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리츠 펀드 가입방법과 리츠 주식을 매수하게 되었을 때의 장점과 기대 수익률에 관한 칼럼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의 가격이 날이 갈수록 치솟아 오르는 가운데 부동산인 아파트, 오피스텔 등을 투자하고 싶더라도 나의 자산이 적다면 매수 할수가 없습니다. 자본이 적어 대출 레버리지를 일으키더라도 매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는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경우를 본다면 나와 마음이 맞는 동료를 모집하고 돈을 모아서 함께 구매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투자한 지분만큼 보유를 하고 있다는 공동소유가 되고 지분율만큼의 상승 차익이나 받게 되는 임대료를 나누는 것이죠.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만들어진 상품이 리츠이며 그래서 몇만원의 소액으로도 부동산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리츠 펀드 가입방법이 요새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리츠는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모집해서 부동산 관리, 임대료의 수익을 내게 되며 투자로 인해서 나오는 임대 수입, 가격 상승분의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지분율만큼 배당을 해주게 됩니다. 리츠는 주식의 형태로 증권사를 통해 매수할 수도 있고 저도 소액이나마 투자를 하고 있어서 상세히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츠 펀드란? 투자 방법을 알아보자



부동산 리츠란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제1호에 따라서 투자자들을 모아 부동산, 부동산 증권등에 투자를 하여 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대부분 지급하는 주식회사입니다. 회사이다보니 이익금을 유보해서 더 큰 투자를 하게되면 투자자들의 이익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지만 리츠 펀드에서는 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자기관리 리츠인 경우 50%) 그래서 높은 배당금이 보장될 뿐더러 환급성이 좋아 매수와 매도가 자유롭기 때문에 리츠 펀드 가입방법에 관심을 가지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접근이 어려운 소액투자자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이다보니 일반투자자들에게 최소한 30%이상을 청약에 제공해야한다는 법적 규제가 있고 이는 소액이더라도 투자기회를 부여받아 공정한 이익을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부동산의 매입, 관리의 활성화로 투기적인 부동산의 시장을 억제하고 가격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리츠 펀드는 20년도에 들어서 249개로 점차적으로 상승을 하고 있으며 큰 경쟁률 속에서 많은 자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만큼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부동산 투자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부동산의 관리부터 직접 매입에 따른 임대료를 받는등 리츠 펀드는 반드시 70%이상을 부동산과 관계된 사업을 해야 하여 기간에 따른 리츠 펀드의 갯수와 자산의 규모를 확인한다면 부동산 시장이 현재 정체기인지 호황기인지 바로 파악을 해볼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리츠 펀드 투자가 갑작스럽게 인기가 높아졌을까요?




리츠 펀드의 인기는 안정적인 수익성에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임대수익률이 5%이상에 형성이 되어 있다면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2008년 이후부터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부동산의 임대수익성이 기준금리를 훨씬 윗도는 수준으로 그만큼 부동산을 투자하고자 하는 수요처는 무척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도 은행에 돈을 묶어놓을 필요도 없으며, 부동산 리츠에서도 이러한 수요를 바탕으로 값싼 은행금리로 부동산을 매입하여 사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이슈를 가져올 수 밖에 없었다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리츠 펀드 가입방법이 어렵지 않고 주식시장에 상장된 리츠 주식은 일반적인 주식투자처럼 매수, 매도를 할 수 있기 떄문에 접근성이 뛰어나며 언제든지 원할때 사고 팔 수 있는 환급성에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죠.


리츠 펀드 가입방법 공모청약 또는 리츠 주식 투자하기



리츠 펀드 가입 방법은 먼저 펀드가 만들어지기전에 투자자들에게 청약을 받게 됩니다. 펀드의 규모에 따라서 모집되는 금액은 달라지게 되며 모집된 금액에서 내가 납부한 증거금에 대한 비율만큼 가입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가입이 된 리츠 펀드가 주식 시장에 상장까지 하게 된다면 거래의 편의성과 인지도의 증가로 추가적인 주가의 상승의 이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현재 상장된 리츠 펀드는 7가지이며 주식시장이 개장되는 날 언제든지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리츠펀드는 안정적인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과 관련된 사업을 전혀모르는 투자자들도 부동산에 대한 임대료의 장기계약에 따른 수익을 쉽게 알 수 있고 어느정도의 배당이 꾸준히 이루어질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예상되는 배당에 따른 적절한 주식의 가격에 매수를 하여 장기보유를 하게 됩니다. 


공모를 청약하는 것보다는 주식의 변동성에 기인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수를 하는 것이 훨씬 편리한 리츠 펀드 가입방법으로 이를 위해서는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상장된 리츠 펀드 가입방법으로 주식 계좌를 만들고 거래를 한번도 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KB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하는 방법 (모바일 어플)

주식 사는 방법 : 계좌개설부터 매수까지




리츠 주식은 시가총액의 규모가 큰 편이 아니고 현재 수요가 많다보니 상장초기에 높은 가격이 형성되고 나중에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장을 하기 이전에 공모가에 대비한 예상 배당률의 분석 정보들이 훌륭하게 나와있을 뿐더러 상장부터는 기업 공시 사이트에서 현재의 사업과 임대료에 대한 계약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서 투자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안정적인 임대료의 수익을 받는 것이기 떄문에 주식투자의 성장으로 인한 장기투자의 차익거래보다는 수급과 금리격차로 인한 주가차익, 안정적인 배당을 보시고 투자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위 사진은 예시로 가져와 본 신한알파리츠의 차트이며 대다수 리츠 주식은 적게는 수백억에서 많게는 3천억정도까지의 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리츠 펀드의 수익률 분석과 장점 알아보기



리츠 주식의 재무정보를 살펴보면 현재 주식가격에 따른 배당수익률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식의 가격이 저렴할 때 구매를 하게 되면 배당수익률은 높아지며 현재 대한민국의 기준금리에 비교해서 메리트가 있을만한 수익률이 아니라면 매수를 자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배당이 가능하다는 장점만으로도 맥쿼리인프라와 같이 주식의 가격은 계속 높아질수는 있겠으나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익의 90%를 배당하기에 적절한 재투자가 불가능하여 회사가 성장할 수는 없는 상품에 가깝기 때문에 직접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의 대체안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프 펀드 가입방법에 장점은 아무래도 실물 부동산을 보유하는 것보다 빠른 환급성 및 전문가의 운용과 투명한 공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는 것과 각종 세금 혜택 때문입니다. 실제로 리츠 펀드 투자가 유행을 하기 시작하자 가격이 이미 높아진 서울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매각하고 그 돈으로 리츠 주식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라는 말은 이제 흔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직접 관리해줘야 하는 일이 전무함과 동시에 더 좋은 투자처를 발견했을 때 언제든지 매도를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죠.


배당소득 및 재산세 분리과세 등 각종 세제혜택은 물론 배당의 금융 이자소득은 2,000만원까지 비과세가 되어 투자자라면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하고 싶은 리츠 펀드를 현명하게 고르는 방법



부동산 리츠 펀드라고 해서 모두 같은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수입을 꾸준히 장기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는 물적 요소를 가진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리츠에서 임대하고 있는 대형 빌딩의 임대료가 현 시장의 임대료 수준보다 저렴할 경우 이것은 주식의 가격 및 배당이 추후에 더 증가하여 투자자에게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만약 시장이 침체되고 있다 하더라도 훌륭한 안전마진으로 주가와 이익의 감소를 막아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리츠 펀드 투자에서는 예상되는 수익의 흐름은 물론 보유중인 부동산의 가치, 구성 종류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안정적인 임대료를 기반으로 하기 위해서 리츠에서는 주택이 가장 많고 그다음부터 리테일, 오피스, 복합형, 물류창고, 호텔 등이 있습니다. 실거주를 하게 되는 오피스텔과 주택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투자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상이지만 물류창고나 호텔등과 같은 부분은 조금더 심화된 공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예상되는 잉여 이익을 활용한 새로운 프로젝트와 성사 여부가 높은 회사를 고르는 것이 좋다는 것 입니다. 위의 리츠 펀드 가입방법을 다룬 본문에서 설명을 드렷듯이 이익의 90%, 자기관리 리츠는 50%를 투자자들에게 지급을 해주고 남은 이익금은 회사 자본으로 쌓이게 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신 사업에 진입하게 되는데 투자전략을 개발할 능력이 높은 전문인력을 보유한 리츠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저도 현재 주식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리츠 주식이 저렴해질 떄마다 조금씩 구매를 하며 수량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주식의 개념보다는 부동산 투자의 대안으로 접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분산효과로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부동산 상승시장의 소외를 받지 않기 위한 대안책으로 만족스러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참고하셔서 앞으로 여러분들의 투자 성과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