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글에서는 기업 재무제표 보는곳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였을때에는 무턱대고 차트를 보며 투자를 진행했었던 적이 있었답니다. 그러다 기업의 재무상황을 토대로 투자하는 가치투자를 알게되면서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궁금하여 찾아보려고 하였더니 기업 재무제표 보는곳이 어디인지를 몰라 한참을 해매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일정기간동안의 회사의 경영성과나 이익요인등을 수치화하여 보는 재무제표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알려드릴 기업 재무제표 보는곳에서는 이러한 사항들뿐만 아니라 해당기업에 중요한 모든 공시사항등을 접할 수 있어서 회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유추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고도 할 수 있답니다.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기업 재무제표 보는곳 (PC 모바일 조회)


▼ 주소를 직접 알려드려서 쉽게 접속을 하실 수 있게 할 수 있지만 재무제표 확인을 위해 자주 방문하시게 될 것이기에 검색접속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탈검색창에서 DART를 쳐주시면 전자공시시스템-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이 나오게 됩니다. 이곳이 바로 상장기업이라면 의무적으로 공시해야되는 사항을 모두 정리하여 보여주는 곳입니다. 정말 많이 방문하시며 공부하셔야 될 곳이랍니다.



▼ 먼저 본인이 투자하고 있거나 보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검색을 해주세요. 그 후 아무설정도 하지 않으시고 검색을 한번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 아래와 같이 정기공시가 아니더라도 소유상황보고서나 기업지배구조공시등의 회사와 관계되어진 공시사항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답니다. 투자자에게 중요한 CB발행이나 대주주매도등과 같은 사항은 이처럼 확인하여 커뮤니티에 공유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기업 재무제표 보는곳인 DART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신다면 이제 누구보다도 빠르고 정확한 소식을 접하실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기업 재무제표는 정기공시로 사업,반기,분기 보고서상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체크를 진행해주신후에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3월,6월,9월,12월 1년에는 총 4번의 보고서를 보실 수 있답니다.




▼ 접속을 하신다음에 좌측에 있는 문서목차상 "재무에 관한 사항"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된답니다. 요약재무정보는 물론, 연결재무제표까지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어요. 혹시나 투자판단을 내려보고 싶을정도로 분석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저도 투자자로써 열심히 공부를 하면서 이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있는데 참고하기 좋은 포스팅을 첨부해드릴테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재무상태표 보는법 (자산,부채,자본)



▼ 모바일에서 기업 재무제표 보는곳을 쉽게 보는방법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DART를 마찬가지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설치를 지원하게 됩니다. 이용은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동일합니다. PC나 모바일중에서 본인에게 편리한 것으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기업 재무제표 보는곳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투자자분들에게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차트와 뉴스를 보는것만큼이나 이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며 분석을 해보셔야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최근자의 자료들만 보시는 것이 아닌 과거의 모든 재무상태를 확인해보시고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투자판단결과로 이익견인이 이루어졌는지등을 분석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투자 진행전에 최소 3개월은 재무를 직접 프린트해보며 작업을 하는데, 처음접하실떄에는 어려워보이실 수 있어도 관련된 책이나 강의등을 통해 공부를 해나가신다면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답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공부하는 방법 : 꾸준한수익까지

주식 공부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제가 작성한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