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투자의 다이버전스 상황에서의 매수매도를 알아볼텐데요. 다이버전스란 주가의흐름과 보조지표상의 매수매도의 정반대상황시를 뜻한답니다. 분명 지표상에서는 상승의 흐름을 이어가야하는데 주가는 반대로 하락을 하고 있거나, 하락의 흐름을 이어가야하는데 주가는 상승을 할때를 의미하는데요. 이때는 대다수 지표를 중심으로 주가가 움직인다는 가정을 가지고 더 확실히 배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이버전스의 정확한 정의로 매수매도시점을 포착하는 개념을 알려드리고 많은 투자자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MACD, OBV 및 모멘텀 지표들의 실제차트와의 대입된 다이버전스 상황까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이버전스는 주식투자시 지표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확실성있게 투자를 진행할 수 있는 시점이기에 반드시 유념하시면 좋은 성과를 거두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이버전스 투자의미 해석방법


주가와 보조지표와의 괴리를 이용하는 것이 다이버전스입니다. 이때에 주가 되는것은 보조지표의 매수매도 시그널이며 괴리차를 보이며 움직이는 주가는 급격한 하락이나 상승으로 지표에 맞춰지게 됩니다. 아래의 사진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특정지표가 있고 이것으로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선행하여 포착해내는데 유용하다고 가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표의 하락으로 주가는 낮아져야하는데 반대상황으로 주가는 상승을 하게 되어 상당한 괴리차가 발생한 상황입니다. 이런상황일때에 투자자는 매수가 아닌 강력한 매도신호인 다이버전스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지표의흐름대로 맞춰지기 위해 주가는 급격한 하락을 하게 된다는 것이죠. 


이것은 매도상황의 다이버전스로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지표상에서는 상승이 포착됨에도 주가는 지지부진한 하락을 이어갈경우 매수신호 다이버전스가 발생하여 투자시 강한 배팅을 하는 것입니다. 핵심은 주가의 흐름이아닌 지표가 주가되어 흐름을 만들어간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실제 차트와 다이버전스상황을 예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이버전스 실제차트 매수매도 (MACD OBV 모멘텀)


먼저 소개해드릴 것은 추세방향을 인지하기 좋은 MACD 오실레이터입니다. 실제로 많은 투자자분들이 활용하고 있는 보조지표중의 하나입니다. 막대의 최고점과 최하점을 바탕으로 매도와 매수시점을 조율해볼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 추세 방향 알아보기 - MACD 지표




▼ 현대중공업지주의 MACD의 다이버전스 상황의 차트를 가져와보았습니다. MACD 오실레이터의 하락이 진행됨에 따라 막대가 낮아지며 하향추세로 전환된 것을 확인해볼 수 있지만 주가는 반대로 강한상승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도 다이버전스상황으로 결국 주가는 지표를따라 하락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가의상황에 따른 거래량을 분석하여 상승매집흐름을 확인하기 좋은 OBV지표의 다이버전스 상황을 가져와보았습니다. 상승시의 거래량과 하락시의 거래량의 추이를 분석하여 주가와 비교하여보았을때 객관적인 수치분석으로 투자판단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OBV 지표 매매기법 알아보기



▼ LG생활건강우의 OBV 매수 다이버전스 상황입니다. OBV는 하락을 하지 않고 유지하는 모습으로 매수와 매도에 대한 거래량의 변동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강한하락을 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추세방향과 속도를 알려주는 모멘텀지표의 매도 다이버전스 상황입니다. 지표상으로는 하락추세가 진행되지만 주가는 정반대로 상승을 하게 되며, 결국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모멘텀 지표 (Momentum) 주가추세 매매기법




이상으로 확실한 배팅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주식의 다이버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또한 100%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정반대의 상황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수급여력에 따라 지표를 같이 끌어올리는 상황도 종종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확률과 적중률을 조금더 높여준다는 생각을 가지고 예측이 틀렸을경우도 대비하여 투자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