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으로 인터넷국세청사이트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법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9년도 법개정으로 인하여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대상의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국내 주가연동된 파생으로 일부와 워런트증권ELW만 적용되었었는데요. 변경된 부분을 확인해보니 모든 주가지수 관련 파생상품은 양도소득세를 부과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스닥 150이나 섹터지수선물, 고배당, 유로등 전범위로 확대됨에 따라 부과대상자들또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재테크로 투자를 진행하고 계신분이라면 반드시 국세청에 신고를 하셔야 하는데요.


전면과세됨에 따라 미리숙지하지 않으시면 추후에 추가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이제 매년 한번씩은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신고를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다행히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점은 없답니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정확한 본인의 납부액을 산정하여야 하는데 이 정보 증권사 HTS나 MTS에서 기능으로 지원을 해주니 찾아보시고 잘 모르시겠다면 전화로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신고 - 인터넷으로 신청하는법


▼ 먼저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섹터가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대상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적용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장내파생상품 : 모든 코스피 주가지수 관련 파생상품

코스피200선물 ∙ 옵션(CME, 미니포함) / 코스피200주식워런트증권(ELW) / 코스닥150선물옵션 / KRX300선물 / 코스피200변동성지수선물

섹터지수 선물(코스피200에너지화학, 코스피200정보기술, 코스피200금융, 코스피200경기소비재, 코스피200건설, 코스피200중공업, 코스피200헬스케어, 코스피200철강소재, 코스피200생활소비재, 코스피200산업재)

코스피 고배당50지수선물 / 코스피 배당성장50지수선물 / 유로STOXX50선물 / 코스닥1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W



양도소득금액은 기본적으로 매도대금 – 매수대금 – 거래비용으로 이루어지며 이렇게 산출된 금액에 기본공제 250만원을 제외한후 세율을 곱하여 합산합니다. 각 기간에 따라 탄력세율과 지방세율10%가 추가로 부과되는데 인터넷간편신청시 모두 자동계산을 지원해주기에 알고만 있으셔도 충분하실 것 같습니다.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신고 국세청 이용법


▼ 먼저 홈텍스국세청으로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고 신고/납부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 오른쪽 카테고리에서 양도소득세를 클릭해주세요.



▼ 파생상품 양도소득세는 확정신고작성으로 들어가주셔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신고이용시간은 06:00~24:00이니 새벽시간동안 진행이 안될수있는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을 이용하시면 일번적으로 부과되는 세금을 미리 알아볼 수도 있으니 미리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죠?



▼ 이제 기본정보 입력란인데 첫번째 양도자산종류를 반드시 국내로 선택해주시고 목록에서 파생상품을 지정해주세요. 그 후 양도연월에서 현재년도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뒤에 있는 월은 자동지정되니 신경쓰실 필요가 없고 조회를 눌러주세요. 바로 밑에서는 전화번호나 기타인적사항들을 추가로 작성해주시면 된답니다. ( 17년이후부터는 해외국내를 합산하여 신고한다고 하니 간편해졌습니다.)



▼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신고를 위해서는 계산명세서 조회를 해주셔야 합니다. 조회를 누르신후에 새창으로 나온 거래목록에서 전체선택을 누르시기만 하면 신고대상이 자동으로 지정되게 됩니다.



▼ 계산명세서를 확인하신후 맞으시다면 저장 후 다음이동으로 계속 진행해주세요. 혹시 수정하거나 추가해야되는 사항이 있다면 아래 사진처럼 추가를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상단 추가하기를 누르신후 아래 기본사항 및 거래내용을 기입하신후 등록을 하면 된답니다.



▼ 계산되어진 결과와 본인의 매매내역금액이 일치하는지 최종확인을 하신후 등록하기 및 저장을 하시면 끝이납니다. 공제액이나 기타세율은 자동기입되니 걱정하지세요. 



▼ 마지막으로 신고서 접수증을 확인하시면 끝이랍니다. 접수내역은 마이페이지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와 관련된 세금부과율이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것 같아서 재테크를 접하는데 있어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위처럼 알고보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앞으로는 기존주식에 대한 대주주요건이 완화되어 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고 한다고하는데 점점 투자액수가 커져갈수록 이러한 세금적인 부분을 신경을 많이 써야되는 것 같습니다. 내돈을 효율적으로 지키기 위한 재테크를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를 하는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네요.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