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글을 작성하는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글에서는 투자경고종목이란 무엇인지, 주식투자경고 지정요건 및 확인하는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내가 보유한 주식이 투자경고종목이 되었다는 공지나 글들을 많이 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처음 접해보신분들은 "잘오르고 있던 주식이 왜 투자경고종목이 되었지? 상장폐지 되는거 아니야?" 라며 걱정하시는 경우가 대다수시더라구요.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주식 투자경고종목이란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한 경우에 발동하며 투자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불공정거래를 사전에 방지하기위해 모니터링에 들어간다라는 뜻이니까요. 물론, 특정세력들의 사기행위가 포착이 된다면 투자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만 많은 경우 그저 호재와테마성으로 주가가 급하게 오르다보니 지정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시장의 과열된 분위기를 낮춰주고자 하는 사이드카와 비슷한 느낌이죠?


아래글을 읽어보시고 주식 투자경고종목이란 무엇인지, 지정요건 및 해제요인을 모두 살펴보세요. 투자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투자경고종목이란? 너무걱정마세요!



단기일내 비정상적으로 급등할경우 투자경고종목(과거 감리종목 또는 이상급등종목)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이유는 가수요를 억제하고 주가급등을 진정시키는등의 시장안정화 조치이기 떄문이죠. 하지만 이렇게 투자기업이 투자경고종목이 되면 총 4가지의 제약조건이 생기게 됩니다.


1. 해당종목 추가매수시 위탁증거금 100%납부 

2. 신용융자로 해당종목 매수불가 

3. 해당종목은 대용증권으로 인정되지 않아짐

4. 주가 추가급등시 매매거래정지, 투자위험종목지정


이중에서 투자자에게 가장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은 주가 추가급등시 매매거래정지로 인하여 돈이 묶이게 되는 것이겠죠. 따라서 주식투자경고시에는 아래에서 요건들을 잘살펴보시고 매매거래정지될 요소가 보이신다면 매도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KRX 사이트에서 주식 > 투자참고 > 투자경고종목 (80049)를 이용하시면 현재 코스피,코스닥,코넥스에서 투자경고종목지정된 회사목록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관련공시와 현주가를 참고해보시면 이유를 찾기 좋겠죠 ?



투자경고종목 요건들 살펴보기 (지정요건,거래정지)



▲ 총 6가지의 투자경고종목 지정요건이 있는데요. 대다수 단기+중단기급등으로 인한 상단 3번째의 요인에 많이 포함되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불건전요건이 포함되어 투자경고종목이 지정되었다면 투자를 유의하시며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급등요인도 매매거래정지를 당할수있는 조건이 있기에 투자자는 이를 반드시 인지하고있어야 매도를 할 수가 없어 계좌에 돈이 묶이는 사태가 발생되지 않게 됩니다.




▲ 매매거래정지 요건관련 내용입니다. 투자경고종목이 지정이 된상태에서 1. 투자경고종목 지정일 전일 및 직전 매매거래일의 주가보다 높은경우 2. 2일간 주가상승률이 40%이상(코넥스는 20%이상)인 경우 > 매매거래정지 예고를 해주게 됩니다. 


매매거래정지 예고시 매매거래익 익일 매매거래정지를 당하게 되죠.  또한 투자경고종목으로 1일간 매매거래가 정지된 종목은 해제되기전까지 매매거래정지 적용을 배제하게 됩니다.



투자경고종목이 해제되는 요인은 위와 같습니다. 항상 기준은 (T)일로 주식투자경고받은일의 10일쨰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위에있는 비교자료에 모두 대입하여 상승률이 포함되지 않으면 해제가 되게 되는 것이죠.


여기까지 투자경고종목이란 무엇인지, 지정요건,거래정지요건,해제요건까지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급등수익을 먼저 축하드리며, 큰문제없이 익절까지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