과 거래량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그 이유가 예시로 가격의 조건을 설정하라고 하면 (00원부터 000원까지) 가 되는데 시가총액이 아닌 이상 의미가 없죠. 거래량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단기적투자를 지향하지 않는다면 그날그날의 거래량의 증가와 감소는 적어도 매수시기를 가늠해볼 수 있게 하지만 저평가 우량주를 찾는 것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재무와 투자자분석란에서 본인이 찾아주고 싶은 조건들을 하나씩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제가 세운 저평가 우량주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가총액- 100억에서 2000억, PBR-1.0이하, PER 10이하, EV/EBITDA 10이하, 영업이익률 10~30%, 세전계속이익률 10~30%


시가총액을 2000억아래로 지정해준 이유는 스몰캡회사에서 오버슈팅이 나오기 쉬워지기에 넣어보았습니다. 또한 PBR과 PER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PBR은 주당순자산으로 1.0이하는 순자산보다 저렴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PER이 10이라는 것은 주가수익률로써 10년후엔 현 시총가치만큼의 이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투자현금회수기간으로 대한민국의 평균 PER은 11정도입니다) 쉽게 못들어보신 EV/EVITDA는 인수합병시 자주 참고되는 기업의 순가치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으니 지금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후 영업이익률과 세전계속이익률은 10~30으로 성장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넣어주었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EBITDA 수익지표 : 공식 및 투자의미까지




▼ 조건을 저장해주시고 검색결과를 봐보겠습니다. 위에 제가 임의로만든 저평가 우량주 검색으로 현재 25개의 회사가 나열이 되네요. 대한민국의 상장회사만 어마어마한데 이렇게 저평가 우량주의 최소조건만으로 설정하여도 굉장히 좁혀 집중공부를 할 수 있답니다. 하나하나 정성적분석을 해서 옥석을 발견하였다면 투자를 진행하시면 되겠죠?




▼ 다음은 간편조건이 아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게 되는 조건검색입니다. 간편과의 차이라면 조건식의 다양성과 디테일함에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각봉의 등락율부터 시작하여서 년간재무적지표성장율까지 계량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모든 지표를 수식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나도 할줄몰라도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거의 모든 조건을 이곳에서 구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검증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본인이 만든 조건의 성과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 제가 만든 52주 신저가 조건검색을 보면 값이 저렴한 저평가 우량주 기업들을 현재 뽑아내긴 했는데 내가 만든것이 괜찮은 회사리스트를 가져온것이 맞나하고 의심이 갈때가 있습니다. 그럴때에는 검증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해보세요. 내가 만든 조건으로 작년데이터로 1년보유했다면 ? 3년보유했다면 ? 과 같은 예상시뮬을 돌려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2017년 9월 7일 검색된 회사를 모두 투자하였다면 24개월보유시 184.27%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주네요. 굉장하지 않나요? 물론 과거에 맞았던 조건은 미래에도 맞는다는 보장을 해주진 않지만요.



이러한 계량적투자로 저평가 우량주를 뽑아내 투자를 하는 것은 퀀트로 보통 마법공식이라고 합니다. 주식시장의 통계적으로 이러이러한 조건을 부합한 종목은 년평균 00%수익을 보장해주었으니 향후에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라는 관점이죠. 이는 정성적분석으로 집중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합니다. 너무 많은 기업을 다 들여보기는 사실상 불가능함으로 최소한의 조건만족을 하는 리스트에서 분석을 시작하는 것이죠. 간단하죠 ? 이러한 조건은 시중인터넷이나 관련카페에서 많은 공유와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설정해야되는 수식을 알려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저평가 우량주를 지금 바로 찾아보세요!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