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과 기준일은 언제인지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삼성전자는 코스피거래소의 시가총액비중 30%에 이를정도로 대한민국의 대표기업입니다. 관련 수주업계를 합치면 비중이 40%에 이를 수 있다고 할만큼 영향력이 지대합니다. 이런탓에 삼성전자를 제외한 중소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되게 되었는데 기업의 성장성의 문제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외인자본의 유입으로 형평성 있는 배당금 정책을 개시함으로써 정당한 주주가치를 입증받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1년의 4분기모두 지급이 이루어지며 이는 코스피,코스닥 시장에서는 굉장히 희귀한 일입니다. 미국주식의 경우에야 매분기 배당 기업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과는 대비되는 일이죠. 그래서 그런지 주식 배당금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삼성전자의 주가하락으로 매수를 희망하고자 하는분들이 무척 많습니다. 저또한 투자자산중 적지 않은 비중으로 배당투자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중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로 1년에 총 4번의 배당금을 받음으로 무척 만족하고 있네요.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과 기준일은 언제?



▲ 세이브로 증권정보포털에서는 상장된 모든 기업의 배당금 지급일과 기준일을 조회해주는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주소를 첨부해드리겠습니다. http://seibro.or.kr/ 들어가신후에 상단메뉴에 있는 <주식>을 클릭해줍니다.



▲ 좌측 카테고리에 있는 배당정보 - 배당내역전체검색으로 들어가줍니다. 그 후에 기업명/종목에 삼성전자를 검색해주시고, 배당기준일은 1월1일부터 12월31일 1년으로 정해주세요. 타 기업이라면 통상적으로 12월연말 배정기준일, 현금배당지급일 4월로 정해져있고 일수만 약간씩 차이날뿐이지만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1년에 4차례가 있음으로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서는 1년단위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 18년도 삼성전자 배당금 기준일은 3월31일, 6월30일, 9월30일, 12월 31일임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바로 좌측에 있으며 4월 23일, 5월 16일, 8월 20일, 11월 20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때 알아두셔야하는 것은 삼성전자 배당금 기준일은 절대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 기준일에 단 하루만 삼전을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급일같은 경우에는 년수에 따라서 일자는 변경될 수 있으나 월은 달라지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주식/주식정보] - 주식 배당금 받는법 (확인부터 수령까지)


배당투자를 위해서는 삼성전자 우선주를 사자



배당금 투자를 위해서 삼성전자를 사고 싶으시다면 우선주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본주에 비해서 시가배당률이 월등히 높은데요. 우선주의 이점에 대해서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이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 투자기법


의결권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본주와 우선주는 위와 같이 가격차이가 발생하는데 삼성전자의 배당금 액수는 본주나 우선주나 대동소이합니다. 따라서 시가배당률은 우선주가 훨씬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우선주를 투자하고 있으며 꼬박꼬박 좋은 이율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에 보너스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외에도 한국시장에서는 흔하지는 않지만 분기배당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분기배당 주식 찾는방법 (분기배당주 투자)


재투자로 인한 복리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높은배당금이 중요한데 관심이 있으시다면 함께 참고해 읽어보세요. 이상 삼선전자 배당금 지급일, 기준일 확인방법 칼럼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