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번 글에서는 ETF 투자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보다 먼저 여러분들은 ETF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 ETF란 Exchange Traded Funds로써 일반주식처럼 자유롭게 거래를 할 수 있는 거래소에 상장된 하나의 상품을 뜻합니다. 이러한 ETF를 통해서 주로 거시적관점의 투자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왜냐하면 ETF란 지수연동펀드의 종류로 전체시장에 관한 관점으로 접근하기 매우 수월하기 떄문입니다.


그예시로 코스피와 코스닥 전체시장에 관한 ETF또한 존재하며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만약 코스피ETF를 매수하게 된다면 모든 상장주식을 모두 매수한 수익률을 추종할 수 있게 됩니다. 무척 효율적이된다는 것이죠. 접근성도 무척 뛰어난데 ETF 투자 하는 방법이랄 것도 없이 주식을 사고팔듯이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답니다. 아래에서 ETF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ETF 투자 하는 방법또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ETF란 무엇인지 핵심 TOP5


투자용이성

ETF란 주가지수의 움직임을 반영하도록 설계운용되는 상품이므로 지수가 상승,하락하면 그 비율만큼 가격이 상승,하락합니다. 그러므로 ETF는 주식시장 전체 또는 특정산업의 업황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고 개별기업 투자에 수반되는 투자위험과 가격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주식투자와 동일한 환금성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기 때문에 설정/환매시점 이외에 주식시장이 열려 있는 동안에는 언제라도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실제 시장가격에 실시간으로 거래횟수 제한 없이 매수·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급격한 시장변동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기존의 주식거래계좌를 이용해 손쉽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의 접근성도 매우 뛰어납니다.



낮은 운용보수


일반 주식형펀드는 운용사가 현금을 납입 받아 주식을 매수·매도함으로써 펀드를 운용하기 때문에 운용비용이 많이 발생하지만 ETF의 경우 운용회사에 보수를 납입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운용보수가 저렴합니다. 각 운용사마다 보수는 위사진처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분산효과에 따른 투자효율성

KOSPI200 지수 ETF는 1주를 사도 KOSPI200 전 종목을 사는 것과 똑같은 분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TF는 적은 투자자금으로도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KOSPI200과 같이 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지수 이외에도 특정 섹터지수, 테마지수, 스타일 지수 등 다양한 지수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펀드 운용의 투명성

ETF는 일반 펀드와는 달리 납입자산구성내역(PDF, Portfolio Deposit File) 공시라는 제도를 통해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매일 확인할 수 있어 어느 펀드보다도 투명합니다.



ETF 투자 하는 방법


▼ 저는 키움증권으로 설명을드릴텐데 사실 어느 증권사든 ETF 투자 하는 방법은 쉽고 간단하니 동일하게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아직 주식계좌가 없으시다면 먼저 계좌를 만들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 관련글을 첨부하겠으니 먼저 읽고와주세요. [주식/주식정보] - 주식계좌 개설방법 (키움증권 비대면주식계좌 개설)

개설완료하셨다면 주식현재가란에서 상단에 있는 "돋보기"모양을 눌러주세요.




▼ 바로 위에 ETF검색란이 있죠? 이곳에서 본인이 원하는 섹터분야나 국가명등을 기입하셔서 찾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하실점은 각 운용사마다 보수의 차이가 있기 떄문에 개별적으로 찾아보셔서 가장 저렴한 것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ETF는 수수료가 없으며 보수만 지급하시면 됩니다. 대신 250만원초과부분에 대해서는 22% 양도소득세를 내게되니 주의해주세요.




▼ 아래와 같이 미국과 반도체를 검색해보았을때 나오는 상품들인데요. ETF 투자 하는 방법은 각 상품을 들어가주셔서 주식을 매수하듯 현재가에 매수주문을 넣어주기만 하시면 됩니다. 정말 수많은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국가적, 분야적, 테마적의 모든 것들을 찾아 투자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바이오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개별적인 종목에서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시장이 커질것을 알고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여기까지 ETF란 무엇인지 또한 ETF 투자 하는 방법까지 설명해드렸습니다. 작성하다보니 굉장히 긴 글이 된 것 같은데 이번글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셨으면 좋겠네요. 만약 더 궁금하시거나 애매하신부분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을 달아주시면 아는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