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인덱스 펀드란 무엇인지 뜻과 장점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단기적 투자보다는 장기를 보고 투자하는 인덱스펀드는 워렌버핏이 강력 추천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만약 워랜버핏 당신이 지금 죽는다면 부인에게는 어떤 투자를 하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이미 버핏은 유언장을 만들어놓았고 그 내용에는 자산의 90%를 인덱스펀드에 투자를 하라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이말은 즉 세계적인 투자자가 투자를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인덱스펀드란 그만큼 훌륭한 수익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렇게 중요한 인덱스펀드는 어떠한 방식으로 운용이 되어 수익을 창출하는지의 방법을 알아본다면 직접투자를 할 때에도 큰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란 뜻과 운용방법 (수익은 어떻게 내나?)



인덱스(INDEX)의 의미는 "지수" 입니다. 즉 하나의 주식회사를 개별적으로 선별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산업을 이루고 있는, 한 국가를 이루고 있는 모든 주식을 추종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시로는 위 사진에서 보여지는 한국의 코스피, 코스닥 지수, 미국의 다우존스, S&P 500등이 있습니다. 하나의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의 수가 100개가 있다면 인덱스펀드를 운용하는 회사는 이 종목 100개를 균등하게 매입을 하여 추종을 하게 됩니다. 지수자체의 등락에 투자하는 ETF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부분이 있는데 아래에서 추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덱스펀드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순수 인덱스 펀드란 - 추종하고자 하는 지수를 완벽하게 오차없는 수익률을 만들게 됩니다. 만약 순수 인덱스펀드로 코스피추종 상품에 가입하신다면 한해의 수익률은 코스피의 등락과 같아집니다. 코스피200 ETF와 같습니다.


2. Enhanced 인덱스 펀드란 - 지수수익률+@를 추구하기 위해서 운용자가 포트폴리오 구성에 관여를 하여 최적부분을 포함시키게 됩니다. 기대 수익률이 높겠지만 운용성과에 따라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이 Enhanced 인덱스 펀드입니다. 


순수 인덱스 펀드는 아무래도 투자자가 직접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사는 것과 차이가 없어서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펀드의 운용수수료를 별도로 지급하여야 하는데 ETF의 경우에는 운용수수료도 없고 투자가 어렵지 않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운용에 따른 추가수익률을 얻는 Enhanced 인덱스 펀드가 흥행하게 된 것이죠. 물론 버핏이 강조하는 인덱스펀드의 장점을 가지고 더 저렴한 ETF투자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ETF 투자 하는 방법 (ETF란 의미)



버핏의 유언 - 아내에게 90% 자산을 인덱스펀스 투자하라는 이유는?



인덱스펀드 투자에 빠질 수 없는 대명사죠. 워렌 버핏은 왜 유언장으로 아내에게 90%자산을 모두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는 조언을 남긴 것일까요? 언제나 잃지 않는 투자를 강조하였던 버핏의 입장에서 비투자자인 아내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이 아마 인덱스펀드를 가입하여 지수를 추종하는 수익률을 얻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가치투자의 대명사인 버핏의 투자철학은 좋은 수익 실적을 내는, 낼수있는 기업은 주식의 가격은 오르게 되어 있다라는 전제가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비효율적 시장으로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이유로 중요한 부분인데 시장이 만약 즉각적으로 가치를 주식의 가격에 반영시켰다면 주식투자자가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길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우량한 회사라면 영원한 저평가가 없다는 것이 핵심이며 수익을 내는한 주식은 오른다는 대전제가 성립하게 됩니다. 실제로 미국의 다우지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다우지수의 그래프입니다. 몇번의 금융위기를 겪었고 당시에는 금융시장이 몰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대공항의 흔적들이 보이네요. 하지만 지금의 2020년에 들어서까지 다우지수는 계속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덱스펀드란 이러한 시장전체를 추종하게 됨으로써 지지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게다가 단기적투자로 인해서 손실을 보는 사람이 더 많다는 통계자료를 보게되면 시장에서 수익률을 안전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지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투자에 무척 적합하며 긴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의 장점 총정리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첫번째는 위에서 설명한 버핏의 철학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말라"는 것은 유명한 주식시장의 명언입니다. 개별주식이 가질 수 있는 리스크는 신이 아니고서야 투자자는 100% 예측해낼 수 없습니다. 갑작스러운 무역전쟁이나 천재지변, 혹은 경영자의 횡령은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니죠. 그렇기에 가치가 있는 회사들을 여러곳에 투자를 한다면 서로 수익을 상호보존하여 결과적으로 수익을 얻어내는 전략을 의미하는데, 이 명언을 가장 효과적이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인덱스 펀드의 장점입니다. 지수를 추종하는 수백개의 회사를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를 봄으로써 위에서 살펴본 지수상승의 수익률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확실한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기에 시장보다 조금더 나은 초과수익률을 얻고 싶어서 Enhanced 인덱스 펀드를 투자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펀드의 운용수수료가 무척 적다는 점입니다. 지수의 편입에 따른 완벽추종이나 부분최적편입으로 초과수익률을 얻는 과정은 회사를 직접 분석하여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한 작업이여서 많은 손이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균적으로 1%~2%내외의 수수료율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주식펀드들과 비교하면 무척 저렴합니다. 직접 투자가 힘드시다면 버핏의 유언처럼 인덱스퍼드를 투자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세번째는 수익+배당으로 복리수익률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를 통해 투자하게 되면 수백개의 보유한 주식에서 배당금이 나오게 됩니다. 은행에서 이자를 주듯이 회사에서는 한해의 수익금을 가지고 투자자들에게 분배를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덱스펀드를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직접적으로 배당금은 받지 못하지만 펀드의 운용금으로써 재투자가 되어 추가수익금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살펴본 지수상승수익률뿐만 아니라 추가 수입원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속 받는 금액으로 재투자가 이루어지면 복리의 마법을 보실 수 있겠죠.


[주식/주식정보] - 주식 배당금 받는법 (확인부터 수령까지)



인덱스 펀드 투자시 주의사항 알아보기



역시나 예상하셧듯 한국시장의 부진함입니다. 전체기간의 코스피, 코스닥을 살펴보아도 꾸쭌한 우상향의 흐름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속히 박스피라고 불리우며 기업의 가치와 연동한 상승의 흐름으로 보기 힘들기 때문에 지수의 아래에서는 매수, 위에서는 매도를 반복하면 수익을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고착화된 흐름으로 영원한 저평가라는 말은 나오지 않은 해가 없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버핏의 말처럼 한국기업의 성장이 멈추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가치에 따른 주가는 오르게 되어 있기에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굳이 한국시장에 고집을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인덱스펀드에서는 여러지수의 합성이나 해외지수를 추종하는 운용전략도 많기 때문입니다.



펀드 투자에 가장 주의하실점은 운용수수료입니다. 운용회사가 무척 많다보니 동일한 포트폴리오 구성에 비해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아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인덱스펀드는 장기적 적립식 투자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수익률을 보기는 힘듭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수수료가 저렴해야만 합니다. 또 인덱스펀드에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그 장점을 명확히 살려주셔야 합니다. 더 많은 지수, 회사를 포함하여 위험분산을 하는 곳이야말로 장점을 극대화하는 투자전략이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자본주의시장에서 주식으로 큰 수익을 내고 싶으시다면 정성적분석을 통해 개별주식을 분석하여 투자를 진행하셔야만 합니다. 저는 최근부터 받고 있는 월급을 바탕으로 매월 일정금액만큼 ETF를 모아가는 한편 집중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시의 분산뿐만 아니라 투자금의 분산운용도 중요한데 장기적+단기적 수익을 생각하셔서 여유자금을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작성하고 있는 주식투자 가이드북에서는 다양한 투자전략과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자주 방문하셔서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