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에 관한 모든내용을 정립해나가고 있는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용어로 많이 사용되는 골든크로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골든크로스가 적용된 종목을 쉽게 찾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또한 차트를 보며 투자할때 이동평균선이 정립이 되어있는지, 골든크로스 상황인지를 체크해볼 정도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개념과 이해가 어렵지 않지만 실제투자시에 참고할 수 있는 강력한 지표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투자를 시작하셨다면 꼭 알아두여야하는 필수요소가 아닌가 생각이드네요. 


아래에서 골든크로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적용된 종목을 찾을 수 있는지 간결하게 설명해놓았습니다. 읽어보시고 투자판단에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주식용어 골든크로스가 무엇인가요 ? 핵심정리


골든크로스란 ?


주식투자시 기술적분석의 지표중 하나로 약세장에서 강세장으로 전환되는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라때의 시점을 골든크로스 상황이다라고 표현한답니다. 이와 정반대되는 개념이 바로 데드크로스이구요. 이러한 경우는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5일선이 20일선을 , 20일선이 60일선을, 60일선이 100일선을 돌파하는등의 상황임을 알 수 있겠죠 ?


참고로 이동평균선은 특정일간의 주가의 평균치를 선으로 이어놓은 것을 말합니다. 만약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하게 되면 60일선보다는 20일선, 그보다 빠른 5일선이 먼저 위로 올라오겠죠 ? 따라서 그보다 장기선을 돌파하게되며 이전에 비한 강한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글설명만으로 부족할 수 있기에 골든크로스를 제가 직접 그려 표현해보았습니다. 검은색선은 중장기선이며 주황색선은 단기이평선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주가가 급등하게 되면 보다 민감한 단기이평선이 먼저 올라오게되며 중장기선을 상향돌파하는 노란색지점인 골든크로스가 나오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와 반대되는 데드크로스 상황또한 위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골든크로스 실제차트 적용해보기



수소차와 반도체의 수혜를 받고 최근 큰 상승을 보여준 미코에서도 상승전 골든크로스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12월중순에 5일선이 20일선을 돌파하는 골든크로스가 나왔구요. 그 후 계속적인 상승으로 결국 20일선이 60일선을 돌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건설주인 인테크건설입니다. 계속해서 하락하다 반등이 나왔는데 차례대로 5,20 20,60 골든크로스 상황 후에 큰 상승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를일 없는 삼성전자의 차트입니다. 한국주식시장의 긍정적인 흐름으로 현재는 5,20 골든크로스만 돌파한 상황이지만 앞으로 쭉 상승이 이어진다면 20,60 골든크로스로 상승의 흐름이 계속될 가능성이 있답니다.



여기까지 읽어보셨다면 골든크로스의 의미와 활용방법에 대해서도 감이 오실텐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골든크로스상황이되어 앞으로의 상승기대감 있는 종목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 바로 아래에서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골든크로스 적용된 종목 찾는 방법


▼ 포탈검색창에 "네이버금융"을 검색하시고 접속해주세요. 그 후 상단의 "국내증시"란으로 들어가신 후에 스크롤을 쭉 내려주세요.





▼ 좌측메뉴창에 "조건검색 > 골든크로스" 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눌러주세요.





▼ 아래 사진과 같이 단기(20일) 이동평균선이 장기(60일) 선을 돌파하는 종목을 나열해준답니다. 위에 보시면 거래량, 매수호가, 거래대금, 시가총액, 자산총계, 영업이익등의 항목을 자유롭게 설정하셔서 조건을 주실 수도 있답니다.




여기까지 골든크로스의 핵심정리와 골든크로스가 적용된 종목을 쉽게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장기간에 주가의 방향보다 근래에 들어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포착해낼때 매우 유용한 지표가 골든크로스다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고 다른 주식투자에 관한 꿀팁을 보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눌러보세요.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