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탁론 반대매매 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익히 들어보신 부동산투자에서 순수본인의 현금만으로 아파트나 상가건물을 사는 경우를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아마도 극히 드물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자본주의에서 모든투자가 그렇듯, 대출받는 금리 이상의 투자수익이 보장되어 있는 경우 부채를 짊어지며 투자하게 되는 경우가 정상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식투자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이루어지는데요. 주식투자에서 부채란 스탁론이나 신용, 미수등이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우리는 년%이자를 지불하며 빌려온금액으로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것을 자기자본에 비해 큰금액을 굴린다는 의미로 지랫대 레버리지라고도 하죠. 주가차익에 대한 수익금은 온전히 투자자의 것이 되기에 이자이상의 수익을 내기만한다면 큰 성과를 거둘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무리한 투자를 통해서 항상 이득을 가져올 수는 없겠죠. 리스크에 따른 마이너스요인이 존재한답니다. 돈을 빌려준 증권사나 2금융권입장에서는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위해서 스탁론 반대매매라는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는 최소한 투자자의 손실이 나더라도 원금회수를 위해 일정비율이하로 손해를 보게되면 자동으로 매도거래를 통해 회수하게 되는데요. 스탁론 반대매매 조건이 만족되게되면 다음날 시초가에 하한가가격으로 매도주문이 나가게 되기 떄문에 반드시 레버리지를 사용하고 계신 투자자시라면 이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스탁론 반대매매 (주식담보대출 반대매매라고도 합니다) 조건과 꼭 알아야하는 정보들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투자에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탁론 반대매매 정확하게 알아보기



스탁론인 주식담보대출은 보통 원금의 300%까지 빌려주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연이율은 보통 5~10%정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공통점으로는 반대매매조건이 반드시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시로 투자자가 100만원의 원금으로 300만원의 스탁론을 일으켜서 400만원을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성과가 좋지않아 50%손해를 보게되어 200만원만 남게 되었다면 300만원을 빌려준 증권측에서는 이자를 제외하더라도 원금자체회수가 불가능해지는 손해를 보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탁론 반대매매가 존재한다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아래는 키움증권의 대표상품인 키워드림론의 간략소개사진을 가져와보았습니다. 예수금과 주식평가금인 나의 증권계좌원금의 최대 300%까지 대출을 해주고 한 종목에 집중투자가 50%가 가능하다. 또한 보편적으로 들어가있는 rms(대략2%입니다)로 자동매매제한과 위험종목들의 매수를 금지시켜주는 것이죠.



▼ 조금더 짚고넘어가자면 모든금액에 300%는 아닙니다. 아래는 또다른 스탁론상품의 대출한도인데요. 5천만원 이하와 1억원이하, 1억원초가에 따라 금액이 높아질수록 한도률은 적어지게 된답니다. 알고 있으시면 도움이 되시겠죠?





▼ 이제 이러한 스탁론의 반대매매에 대해서 알아볼 차례입니다. 아래와 같이 상품의 로스컷(반대매매)에 관한 자세한정보는 여러분들이 가입하고 싶어하시는 사이트에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정규시장 종가기준 증권계좌 담보비율 120%미만이 반대매매가 실행되며 이는 하한가기준으로 진행이된다라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담보비율인데 이는 상품별로 다르지만 계산법을 알아두신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담보비율 133%의 예시 > 원금100만원+스탁론300만원= 총투자금400만원, 총투자금400만원에 대한 대출금은 300만원으로 400만/300만*100= 133%


담보비율 200%의 예시 > 원금500만원+스탁론500만원=총투자금1000만원, 총투자금1000만원에 대한 대출금은 500만원으로 1000만/500만*100= 200%


이는 신용비율과 동일한 계산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최근에는 스탁론의 이율보다 주식신용거래가 훨씬 저렴하기 떄문에 스탁론보다는 신용이 유리합니다. 아래글을 읽고 참고하세요. [주식/주식정보] - 주식 신용비율 확인방법 (신용융자잔고 투자판단)



▼ 이와 더불어서 세부적인 정보들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스탁론 반대매매 로스컷비율은 120%이지만 예시로 현금인출비율(계좌에서 돈을 출금)할 수 있는 것은 130%라는 것또한 알 수 있었네요. 꼭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스탁론 반대매매 (주식담보대출 반대매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한가로 자동매도를 인한 손해가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원금에 비해 과도한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원금의 300%대출시 비율은 133%로 불과 투자금의 13%하락시 반대매매가 발생하게 됩니다.) 확실한 시점에서만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또한 주식투자를 레버리지를 활용하고 있지만 항상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생각하며 안전하게 운용하는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