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의 추세 쉽게 보기 - MACD 지표


이번편은 MACD 지표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MACD 지표는 주식의 추세를 쉽게 알아볼 수 있고, 골든,데드 크로스로 인한 주식의 매매타이밍을 알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추세 지표이다. MACD지표또한 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지표 중에 하나임으로 이번 포스팅으로 잘 숙지해보도록 하자.



MACD 지표란 ?


단순이동평균선은 추세전환 신호가 늦게 나타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MACD에서는 지수이동평균을 사용한다. MACD는 추세전환 시점을 찾는 것보다는 추세 방향과 주가 움직임을 분석하는데 좋은 지표로 알려져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MACD Oscillator 지표란 ?


MACD 곡선과 SIGNAL곡선의 차이를 막대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이 막대는 0을 중심으로 + , - 로 움직이는데 차이가 클 수록 매도세와 매수세가 강하다고 표현한다.


우리는 이전 포스팅들로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골든,데드 크로스와 이동평균선과 주가와의 괴리차이를 활용한 매매방식을 배워봤다. 이번에 배울 MACD의 큰 특징은 이동평균선이 아닌 지수이동평균을 활용한다는 것이고 이러한 지수이동평균의 괴리차가 좁혀지거나 늘려나는 괴리차이를 활용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다.



MACD + MACD Oscillator 지표 원리 설명


MACD 지표 설명


MACD 곡선 : 단기지수이동평균 - 장기지수이동평균 ( 단기지수이동평균 : 12일 장기이동평균 : 26일 )

SIGNA L곡선 : N일의 MACD 지수이동평균  (SIGNAL : 9일 )


위를 살펴보면 결국 MACD는 지수이동평균값의 차이를 이용하는 지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전 포스팅들을 공부했다면 이동평균선과 주가는 멀어질수록 회귀하려는 특성을 가졌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원리로 단기이동평균선은 장기이동평균선에 회귀하려는 특성을 활용하여 최근주가의 상승률을 쉽게 지표로 표현해내는 지표라고 생각해두도록 하자.


또한 MACD곡선과 SIGNAL 곡선이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이루는지 체크한다면 주식의 추세를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것도 숙지하도록 하자.


MACD Oscillator 지표 설명



위의 그림은 설명을 쉽게 예시로 MACD Oscillator를 그린 그림이다. MACD 곡선과 SIGNAL곡선의 차이를 막대로 나타내고 이 막대의 길이가 클수록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강하다고 보면 된다. 이 막대가 +로 절정일때에 주로 주가는 최고가 - 매도시점이라고 할 수 있고, 이 막대가 -로 절정일때에 주로 주가는 최저가 - 매수시점이라고 할 수 잇겠다.



MACD + MACD Oscillator 지표 투자 적용 


MACD지표 투자 활용 방법


추세 분석


MACD선이 시그널선 상향 돌파 - (골든크로스) 상승추세로 전환

MACD선이 시그널선 하향 돌파 - (데드크로스) 하락추세로 전환


매수매도시점 분석


MACD Oscillator 막대의 최고점 - 매도시점

MACD Oscillator 막대의 최하점 - 매수시점


고점저점신호 분석


다이버전스 상황 : 보통 주가의 방향과 지표의 방향이 맞지 않을때를 뜻한다. 


주가의 상승시 - MACD추세선의 하락 : 고점도달 신호

주가의 하락시 - MACD추세선의 상승 : 저점도달 신호


골든크로스 + OSCillator 막대 매수시점


Oscillator의 -방향 막대의 최하점일때가 매수타이밍, OMCD의 골든크로스로 추세의반전을 예상해볼 수 있음.


데드크로스 + OSCillator 막대 매도시점


Oscillator의 막대가 최고점일때 매도타이밍, OMCD의 데드크로스 이후 계속적인 하락추세를 확인할 수 있음.


다이버전스 상황 ( 고점도달신호 )

주가는 전고점을 넘어서 상승하나, Oscillator의 막대는 하락중 - 고점도달신호


여기까지 MACD지표를 배워보았는데, 주식의 추세와 매수매도의시점을 잡을때에 유용하게 사용하길 바란다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