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얼마안됬다면 주식매수시 예수금 떄문에 헷갈리는 것은 당연하다. 내 계좌에는 분명 1,00만원만 있어야 될텐데, 매수한 주식 이외에도 출금가능한 금액이 덩그러니 생겨나니 이게 왠돈인가 싶을 것이다. 하지만 걱정하지않으셔도 된다. 


그것은 예수금에 대해 잘모르니 당연한 반응이고, 당연한 현상이라는 것을 미리 밝혀두겠다. 예수금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앞으로도 자금관리시 헷갈릴 수 있다. 따라서 이번포스팅으로 확실한 개념을 알아두면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주식 예수금이란 ?


예수금이란


주식을 거래할때 증권사 계좌에 입금되어 있는 금액 중 매매 결제 대금으로 아직 사용되지 않은 금액이다. 따라서 예수금은 추후 결제대금으로 빠져나가는 예비상태의 금액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수금 완벽하게 이해하기


모든 주식에는 증거금이 있는데, 이 일정 증거금만 있으면 주식을 매수 할 수 있다. 나머지 잔금으로 결제를 하는 것이 예수금이라고 할 수 있다. D+1, D+2 는 주식투자시 자주 접할 수 밖에 없는 단어인데, 이것이 생겨난 이유는 주식거래시 증거금으로 남은 금액을 매수당일날 되는 것이 아닌 3영업일때 최종적인 결재가 이루어지기 떄문이다. 


따라서 주식거래를 한 오늘은 1영업일이며 증거금의 비율만 결재를하였고 2일뒤인 3영업일때 나머지 모든 잔금 결재가되는 시스템이기 떄문에, 3영업일이전까지 결제가 보류된 금액을 예수금항목에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당일 주식매매의 의한 최종적으로 남은 예수금은 D+2예수금이 되게 된다. 추가적으로 생각해보면 D+1예수금은 전날 주식을 매매한 결제가 완료된 예수금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이다.



예수금 쉽게 이해해보기


C투자자는 증거금 40% S주식을 1,000만원 매수하려고한다. 


당일 D = 증거금 40% (400 만원) 이 빠져나가 매수를 하게 되며 나머지 60% (600 만원)은 예수금 항목에도 잡히게 되는 것이다.


D+2 = 최종적으로 예수금 항목에 있던 600만원이 인출되어 주식의 모든 결재가 끝이 난다.


여기까지 주식 예수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러한 증거금에 따라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액수가 달라지고 투자의 수익률을 증가 시킬 수 있으니 개념을 확실히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투자시 대출관련하여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길 바란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대용금 - 간단하게 알아보기 !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미수거래 - 수익률 극대화 방법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