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엔 주식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주식투자라는 것을 처음으로 시도해보려고 하거나, 현재 하고 있지만 갈피를 잡지 못하실때이신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6년차가 되었으며 많은분들이 어렵게 생각하시는 주식을 쉽게이해하실 수 있도록 보고 계신 투자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대학생투자자입니다. 저도 20살때 처음 주식을 접하였을때에는 단기적대박을 꿈꾸고 무턱대고 투자를 시작하였지만 주식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고 성과도 좋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를 지금 생각해보자면 정보의 부재와 심도높은 공부를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수계산만으로 투자성공을 얻을 수 있었다면 수학자나 물리학자등이 세상의 부를 대다수 가지고 있겠지요? 하지만 세계적인 물리학자인 뉴턴조차도 주식에 큰 손해를 봤을정도로 미래에 대한 예측은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그렇다고하여서 주식을 도박에 비유해서는 안됩니다. 도박과 달리 주식투자는 노력여하에 따라서 투자승률을 충분히 높일 수 있고, 또 그러한 막대한 부를 쌓은 투자대가들이 무척 많이 존재한다는 것으로도 증명이 가능하죠.




주식공부하는 방법 : 꾸준한 수익만들기


주식공부하는 방법의 기본가이드는 늘 연구하시면서 꾸준히 공부를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반드시  재무제표를 보는데 있어서의 기본적인 용어들이나 계산법등은 반드시 숙지하셔야하며, 분기별 연간별 기업의 영업활동의 내역이나 향후의 실적을 어림잡아서라도 본인이 직접 예상할 수 있을 정도가 되셔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워랜버핏과 같은 가치투자형식이고 제가 추구하는 투자방향이랑은 틀린데요?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당연하게도 차트와 이슈만으로 투자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정보에 차트,거래량,이슈가 있듯이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는 실적부분도 투자영향에 빠질 수 없는 부분을 간과하셔서는 안됩니다. 투자란 한두가지만 보는것이 아닌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고 최종투자결정을 내리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관련되어진 모든 정보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또한 재무를 토대로한 가치투자를 지향하고 있지만,  제 블로그에 차트투자와 관련된 글들도 무척 많답니다. 


첫번째 주식공부하는 방법 - 투자와 관련된 도서라면 가리지 않고 많이 읽기



[주식/주식정보] - 주식책 추천 베스트셀러 TOP6 소개


초근에 주식책 추천 포스팅을 작성해드렸었는데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계적 유명 투자자 워래버핏은 10살때 오마하의 도서관에 있는 모든 투자도서를 정독하였고 관심있는부분에서는 2번이상 읽은 책들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책을 통해 스승인 그레이엄과 만나 투자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을정도니 주식공부하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읽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투자대가들은 열손가락을 꼽을 수 없을정도로 많고 관련된 책들은 수백수천권이 넘습니다. 물론 이러한 책들을 읽으면 바로 주식투자에서 수익을 낼정도로 친절하게 안내해주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투자방법보다 어쩌면 더 중요할 수 있는 맥락적요소나 마인드, 관점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이게 실제로 중요한데 다수의 주식책을 읽어나가시다보면 본인성향에 끌리는 대가를 만나게 되고 앞으로 그대가의 전략과 유사한 투자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저는 박영옥씨를 굉장히 존경하며 돈, 일하게하라라는 책을 보고 영감받은 철학대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두번째 주식공부하는 방법 - 투자의 기본적 요소는 반드시 숙지하기



투자자라면 투자하고 있는 회사의 기업공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업공시사이트인 dart를 달고 사셔야하는데요. 투자분석이 끝이 났다면 앞으로의 새로운 공시내용들만 체크하시면 되지만, 투자를 진행하고자 알아보는 단계이시라면 과거에 어떤 내용들이 있었는지 모두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의 상승요인은 무엇이고 앞으로도 유지 가능성은 충분한지, 과거 잦은 유상증자로 주가가 자주 폭락하는지등의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재무제표를 보실줄 아셔야 합니다. 이또한 재무제표보기와 관련된 책과 강의등으로 공부가 필요한 사항이며 회계적 지식을 쌓아나가셔야 합니다.



또한 주식공부하는 방법에 빠질 수 없는 것이 기본적인 차트를 읽는 방법을 아셔야 됩니다. 이것은 단순히 가격의 변동과 차트용어를 안다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수많은 차트를 보시면서 급등과 급락시 어떠한 이슈가 있었는지, 차트로 단기적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스킬이 필요한지등 꾸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과거부터 주식차트를 통해서 미래가격을 예측하고자하는 투자자는 많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지표들이나 투자방법들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주식차트보는방법을 총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총정리


세번째 주식공부하는 방법 - 투자와 관련된 커뮤니티나 모임에 참여하기



저도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가치투자연구소의 모습입니다. 네이버카페로 이름과 마찬가지로 가치투자를 추종하는 분들이 다양한 의견과 토론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활성화유저와 질적수준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커뮤니티입니다. 눈팅을 하시면서 다른분들은 어떻게 투자를 하시고, 어떠한 부분을 중점으로 보시는지 살펴보시면 재미와 공부가 된답니다. 또한 카카오톡의 오픈채팅방등을 통해서 자유롭게 주식에 대해서 대화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혼자서만 공부를 하다보면 자신만의 사고틀에 갇히게 되어 좋지 않은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를 비판해주고 함께 투자하게 되는 집단지성의 커뮤니티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주식공부하는 방법 - 희망이야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활용하기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저는 6년간 투자를 진행하면서 희망이야기 블로그에 다양한 시행착오와 궁금했던 부분들을 쉽게 정리하였는데요. 실제 투자를 경험하고 제가 공부를 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주식공부하는 방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가장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차트,재무,이슈등의 투자자라면 파악해야만 하는 필수적인 요소들만 모아놓았기 떄문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글을 읽다가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을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선에서 상세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투자성공을 응원하면서 주식공부하는 방법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