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차대조표 보는 방법으로 차변과 대변의 개념과 구성항목 및 실제 제무재표를 보는 것을 모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차대조표는 기업공시상에서의 정식 명칭으로 재무상태표로 변경이 되었음에도 사용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회계상의 처리과정상 회사입장에서는 반드시 대차대조표 작성으로 차변과 대변의 합계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야하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지금까지도 대차대조표 보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 회계관련 공부를 하시는분들이 사용하시며, 처음 접하신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개념입니다. 아래에서 정확한 개념과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차대조표 보는 방법 - 차변, 대변 알아보기


대차대조표가 무엇인가요? 

일정 시점 현재 기업의 자산과 부채, 자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입니다. 이것을 통해서 투자자나 회계관련자들에게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수익성과 위험등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차대조표는 기업이 의무적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차변과 대변은 항상 같아야 합니다. (차변항목은 자산, 대변항목은 부채+자본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으로 이루어져있고 이것을 대차대조표상에 기재를하게 되기에 차변과 대변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양식에 맞춰서 기입하게 되는 것으로 차변은 좌측, 대변은 우측에 작성합니다.



대차대조표 보는 방법 ( 차변과 대변 항목 상세히 알아보기)


차변에는 자산으로 크게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분류가 됩니다. 유동자산에는 당좌자산과 재고자산이 있으며 (1년이내에 현금화 가능하면 유동자산, 1년이상이 걸리게 되면 비유동자산으로 분류합니다) 비유동자산에는 투자,유형,무형,기타비유동자산등이 포함됩니다. 대변에는 부채의 (유동,비유동) 자본의 자본금 및 잉여금, 조정금액등이 기입되게 됩니다. 이것으로 대차대조표는 자산=부채+자본임으로 항시 같아야만 올바르게 작성되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보는 방법 - 차변, 대변 알아보기

▼ 이렇게 작성되어진 자료들을 차변과대변항목만 제거된 결과를 우리는 재무제표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사항은 부채와 자본의 합이 자산이라는 점이며 항목당 수치의 변화를 통해 기업의 재무상황이나 현금흐름을 파악해볼 수 있게 됩니다. 하단은 기업공시사이트에서 가져온 이테크건설의 재무제표이며 부채1,414,258,612,231과 자본 498,705,034,724의 합이 자산항목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대차대조표의 올바른작성으로 투자자는 기업상황을 보다 객관적이게 판단할 수 있고 투자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의무적인 사항으로 회계법인의 감사가 진행됨으로 상장회사라면 대체적으로 분식회계의 위험성은 적을것이라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차대조표 보는 방법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매우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저도 회계공부를 할때 각항목에 따른 차변,대변 기입이 무척 햇갈렸던 기억이 있기에 자주 살펴보셔야 합니다. 회계자격증을 분비중이시라면 항목별수치만 도출해내고 차변과 대변을 직접 기입하여 대차대조표를 만들어보는 연습을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시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