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장중 실시간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보았으며, 특정 종목의 장중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 잠정추정치를 확인해보는 칼럼입니다. 주식투자에서 중요함으로 항상 손꼽히는 수급은 시장 가격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차별적인 수익을 얻기위해서는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수급이 없는 주식은 결국 죽은 주식이며, 시장의 열광을 받지 못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에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반대로 말하면 수급이 있는 주식은 시장의 열광을 받고 있으며 관심을 가지고 잇는 투자주체들이 많아 가격 변동폭이 높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기투자, 스윙투자의 경우에는 거래량과 함께 장중 실시간 수급을 확인하여 매수 또는 매도의 주체가 누구인지 지속가능한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장기투자가 주력이기는 하지만 저 또한 장중 실시간 수급을 면밀히 체크하여 관심종목의 변동과 투자주체들의 매수흐름, 평단가등을 항상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급을 면밀히 파악해두면 많은 장점이 존재하는데요. 매수 진입과 매도 시점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며 단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이 됩니다. 주의하실 것은 장마감 후 발표되는 최종 수급 수치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는 것이며, 많은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시행하고 계시다면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장중 수급은 큰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하신다면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기 때문에 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컴퓨터에서 장중 실시간 수급 확인 방법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에서 장중 실시간 수급 확인하는 방법

저는 스마트폰에서 기관 및 외국인 장중 실시간 수급 확인을 키움증권의 영웅문S 앱에서 하고 있습니다. 타 증권사 앱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니 관련 메뉴를 찾아보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키움의 영웅문이 수급 확인을 확인하기 가장 편리하며, 일별, 주별 수급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1. 영웅문 앱을 실행하고 현재가를 클릭합니다.

2. 돋보기를 누르고 장중 실시간 수급을 확인하고 싶은 종목을 선택합니다.

 

 

3. 상단에서 실시간 수급을 누릅니다.

 

키움증권에서는 파워맵 수급분석데이터 실시간 장중 수급을 보여주고 있으며 수급추정치의 정확도보다는 당일 외국인 및 기관의 매도와 매수 동향을 파악하고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는데 활용하기 좋습니다. 특징은 개별수치보다 합계에 맞춰서 활용한다는 것인데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방식은 유사하기 때문에 개별수치보다는 합계수치로 수급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단 장중 실시간 수급은 당연히 장마감 뒤 발표되는 실제 수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별수급을 눌러서 5일, 20일간의 기관, 외국인, 개인의 수급 동향도 파악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 종목투자자잠정을 누르면 실시간 외국인, 기관 매매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집계시간은 9:30, 10:00, 11:30, 13:20, 14:30 분으로 1차부터 5차까지 발표가 되는데요. 거래소내 상주회원사 대상으로 집계한 추정치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전체 데이터가 아닌 상주회원사들로 추정치를 내는 이유는 전증권사 공통적으로 보유한도의 제한이 없는 종목들은 외국인 거래현황이 실시간으로 제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안책으로 거래원상위 5개사의 수급을 분석하여 외국계증권사의 거래량을 분석하여 실시간 장중 수급을 확인할 수 있게 지원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외 종목투자자 메뉴에서 일별 정확한 개인, 외국인, 기관, 연기금, 기타투자자 들의 수급을 실시간 장중 수급과 비교 대조하며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에서 장중 실시간 수급 확인하는 방법

증권사 HTS에서는 MTS에 비해서 실시간으로 장중 수급을 확인하는데 훨씬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장중 매매를 할 때에는 스마트폰이 아닌 HTS를 실행해서 수급을 파악하는 편입니다. 수급확인으로 저는 영웅문4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타증권사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1. 영웅문 HTS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로그인을 해주시고 좌측 상단에서 장중투자자별매매종합(잠정) [1052]를 검색합니다.

 

 

▲ 코스피/코스닥의 전 종목에 대한 외국계, 기관계, 투신, 보험, 은행, 연기금, 기타법인의 실시간 장중 수급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보고 싶은 특정 회사가 있다면 상단의 돋보기를 누릅니다.

 

 

▲ 회사를 검색하고 더블클릭으로 선택합니다.

 

 

▲ 검색한 종목이 장중투자자별매매에 최상단에 표시됩니다. 실시간으로 집계되고 있는 순매수, 순매도의 증감률을 파악하면서 투자주체들의 수급을 분석하시면 됩니다.

 

 

▲ [1053] 투자잠정상위에서는 거래소내 상주회원사 대상 집계 추정치로 순매도 및 순매수 상위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장종료 후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0796]에서 정확한 데이터 확인도 가능하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1051] 종목별잠정투자자추이에서는 최종자료 집계시간에 따른 1차~5차 수급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장중 실시간 수급 분석시 참고 사항 알아보기

수급의 가장 중요한 점은 매수하고 있는 투자주체가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기간에 따라 어떤 증권사에서 매수,매도가 지속적으로 출현되는지 매수와 매도한 평균가는 얼마인지를 본다면 내가 투자할때의 손절가와 목표가를 산정하는데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만약 특정 종목에 기관이 꾸준히 매입을 하며 연기금과 같은 장기투자주체가 들어온다면 주가의 상승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투자자는 매집평균단가를 구해내고 그 가격의 이하가 올때에만 매수를 하겠다는 전략을 세울수도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별 특징을 파악하고 있다면 훨씬 정확한 수급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서 패시브펀드의 이탈방향이 예상되고 지속적으로 매물이 출현하고 있다면 앞으로 언제까지 얼마나 되는 수량이 더 나와야 되는지 분석을 하며 수급상 주가 저점과 반등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펀드에서 매수 흐름이 나온다면 중장기적으로 보유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우는 등 주가의 방향에 중요한 수급은 여러가지의 투자 전략의 뼈대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도움이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