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번글에서는 주식투자 상식이라고 할 수 있는 실적발표 기한에 대해서 간략한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상장한 기업이라면 1년에 4번있는 매분기마다 영업상황을 실적발표 기한 전에 공시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것은 특정한 날짜를 정한것이 아니라 언제까지는 꼭 발표를 해야한다는 기준점으로 기한내에서는 시간이나 일자는 상관이 없게 됩니다. 다가오는 실적발표가 투자판단에 중요하게 작용할것 같다면 많으신분들이 기업공시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올라오기만을 기다리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실적발표는 대체적으로는 증권사의 실적평균 컨센서스에 비해 뛰어나다면 어닝서프라이즈라고 하며 주가가 치솟아 오르는경우가 많고, 컨센서스보다 하향된 실적발표라면 어닝쇼크로써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래서 실적발표 기한이 다가오면 모든 투자자들은 예의주시하게 살펴보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법적으로 정해진 기업의 실적발표 기한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우 간단하기 떄문에 한번만 알아놓으면 앞으로 투자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실적발표 기한 정확히 알아보기


▼ 많으신분들이 간략한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서 네이버금융을 많이 이용하실 것 같은데요. 실적발표 공시가 이루어지지도 않았음에도 기입되어 있는 부분을 이번 실적이락 믿고 계신분이 은근히 많이 계시던거같더라구요. 상단에 보이는 (E)가 바로 증권사 컨센서스의 예상평균정도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이렇게 발표된 것을 기준으로 어닝서플/어닝쇼크를 구분하게 되는 것이죠.



▼ 아래와 같이 기업공시가 된 부분을 확인하셔야 실제실적을 보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실적발표 기한 


1분기 실적발표 기한 > 3월 30일 까지의 운영성과를 45일 후인 5월 15일 까지 발표해야됩니다.


2분기 실적발표 기한 > 6월 30일 까지의 운영성과를 45일 후인 8월 15일 까지 발표해야됩니다.


3분기 실적발표 기한 > 9월 30일 까지의 운영성과를 45일 후인 11월 15일 까지 발표해야됩니다.


4분기 실적발표 기한 > 12월 30일 까지의 운영성과를 90일 후인 3월 30일 까지 발표해야됩니다.


※ 법적으로 공시된 사항으로써 기한이 직전이 다가오면 곧 발표를 할 수 밖에 없겟구나를 알 수 있겠죠 ?






▼ 한가지 꿀팁을 드리자면 DART에서 장기간 투자한 회사의 분기실적만을 체크하여 확인을 해보세요. 대체적으로 분기마다 어느정도의 시간을 지나면 발표하는지를 체크하면 대략적인 발표일 예측이 가능합니다. 특정기업마다 회계반영시간이 있기 떄문에 엇비슷하다고 볼 수 있죠. 아래는 이테크건설이라는 회사인데 예시로 올해 3분기는 언제쯤 발표할까를 본다면 오랜기간동안 11월 14일에 발표를 햇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올해도 11월14일이겠구나라고 알 수 있다는 것이죠.




오늘은 실적발표 기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곧 있으면 분기실적발표가 다가오는군요. 완전소외된 기업이아니라면 뉴스와 커뮤니티에서 실시간에 근접하게 언급이 되기때문에 걱정이되신다고 수시로 확인하실 필요까지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희망이야기는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