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 신용비율 확인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신용비율은 다른말로 신용융자잔고의 %률을 알 수 있는 것으로 특정종목에 개인투자자들의 레버리지 활용정도를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주식 신용비율을 체크하여야하는 것인가요? 그것은 바로 개인의 주식대출로 인한 폭발적인매수는 단기고점의 지표로서 주로 사용되게 됩니다. 거의 대다수의 경우에는 회사가 값싼 바닥권일때에 주식 신용비율은 최저를 기록하게 되며, 주가가 고점으로 하락추세를 타기까지 개인의 주식 신용비율이 과열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주식투자시 심리가 작용하는부분으로 주가가 연일상승할때마다 투자자는 매도로 미중을 낮추는 것이 아닌 보다 리스크를 짊어지며 수익을 얻기를 희망하게 됩니다.


이러한점으로 신용융자잔고가 늘어나게 되면 공매도 또한 증가하게 되며, 신용거래의 반대매매특성상 하락추세전환시 과한폭락이 나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항상 이부분을 염두해두며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신용비율 확인방법 (신용융자잔고로 투자판단하기)


▼ 저는 키움증권HTS를 주로 사용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증권사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0141]을 검색하시거나 메뉴검색란에서 신용매매동향을 쳐보시면 아래와 같이 개별종목의 주식 신용비율 잔고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에스동서를 검색해보았는데요. 잔고율은 0.XX대로 1%가 채되지 않아 시장에 관심이 적고 과도한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아 바닥권 혹은 정체된 주가임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팁으로 과도하게 주식 신용비율이 올라가게 되면 과열됨에 따라 신용거래가 불가능해지는 제도가 있는데 이것을 기준점으로 과열여부를 판단하기에도 좋답니다.



▼ 시장에서 현재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종목이 무엇인지는 신용비율상위에서 확인하기 좋습니다. 순위별로 현재 신용비율에 따라 오름차순정렬되는데요. 이렇게 비율이 높아지게 되면 공매도가 자연히 늘어나게 되며 대다수 종목은 하락추세전환 후 레버리지반대매매로 인한 과도한 폭락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투자진입시점을 판단해보았을때 비율이 높다면 바닥권이 아님에 따라 매수를 자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현재 12.13%의 삼본전자의 일봉차트입니다. 주식 신용비율이 점차적으로 늘어남에따라 주가가 올라가지 않고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의 한계에 도달한 이상 추가적인 개인수급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중단기수익을 위한 신용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신규진입을 하지 않는판단이 내려지게 될 수 있는 것이죠.



▼ 모바일어플에서도 요즘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데 당연하게도 종목정보 > 기타수급란에서 주식 신용비율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공매도의 흐름, 주가를 함께보시면 상관관계를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이사으로 주식 신용비율 확인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매수매도지표의 활용은 사실상 단기적투자시 활용할만한 정도이다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결국은 기업의 재무적,성장력에 따라 장기추세가 결정되기 떄문에 신용비율의량에 따라 매수,매도판단은 옳지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꼭 체크하신다면 과도한 폭락과 상승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자는 전반적인 시각을 기르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이상으로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