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투자주의 종목이란 무엇인지, 또 어떻게 하면 지정이 되는지 이유는 물론, 현재 투자주의 종목으로 선정된 회사들을 조회해보는 방법까지 준비해보았습니다. 주식시장의 기이상적인 가격 변동으로 인하여 투자자들에게 투자판단을 환기시키고, 주가의 과열이나 비이상적인 가격형성을 막기위한 측면으로 다양한 제도들이 있는데요. 투자주의 종목이란 이러한 제도중의 한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주의, 투자경고, 투자위험등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발휘되거나 가장 하위적인 사항으로 발동되는 것이 투자주의 종목인데요. 그만큼 지정이유가 광범위하답니다.


투자주의 종목이 풀리는 요건은 별도의 조건이 있지 않고, 지정이유에 대한 조건이 사라지게 되면 해제되게 됩니다. 주가의 비이상적인 형성이거나, 소수계좌등에서 집중매수를 통할때에 발휘됨으로 투자자시라면 지정요건과 투자에 대해 다시한번 심사숙고해보셔야 합니다.




투자주의 종목이란? 지정이유 총정리


투자주의 종목이란? - 투기적이거나 불공정거래의 개연성이 있는 종목을 공표하여 일반 투자자들의 뇌동매매를 방지하고 잠재적 불공정거래 행위자에 걍각심을 고취시키기위해 만들어진 제도를 뜻합니다. 지정조건에는 총 11가지의 요인들이 있으며 대다수는 가격의 급변동, 혹은 특정계좌의 집중매수들을 파악한 시장감시위원회가 지정하게 됩니다. 각 지정이유들을 살펴보고, 투자주의 종목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며 소수지점의 매수 관여율이 높고 주가가 상승한 경우 or 매도 관여율이 높고 주가가 하락한 경우 지정됩니다.

1. 당일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5% 이상 상승(하락)

2.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특정지점의 매수(매도) 관여율이 20% 이상 또는 상위 5개 지점의 매수(매도) 관여율이 40% 이상

3.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최대관여지점의 매수(매도) 관여일수가 2일 이상

4.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일평균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이 3만주 이상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로서 소수계좌의 매수 관여율이 높고 주가가 상승한 경우 or 매도 관여율이 높고 주가가 하락한 경우 지정합니다.

1. 당일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5% 이상 상승(하락)

2.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상위 10개 계좌의 매수(매도) 관여율이 40% 이상

3.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매수(매도) 상위 10개 계좌 중 5개 이상의 계좌의 매수(매도) 관여일수가 2일 이상

4.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일평균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이 3만주 이상



하단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지정되나 종가와 직전가격과의 차이가 1원인 경우에는 지정되지 않습니다.

1. 종가가 직전가격 대비 5% 이상 상승(하락)

2. 종가 거래량이 당일 전체 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의 5% 이상

3. 당일 전체 거래량이 3만주 이상



당일 장종료시 상한가 매수잔량이 10만주 이상이면서 상한가 매수잔량 상위 10개 계좌의 상한가 매수잔량 합이 전체 상한가 매수잔량의 90% 이상일 경우입니다.



당일 정규시장중 특정계좌에서 순매수(순매도)한 수량이 상장주식수 대비 2% 이상이고 당일의 종가가 전날 종가보다 5% 이상 상승(하락) 하였을때 지정됩니다.

주의매수수량이 매도수량보다 많은 계좌가 있고 주가가 상승한 경우 또는 매도수량이 매수수량보다 많은 계좌가 있고 주가가 하락한 경우에만 지정되며, 상장지수펀드(ETF)는 지정되지 않습니다.



당일의 종가가 15일 전날의 종가보다 75% 이상 상승하고, 당일의 상위 20개 계좌의 매수관여율이 30% 이상일 경우 지정됩니다.




그 외에도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 종목으로 아래의 요건들을 모두 총족시킬때에 지정이됩니다.

1. 당일 종가가 3일 전날의 종가보다 15% 이상 상승

2.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특정계좌(군)의 시세영향력을 고려한 매수관여율이 5% 이상인 일수가 2일 이상

3. 당일을 포함한 최근 3일간 일평균거래량(정규시장 기준)이 3만주 이상


투자주의 종목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지정요건을 모두 살펴보았는데요. (ELW 및 투자경고종목 지정,해제는 제외) 만약 투자하고 있으신 회사가 투자주의 종목에 선정될경우 공시자료를 참고하여 지정이유를 살펴보시고 어떠한 이유로 받게 되었는지를 파악하신다면 투자판단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주의 종목 찾는 방법


▼ 네이버금융을 접속하신후에 상단의 <국내증시>를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좌측 카테고리에서 투자자보호 - 시장경보종목을 들어가시면 해당 종목들을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투자주의 및 경고, 위험까지 각항목으로 불리되어 있으며 코스피와 코스닥을 나눠서 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투자경고종목이란: 지정요건 확인하기


투자주의 종목이란 무엇인지 확인해보셨다면 그다음 경보인 투자경고종목또한 함께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보다 엄격히 적용되어 패널티가 발생되며 해제요건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