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투자시 모멘텀(Momentum) 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모멘텀의 사전적의미는 탄력,가속도 다른 방향이나 상태로 바뀌는 순간을 의미합니다. 이 뜻과 마찬가지로 주식차트의 모멘텀 지표란 주가의 추세방향과 속도를 나타내주어서 매수와 매도시점은 물론, 추세의방향까지 알려주게 됩니다. 요즘 투자자들이 이 지표를 많이 애용하여 인기가 매우 좋습니다. 투자자라면 알아두면 좋겠죠 ? 아래에서 모멘텀 지표의 원리와 실전매매에 적용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멘텀 지표 투자장점 알아보기


모멘텀 지표란 ?


현재기간과 일정기간의 주가를 비교하여 추세의 강함과 방향을 비교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현주가와 이전주가와의 차이로 나타내지기때문에 수식이 매우 간단하여 이해하기 매우 쉬우며, 투자시 적용하기 쉽습니다. 모멘텀 지표의 방향이 전환되는 시점부터는 추세가 약해지면서 전환되기전 알려주기 떄문에 선행지표로써 실제투자에 적용하는데 매우 큰 강점을 지녔습니다. 또한, 다른기간의 두선의 비교로 매수,매도 시점을 제시해주며 전체적인 상승세와 하락세를 보여주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모멘텀 지표를 구하는 수식



위 수식과 같이 N일전 종가가 금일종가보다 높았다면 낮은값을 N일전 종가가 금일종가보다 낮았다면 높은값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식을 바탕으로 나온 모멘텀을 한개의 선으로 표현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매수매도시점을 보기 위해서 시그널선을 추가하게 됩니다.


시그널선 - 모멘텀 지표를 일정기간 이동평균하여 그어놓은 선 (주로 9일)

모멘텀의 기간은 주로 10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모멘텀지표 투자기법 소개 + 실제적용방법


▶ 모멘텀 지표 사용 시점


추세가 강한 시장에서 사용하며, 추세를 확인함과 동시에 그로인한 매수매도 시점을 알고 싶을떄 사용 (횡보장 X)


▶ 모멘텀 지표 투자 전략


0선을 기점으로 모멘텀 지표가 위에 있으면 상승추세 


0선을 기점으로 모멘텀 지표가 아래에 있으면 하락추세


모멘텀선(1)이 Signal선(9)을 상향돌파시 매수시점


모멘텀선(1)이 Signal선(9)을 하향돌파시 매도시점


▶ 다이버전스 상황시 추세전환시점 포착가능


주가는 하락중임에도 모멘텀 지표가 상승할떄 : 향후 상승추세로전환


주가는 상승중임에도 모멘텀 지표가 하락할때 : 향후 하락추세로전환



0선 기점 모멘텀 지표 위치로 상승추세/하락추세 확인



0선을 기점으로 모멘텀지표가 위에 있는 부분은 주가의 상승이 이루어졌고, 멘텀지표가 0선 아래에 있을때에는 주가의 하락이 이루어졋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다시피 간단하게 주가의 추세위치를 확인하기에 매우 적합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멘텀선과 시그널선의 교차로 매수매도시점 포착



모멘텀선이 시그널선을 상향돌파하는 시점에 매수, 하향돌파시 매도한 모습입니다. 추세를 이용하여 진입청산시점을 잡을때에 참고하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빨간 동그라미미가 매수시점, 파란동그라미가 매도시점입니다.



모멘텀지표 다이버전스로 미리 추세전환 파악하기



주가는 우상향을 그리는 가운데 추세를 나타내주는 다이버전스는 이상하게도 하락을 합니다. 이때에는 추세가 오래가지 못하고 향후에 반전이 될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주가는 상승추세를 유지하지못하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멘텀지표는 선행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가의 추세를 확인하는 모멘텀지표는 다른 추세지표를 활용하면 훨씬 적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다른 주식지표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접목해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맨하단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클릭하시면 투자와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