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OBV 지표 매매기법 알아보기


주식투자에서는 거래량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은 몇번이고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은데 오늘 배워볼 OBV지표가 바로 거래량을 중심으로 투자판단을 내릴 수 있는 지표이다. 이 OBV는 주식투자자들 사이에서 매우 유명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OBV지표로 간단하게 주식이 매집단계에 있는지 분산단계에 있는지 알아 낼 수 있기 떄문이다. 


차트투자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OBV지표를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OBV 간단하게 알아보기 !


OBV (On Balance Volume ) 란 ?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거래량분석을 통해 분석하는 기법이다. 이는 주가가 전일에 비해 상승하였을 때의 거래량 누계에서 하락하였을 때는 거래량 누계를 차감한 거래량을 매일 누계적으로 집계, 도표화한 것이다. OBV지표를 이용하는 목적은 전체시장이 매집 단계에 있는지 아니면 분산단계에 있는지를 광범위하게 나타내므로 앞으로의 주가의 변화방향을 예측하는데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OBV를 설정하면 위 사진처럼 + 누적거래량이 연결된 선으로 나타내지게 된다는 것 !


OBV 계산 방법


OBV = 상승한 날의 거래량 - 하락한 날의 거래량 


수식이 매우 간단한데 해석하자면 OBV의 상승은 매입세력의 매수우세 , 하락시 매도세력의 매도우세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사실은 OBV는 상승과 하락시의 거래물량을 비교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숨겨져 있다. 바로 OBV에서는 다이버전스를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지표라는 점이다.


OBV다이버전스 ( 주가와 OBV 간의 괴리 발생) 


1.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에 OBV선은 반대로 상승하는 경우 


해석 - 매집하는 세력이 있지만 주가를 의도적으로 올리려하지 않는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 매집세력존재)


2.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에 OBV선은 반대로 하락하는 경우


해석 - 매도하려는 세력이 있고 주가를 일부러 떨어트리지 않는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분산활동존재 )



OBV - 실제 주식투자에 적용해보자 !



GH신소재 회사의 일봉차트이다. OBV는 급격한 상승을 하였지만 주가는 별다른 변화가 없이 횡보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경우에는 매집하는 세력이 있지만 주가를 의도적으로 올리려하지 않는 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결국 횡보 후에 급격한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LG생활건강 우 회사의 일봉차트이다. 주가는 하락하였지만 OBV는 상승하는 다이버전스 상황을 보여준다. 위와 같이 매집하는 세력이 있으나 주가가 하락함으로 추후 상승의 흐름을 보여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역시나 주가는 다시 상승의 흐름으로 올라가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LG생활건강 우 회사의 이전 일봉차트이다. 주가는 하락하였지만 이에 따른 OBV의 하락의 폭은 매우 적다. 이또한 주가와 OBV간의 다이버전스 상황으로, 적은 매도물량으로 급격한 주가의 하락을 발생하였고 이러한 매매는 추후 상승의 흐름을 보여준다고 예상 할 수 있다. 역시나 주가는 다시 상승세를 타고 올라가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까지 OBV지표를 알아보았다. 이렇듯 OBV는 거래량의 흐름과 주가와의 괴리를 눈에 보여주어 매집과 분산활동의 흐름을 쉽게 보여주는 장점이 있다. 주식의 추세를 점할때 꼭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하자 ! 


추가로 주식투자에 중요하고 유용한 팁들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여 공부를 진행하도록 하자.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