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리매매란? 의미와 매매방법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끈 것이 제이테크놀로지입니다. 그 이유는 무려 장중에 687%이상의 상승을 보여주었기 때문인데요. 주식시장에는 주가과열을 막기 위해서 상하한가 30%제도가 있는 것을 알고계실 것입니다. 하루만에 시초가부터 약 7배의 상승이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궁금하셨을텐데요. 그 이유의 답은 정리매매에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가장큰 변동성을 가지는 순간인 정리매매란 상장폐지를 당하기전에 해당주식을 보유중인 주주에게 현금화를 시켜줄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가격제한폭이 없는만큼 수많은 투기자본들이 들어오며 마치 롤러코스터와 같은 주가변동을 볼 수 있는 매매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매매



정리매매란 - 의미와 개시되는 조건은?


정리매매란?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후 당해 관리종목지정사유를 해소하지 못하여 상장폐지기준에 해당되거나, 해산사유 해당등으로 인하여 관리종목의 지정없이 상장폐지기준에 해당되면 거래소는 당해법인이 발행한 종목을 상장폐지합니다. 이 경우 거래소는 상장폐지가 확정된 종목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에게 마지막 환금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7일간(매매거래일 기준) 매매거래를 허용할 수 있는데 이를 정리매매종목이라 합니다.


상장폐지 정리매매


정리매매가 이루어지는사장폐지 확정 기준에 대해서 코스피와 코스닥은 조금씩 다른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코스피의 경우- 1.정기보고서 미제출 감사인 의견 미달 2.자본잠식 3.주식분산 미달 4.거래량 미달 5.지배구조 미달 6.공시의무 위반 7.매출액 미달 8.주가/시가총액 미달 9.회생절차 10.파산신청 11.기타 즉시퇴출 사유 12.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코스닥의 경우- 1.매출액 2.법인세비용 3.차감전계속 4.사업손실 5.장기영업손실 6.자본잠식/자기자본 7.감사의견 8.시가총액 9.거래량 10.지분분산 11.불성실공시 12.공시서류 13.사외이사등 14.회생절차/파산신청 15.기타(즉시퇴출)


[주식/주식정보] - 상장폐지 요건 알아보기 (코스피,코스닥)



정리매매 거래방법 (매수/매도)

정리매매는 급격한 가격변동에 따른 투자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30분단위의 단일가 매매방법으로 매매체결 (1일 14회)이 이루어지며 가격제한폭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정리매매종목은 짧은 기간동안 허용되어지는 마지막 거래라는 점과 당해 종목의 청산가치는 보는 관점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매매 단일가거래


정리매매에 사용되는 단일가 매매방법은 쉽게 생각하자면 시초가와 종가의 동시호가 거래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위의 사진은 예시의 자료인데요. 매수와 매도주문을 30분단위로 받게되며 합당한 기준가격으로 동일가격으로 체결시키게 됩니다. 보충설명을 원하시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동시호가 체결방식과 이해 완벽정리

정리매매 예시 제이테크놀로지 사례 알아보기



▲ 거래정지를 당했었던 제이테크놀로지는 결국 "기업의 계속성 및 경영의 투명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한다고 결정" 되어 12월 11일날 상장폐지가 확정이 되었고 12월 3일부터 11알까지 7매매일동안 정리매매기간이 부여되었습니다. 주권이 휴지조각이 될 수 있음으로 기존보유중인 주주들의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기회를 부여시켜준 것이죠.


정리매매 투자방법


▲ 기업의 계속된 적자는 물론 감자를 통해 투자자권익이 계속해서 손실되는 상황에서 상장폐지결정. 하지만 가격은 12월 4일날기준 시초가 570원에서 최고가 4,050원이라는 687.94%의 놀라운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말그대로 투기의 사례로써 상하한가제한이 없다는점에 투기자본이 들어온 것으로 해석이 되는데 종가는 1,920원으로 큰 등락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등락을 이용하여 정리매매를 주로하는 투자자가 있을정도인데 등락뿐만 아니라 상장폐지 후 재상장을 목표로 회생에 배팅을 하는 투자등 굉장히 위험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내외적 상황요인을 분석해보고 회생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판단할정도로 분석을 하지 않았다면 정리매매란, 투자가 아닌 투기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를 30분분봉으로 놓고보시면 얼마나 등락의 과정이 심했는지 알 수 있으며 상장폐지후에는 증권시장에서 거래자체가 불가능하기에 (비상장 거래는 가능) 현금환급성까지 떨어지는등 높은 수익률에 반하여 뇌동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