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매물대 차트 보는법 ③ - 매물대의 의미


저번시간에서는 거래량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을하였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거래량 못지 않게 중요한 매물대차트를 읽는 법을 알려드리겠다. 먼저 매물대의 뜻은 아래와 같다.



매물차트란 ?


 매물대가 몰려 있는 가격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가격대를 지지선 혹은 저항선으로 간주하여 매매전략을 세우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출처 : 매일경제


간단히 말하자면 일정기간 거래된 주식수를 표기하는 것이 거래량이 라면, 매물차트는 일정가격에 거래된 주식수를 표기하는 것이 매물대이다. 매물대를 읽을때에는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점은 사람의 심리적 부분이다. 주가가 자신이 구매한 주식가격에 근접하게 된다면 투자자는 주로 어떤 판단을 하게 될까 ? 이러한 경우는 2가지이다.


1. 주가가 하락하여 자신의 평단가에 근접하였을떄 

2. 주가가 상승하여 자신의 평단가에 접근하였을때 


1번의 경우에서는 주가가 하락하여 자신이 저가에 사두었단 평단가에 근접하게 되었다는 애기인데 이때 투자자는 주로 추가 매수 or 지속 보유 를 하게 된다.

2번의 경우에서는 주가가 상승하여 자신이 고가에 사두었던 평단가에 근접하게 되었다는 애기인데 이때 투자자는 주로 주식 매도 or 지속 보유 를 하게 된다.


따라서 주가의 방향에 따라서 매물대는 지지와 저항으로 불리우게 되는데, 주가가 하락할때에는 강한 매물대는 주식의 주가를 방어하며, 주가가 상승할때에는 주가의 상승을 저항하게 된다. 이제 차트를 보면서 매물대차트에 대해 완벽하게 숙지해보자.


매물대로 인한 주가의 방어와 상승 예시


1. 매물대의 주가 하락지지 역활


출처: 키움증권 삼성전자 일봉차트


전체 주식물량의 18.1 % 매물대에서 주가 하락시 하락을 지지하고 재상승으로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급하락 + 매물대 상승저지 & 매물대 하락저지 역활


출처: 키움증권 골프존 일봉차트


주가의 하락중 재상승시에 15.5% 와 17.8%의 매물대를 쉽게 뚫지 못하고 급속도록 하락하게 된다. 이때 급하락을하게 되는데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하락시 매물대가 없기에 저항없이 순식간에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 급상승 + 매물대 하락저지 역활


출처: 키움증권 셀트리온 일봉차트


매물대가 없기에 상승의 흐름을 막는 저항이 없어 급상승하는 모습과 21.9%의 매물대로 주가의 하락을 방어하는 모습.


차트를 보고 매물대의 해석과 상승시 발생활 상황을 분석하시오


Q. 매물대를 보고 미래의 주가의 흐름을 어느정도 예측해 보자 ! ( 추후 지속적인 상승을 하게 되는 경우 )


출처: 키움증권 아이에스동서 일봉차트


정답공개 


24.5%의 큰 매물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경우이다. 

첫번째 물음표에서는 하락의 저지역활을 수행하였고, 두번째 물음표는 지속적인 상승을 하게 된다면 24.5%의 매물대의 상승저지를 받게 되지만 강력한 매수세로 인하여 매물대를 돌파하게 되며, 돌파 후에는 매물대의 물량이 적기 때문에 급속적인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정독하였다면 매물대의 역활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였을 것이다. 물론 이전까지 배운 후에 강조했던 것처럼 매물대 그자체로는 절대적인 지표가 되지 못한다. 다른 지표들과 기업가치분석 등. 여러가지 투자판단시 도움되는 사항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된다는 점 잊지 말길 바란다. 


주식투자에 관련된 내용들을 알차고 쉽게 시리즈로 포스팅을 하고 있으니, 많은 방문 바랍니다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